방벽

1 커맨드 앤 컨커 시리즈에 나오는 방어벽

건물도,방어타워도 아닌 뭐라 규정을 하기 애매한 구조물. 말그대로 벽.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던레드얼럿1에서는 샌드백, 철조망, 콘크리트 벽 3가지 종류[1]가 존재한다. 가격은 각각 50원, 75원, 100원으로 매우 싸다.

방벽의 용도는 기지 방어와 유닛 출입 및 총탄, 포탄 통제. 그러나 50원짜리 건물이 중장갑유닛의 통행을 막는 건 너무 사기라고 생각해서인지 레드얼럿부터는 탱크 이상의 유닛들은 샌드백을 뭉개고 지나갈 수 있다.

유저들은 이걸 엔지니어 출입을 막는 용도나 타워 러시 또는 확장기지를 펴는 용도로 쓴다. MCV가 5천원이나 하는 주제에 한번 펴면 못 접는지라, 샌드백을 줄줄이 지어 맵을 가로질러서(!) 정제소나 건물을 짓곤 한다. 한편 적기지까지 샌드백을 늘어놓은 후 오벨리스크를 짓는 타워러시 용으로도 자주 쓰이곤 한다.

커맨드 앤 컨커 타이베리안 선에서는 출입 대문이 추가되었고, 방벽을 하나 짓고 5칸 떨어져서 또 지으면 그 사이의 일직선상에 모두 방벽으로 채워져서 벽 쌓기 더 좋아졌으며[2], 방벽을 늘이고 건물을 짓지 못하게 되어 타워러시는 할 수 없게 되었다.

그 후 픽셀이 사라져버린 커맨드 앤 컨커 제너럴커맨드 앤 컨커3 타이베리움 워에서는 건물 지을때 픽셀이 사라져버려 사실상 의미없게 된 방벽이 자취를 감추었지만[3], 레드얼럿3에 가서는 픽셀이 부활하여 방벽도 다시 부활하게 되었다.

2 WoW(전사)의 스킬

정식 명칭은 '방패의 벽'. 전사의 각 태세 마다 존재하는 궁극기술 중 방어 태세의 궁극기. 오리지널과 불성땐 데미지 90% 감소에 쿨타임 30분 짜리 스킬이지만, 리분 부터는 쿨타임의 대폭적인 감소와 함께 효과가 60% 감소로 바꼈다. 대격변에서 특성과 문양에 따라 효과가 조금 달라진다.

즉시 시전 / 재사용 대기시간 5분 / 방패 필요 / 방어 태세 필요
12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40%만큼 감소합니다.

주 문양: 방패의 벽 - 방패의 벽이 받는 피해를 추가로 20%만큼 감소시키는 대신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 증가합니다.
  1. 레드얼럿1에서는 연합군은 샌드백, 소련군은 철조망, 콘크리트는 공통.
  2. 타이베리안 선은 2.0버전부터 가능
  3. 의외로 C&C3 모드 중에서 이 방벽을 재현한 모드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