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무트

1 의 일종


파일:Attachment/베르무트/Vermouth.jpg

Vermouth. 플레버드 와인의 일종. 리큐르로 분류된다. 영어 발음은 버무스. 그러나 '베르무트'는 독일어에서 유래한 프랑스어이고 국어사전(표준대사전)에도 '베르무트'라는 표제어로 올라 있다. '버무스'로 읽어도 틀린 것은 아니지만 괜히 혀를 굴리지는 말자.

원료인 레드/화이트 와인브랜디나 당분을 섞고, 향쑥·용담·키니네·창포뿌리 등의 향료나 약초를 넣어 향미를 낸 리큐르이다. 어원은 쑥의 독일어 Wermut ([veːɐmuːt]) 에서 유래한다고 한다.

크게 단 맛(스위트 베르무트)과 쓴 맛(드라이 베르무트)의 2종류가 있으며, 원래는 에피타이저, 즉 식전주로 쓰인다.

칵테일의 부재료로도 많이 쓰이며, 드라이 베르무트의 경우 그 유명한 '마티니'에 쓰여 크게 유명해졌다. 취향에 따라선 그냥 마셔도 좋다. 명성에 비해 의외로 주류백화점 등에서 싸게 파는 물건(비록 듣보잡 메이커라 할지라도).

vermouth-maritni.jpg
사실 마티니는 이탈리아의 베르무트 제조 회사인 'Martini'의 홍보용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래서 마티니 칵테일을 만들 때 Martini사의 상표가 붙은 드라이 베르무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드라이 베르무트가 Martini사의 것 밖에는 없기도 하고. 그 외에 Cinzano사에서 만드는 종류도 유명하다.

2 만화 명탐정 코난의 등장인물

베르무트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