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산 택지지구
배산지구 위치와 개발 전의 모습
배산지구 토지개발 계획도
1 개요
전라북도 익산시 모현동, 장신리에 걸쳐 조성 된 택지지구이다.정확한 명칭은 '배산택지지구'
배산지구 라는 이름은 이 택지지구 조성지에서 바로 북쪽에 '배산'이라는 산이 위치해있기 때문에 배산지구라고 불리게 되었다.
사업 시행자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이며, 택지의 규모는 760,000㎡이며 계획 인구는 약 14,000명이다.
이 택지지구는 2007년에 착공하여 2011년 6월 준공하였다.
도내에 비슷한 규모의 택지지구로 군산 미장지구가 있다.
2 문제점
전주시의 서부신시가지와 마찬가지로 좁은 도로가 이 택지지구의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애초 설계 시, 도로를 좁게 해놓은 탓에 밤만 되면 왕복 4차선 도로 중 2차선이 주차장으로 쓰이게 된다.
또한, 택지지구 내 임시공영주차장만 위치해있고 그마저도 규모가 적고 시민들이 인지하지 못해서 불법 주정차문제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져간다.
3 주요 시설
배산지구 내 주요 관공서로는 익산경찰서, 익산우체국, 국가보훈처 전북서부보훈지청(前 익산보훈지청) 이 위치해있다.
학군으로는 '배산초등학교'가 택지지구 내 2017년 개교 목표로 현재 공사중이며, 현재 마동에 위치한 '이리남중학교'가 2016년 3월에 배산택지지구로의 이전을 완료하였다.
택지지구는 아니지만 택지지구 바로 북쪽에 '원광여자중학교', '원광여자고등학교', '원광정보예술고등학교'가 자리잡고 있다.
근처에 시립도서관인 '모현도서관'이 위치해있다.
또한 택지지구 바로 북쪽에 '배산'과 함께 '배산체육공원'이 조성되어있다.
사실 이 택지지구가 개발 초기부터 기존 익산시의 핵심상권인 '영등동'을 넘네 마네 하는 소리가 나왔지만
조성이 마무리 된 시점인데도 '영등동'을 전혀 넘지 못 하고 있다.
그렇다고 편의시설이 아주 부족한 편은 아닌데 일단 롯데시네마 익산점이 2016년 6월 착공 예정
메가박스는 소식에 분양이 꼬이고 꼬여서 흐지부지된걸로 나온다. 한참 공사하다가 현재는 정지상태..
이 택지지구 내에 대형마트는 입점해있지않는데 그나마 가장 가까운 곳은 동산동에 위치한 이마트 익산점이다.
그리고 배산지구 개발이 익산시에서 중점적으로 추진중인 사업인 익산역세권개발사업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그러한 일은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왜냐 익산역세권개발사업은 삽 조차 뜨지 못했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