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어블 시리즈

VS.シリーズ(버서스 시리즈)

1 개요

캡콤 측에서 개발한 2D·3D 대전 액션 게임. 일종의 드림매치 형식의 게임으로 2:2 태그매치가 주 형태.[1]엑스맨 VS 스트리트 파이터』를 시작으로 현재 6작품이 출시되어 있다.(마이너 버전업판 제외)

마블 코믹스와의 크로스오버작의 경우 시스템적인 기반은 『엑스맨: 칠드런 오브 디 아톰』과 『마블 슈퍼 히어로즈』를 통해 완성되어 있었던 상태.

SNKKOF 시리즈와는, 다대다 배틀 + 평행세계 + 여러 세계관 집대성 + 콤보 러시 스타일 + 밸런스가 잘 맞는 작품이 없는(...) 등 여러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둘 다 1994년~1996년에 시작한 걸 보면 시기도 얼추 비슷.

음성은 마블 코믹스, 캡콤 게임의 일부 캐릭터[2]는 영어이며 나머지 캡콤 캐릭터, 타츠노코의 캐릭터는 일본어를 사용한다. 분명 『마블 VS 캡콤 2』나 『캡콤 VS SNK 2』 정도까지만 해도 부클릿에 배리어블 시리즈라고 표기했었지만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는 말이 되었다.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시리즈의 경우, 마블에서는 지구-30847로 따로 분류하고 있다. 원래는 『엑스맨: 칠드런 오브 디 아톰』와 『마블 vs 캡콤』의 세계가 달랐는데 이후 개편에서 1차적으로 TRN-177으로 통합되었다가 스파이더버스 #2에서 스파이디도 하나 더 죽일 겸 30847로 확정.

대전게임으로서의 밸런스는 특히 마블이 등장하는 시리즈가 형편없어서 단순한 캐릭터 성능차이를 넘어 도저히 극복하기 힘든 얍삽이 등이 난무한다. 이는 초능력을 사용하는 마블 측의 공중부양으로 도망다니기 라든가 기타 뛰어난 성능들에 맞춰 캡콤측도 변화를 주었는데 덕분에 게임이 너무 극단적인 성능차가 일어난다. 시리즈가 계속되어도 이런 점은 고쳐지지 않고 그냥 시리즈의 특징이라 생각하고 자연스레 받아들여지고 몇몇 할만한 밸런스의 캐릭터들로 대전이 이루어지는 양상.

2 시리즈 일람

2.1 정식 시리즈

2.2 표기는 없으나 사실상 범주에 들어가는 작품들

2.3 관련 항목

  1. 다만 『마블 VS 캡콤 2』는 3:3 태그매치로 변경되었다.
  2. 질, 프랭크 등 영어음성만 존재하는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