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키

주의. 이 문서는 현재 논란 중인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법적 ·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 · 사건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는 국내의 인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편집자가 중립적으로 서술할 수 없고 감정적인 서술로 인해 편향적인 시점으로 작성되었거나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을 포함한 다양한 비하적 내용도 등장할 수 있습니다. 열람하실 때 특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처분을 받을 수 있으니 분명하지 않은 출처나 주관적인 서술은 자제하시고 고소의 위험이 없도록 논리적 · 중립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물 관련 정보의 지켜야 할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명권기범
출생1984년 9월 22일, 서울특별시
가족배우자 DH 스타일[1]
소속사브랜뉴 뮤직
장르R&B, 힙합

1 소개

대한민국의 가수. 그룹 트로이 멤버이기도 하다. 힙합계에서도 잘 알려져 다수 곡의 피쳐링을 하였다.

2 활동

무명시절에는 TBNY와의 친분으로 유명했다. 그래서인지 보컬 피쳐링 첫 등장도 TBNY의 첫 정규 앨범인 Masquerade부터.[2] 이후 올블랙, 에픽하이, 다이나믹 듀오 등의 舊 무브먼트 멤버들의 앨범에 자주 모습을 드러내었다. 이후 다이나믹 듀오 5집에서부터 본명인 권기범에서, 본명을 비튼 Bumkey라는 예명으로 활동하게 된다.

이후 2010년 TBNY의 일원이었던 톱밥과 함께 '트윈스'라는 그룹으로 활동했다. 그러다가 2012년 브랜뉴 뮤직으로 이적한 후 2013년 '미친연애'라는 곡으로 솔로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의 솔로 데뷔 곡이자 이센스가 피쳐링한 '미친 연애'. 이 노래는 발매되자 마자 순식간에 큰 인기를 끌게 되었다.

2013년 8월 두번쨰 싱글 '갖고놀래'를 발매했다

2013년 MAMA에서 남자 신인상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에는 실패했다.

2014년 마마무와 합작앨범 행복하지마를 발표했다.

2014년 손가인의 'Fuxx U'에 피쳐링으로 참여했다.

2014년 'WS Duet 프로젝트'에 첫번째로 참여해, 휘성과 '얼마짜리 사랑(feat. 제시 of 럭키제이)'를 발표했다.

2015년 6월 19일, 마약 의혹에 대해 무혐의가 판명나고 오랜만에 싱글 '느껴 (My Everything)'로 컴백했다. 쟁쟁한 가수들로 인해 음원 순위 경쟁이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도 차트 상위권에 있는 중이다!

2016년 1월 27일, 마약 의혹에 대해 유죄판결을 받은 뒤 정규앨범을 발표했다. 이에대해 이센스와 비교하는 기사도 있다.# 반응은 그다지 좋지 않다. 타이틀곡인 서프라이즈는 29일 오후 3시 멜론 54위를 차지하고있다. 순위가지속적으로 떨어지고있다.

3 기타

몇몇 사람들이 랩퍼로 오해한다고 한다. #

2014년 6월 결혼하면서 품절남 대열에 합류. 부인은 플래닛 쉬버의 前 멤버인 DH 스타일.

4 사건사고

2014년 10월 마약공급책으로 의혹받아 구속됐다.
소속사는 범키의 마약공급책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전문 4월 20일 법원은 범키의 마약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4월 24일 검찰은 범키의 양형이 부당하다며 항소장을 제출했다.

1심에서 무죄로 판명났다. 진술에 일관성이 없고, 증거가 불충분했기 때문에 무죄 판결이 난 것으로 보인다. 사건이 끝나고 범키는 좋은 음악으로 보답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하지만 일부 그를 여전히 비판하는 여론이 남아있다.

그런데 2015년 10월 14일 진행된 검찰의 항소심 2차 공판에서 마약 사건에 연루된 모 드라마 PD가 범키로부터 필로폰엑스터시를 건네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범키의 변호인 측은 사건 연루자들이 감형을 위해 범키를 끌여들였다고 반박했다.
소위 던지기 수법의 희생양이라는 것.

2016년 1월 22일 항소심에서 유죄판결이 났다.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

범키측은 판결을 인정하지 않고 상고할 것이며 27일로 예정된 음반도 발매할 것이라 밝혔다.#

27일 예고한대로 음반을 발매했다.#

29일 상고장을 제출했다.#

2016년 4월 29일 상고가 기각되고 유죄를 확정받았다. 범키는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그런데 이 사건이 모 정치인 사위가 연루된 마약 사건과 관련이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1. 본명은 강다혜
  2. 당시 범키는 TBNY와 다이나믹 듀오, 올블랙, 브라운 아이드 소울 등이 소속되어 있던 갑엔터테인먼트의 연습생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