はっきんだま Griseous Orb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아이템.
기라티나의 전용 아이템으로 기라티나가 장비할 시 고스트 타입 기술과 드래곤 타입 기술이 1.2배 높아지게 된다. 여기까지만 설명해 놓으면 디아루가의 금강옥이나 펄기아의 백옥과 동일한 아이템이라고 생각될 수 있다. 하지만 이 아이템만의 전용 특성으로, 기라티나의 폼이 깨어진세계가 아닌 곳에서도 오리진폼으로 존재할 수 있게 한다.
플라티나에서는 전당 등록후 귀혼 동굴로 가면 깨어진 세계로 다시 갈 수 있는데 거기서 얻을 수 있다. 어차피 깨어진 세계는 일방통행이고 나오는 야생 포켓몬도 없으니 쭉쭉 가다보면 획득. HG/SS에서는 신도유적의 아르세우스 이벤트에서 기라티나를 선택하면 기라티나가 가지고 있다.
허나 가치는 전술한 금강옥과 백옥에 비해서 비교할 수 없이 좋다. DP버전에서는 백금옥이란 아이템 데이터가 없어서 통신 교환할때 백금옥을 가져갈 수 없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HG/SS에서는 백금옥을 손에 넣을 방법이 아르세우스 이벤트가 유일하므로 기라티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매우 많았다.
블랙&화이트 버전에서는 엔딩 이후 뇌문 시티 오른쪽에 있는 다리인 원더브리지를 지나는 도중 악당 게치스의 심복들인 다크 트리니티가 등장하여 게치스의 명이라면서 금강옥, 백옥과 함께 주게 된다. 이들이 뜬금없이 왜 이런 아이템을 주는 지에 대해서는 전혀 설명이 없다. 어쨌든, 5세대에서는 버전 간에 제대로 교환도 할 수 있는 일반 아이템이 되었다. 그리고 사실 4세대에서 도구를 가져가지 못하는 이유는 아마 이거 탓일 확률이 매우 높다!
블랙&화이트 2에서는 엔딩 후 용나선탑에서 백옥과 금강옥과 함께 얻을수 있으며, X&Y에서는 끝의 동굴 최저층에서 역시 다른 두 옥과 함께 얻을 수 있다. ORAS에서는 얻기가 좀 까다로워졌는데, 130번수로의 해저에 숨겨져 있다! 해저에서는 다우징머신도 쓸 수 없기에 A버튼을 일일이 눌러가며 찾아야 한다...공략은 여기를 참고하자
그리고 다른 장착 아이템들과는 달리 상대가 뺏거나 교환 및 탁쳐서 떨구기로 장비 해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