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의 애니메이션
버키 오 헤어 참조.
2 마블 코믹스의 캐릭터
캡틴 아메리카의 사이드킥. 많은 인물이 버키가 되었으며 초대 버키가 가장 유명하다.
참고.
2.1 역대 버키
- 버키
- 본명 제임스 뷰캐넌 "버키" 반스(James Buchanan Bucky Barnes). 1941년에 첫등장한 초대 버키. 예전 설정은 캡틴 아메리카를 동경하던 버키가 우연히 스티브 로저스가 캡틴 아메리카임을 알게 되어 함께 싸우게 해달라고 졸라 같이 전선에 투입되었다는 것이었으나, 2000년대 들어서는 언론 홍보 겸 캡틴의 파트너를 만들 겸 해서 캠프 키드인 버키를 훈련시켜 캡틴 아메리카의 사이드킥으로 만든 것으로 나온다. 그 후 인베이더스의 멤버로 캡틴 아메리카, 오리지널 휴먼 토치, 네이머, 토로 등과 함께 전선에서 싸웠다.
초능력은 없지만 타고난 전투 실력에 특수훈련이 더해져 꽤 잘 싸우는 것으로 묘사된다. 버키도 슈퍼 솔져나 그 비슷한 실험 대상이었을 거라는 소문이 돈 적도 있었다고.[1] 하지만 워낙 같이 다니는 팀원들이 먼치킨인 덕분에 처음에는 적응하기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2]
어린 시절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시고 '여동생을 위해 용감해져야 한다'는 아버지의 말에 따라 겉으로 용감한 척 하고 다녔으나 속으로는 세상에 대한 분노와 두려움이 많아 싸움도 자주 하고 사고도 잘 치고 다니던 것으로 묘사된다. 이후 군인이던 아버지마저 훈련 중 사고로 죽음에 따라 여동생은 기숙학교로 보내지고 버키는 군부대에서 지냈다.
종전 직전 채널 제도에서 바론 제모가 발사한 폭탄을 해체하기 위해 비행기에 올라탔다가 폭발에 휘말려 캡틴 아메리카와 함께 MIA 처리된다. 그 후 오랫동안 죽은 채 있다가 2000년대 들어서 윈터 솔저로 재등장한다. 윈터 솔저로 재등장한 이후의 버키에 대해서는 윈터 솔저 항목 참고.
실사영화에서는 제임스 버키 반즈로서 코믹스와 조금 다르게 등장.
- 버키II
- 본명 프레드 데이비스. 2대 캡틴 아메리카의 파트너.
- 버키III
- 본명 잭 먼로. 4대 캡틴 아메리카, 그랜드 디렉터의 파트너. 수퍼군인 용액을 써서 신체능력이 향상되어 있지만 이 용액이 불완전해서 부작용을 겪었다. 버키 외에도 노매드III, 스코지VIII라는 신원이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윈터 솔저 활동중이었던 버키의 손에 살해당한다.
- 버키IV
- 본명 릭 존스. 항목 참고.
- 버키V
- 본명 리마 호스킨스. 5대 캡틴 아메리카의 파트너. 레슬러였으며 파워 브로커에 의해 초인적인 힘을 얻었다. 버키가 캡틴 아메리카의 부하같은 존재이고, 버키라는 단어가 일부 지역에선 흑인 비하 단어여서 배틀스타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스티브 로저스가 캡틴 아메리카에 복귀하면서 고향으로 돌아갔다. 와일드팩에서 활동한 적도 있다. 초인등록법안에 의해 초인들이 양분되었을 때, 그는 캡틴 아메리카의 편에 섰다.
- 버키VI
- 본명 리베카 "리키" 반스. 초능력은 없지만 전투능력이 뛰어나고 여러 장비를 사용한다.
- 프랭클린 리처즈가 만든 세계의 버키의 손녀.
- <온슬로트 언리쉬드>에서 온슬로트가 그녀를 이용하여 부활하려 했지만 자신의 동료인 그래비티에게 자신을 죽여달라고 부탁하여 자신의 희생으로 온슬로트의 부활을 막는다.
- 버키 먼로
- 잭 먼로가 입양한 아이. 이름은 줄리아 윈터스로 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