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디



브랜디 잔에 담긴 마르텔사의 브랜디.

1 개요

과일주를 증류하여 만든 의 총칭. 일반적으로 포도를 원료로 한 증류주를 가리킨다. 하지만 유럽 여러 지방에서 체리 브랜디나 사과 브랜디 또한 제조되고 있다. 원료와 상관없이 도수높은 증류주(스피리츠)로 통틀어 분류된다.

사과주를 증류해서 만든 술을 따로 칼바도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 외의 브랜디 종류도 여러 다른 이름이 있는 한편. 리큐르 중에서 애프리콧 브랜디나 체리 브랜디라고 팔리는 것 중에서는 브랜디에 과일향을 첨가한 것에 불과한 경우도 있다. 여기서는 증류 방식으로 만든 브랜디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브랜디 제조에는 주로 적포도를 사용한다. 포도를 압착하여 과즙을 짜낸 후 발효과정을 거쳐 원료가 될 과일주를 만든다. 이 원료 과일주는 1차 증류, 2차 증류 거친다. 이렇게 재증류가 끝난 증류원주는 증류 전 용량의 약 40%로 줄어든다. 완성된 원주는 오크통에 넣어 저장한다. 포도주의 저장은 병에 넣은 뒤에 행해지는데 비해 브랜디는 통 속에 있을 때 맛이 들게 되고 숙성 기간이 길면 길수록 품질이 좋다. 병 속에 넣은 뒤에는 백년 천년이 지나도 가치가 올라가지 않으니 주의. 여러 차례 증류를 거치며 알콜도수가 굉장히 올라가 50~70도에 달한다. 장기 저장한 원주는 오크통별로 주질이 다르므로 이를 서로 적당히 혼합하여 일정한 주질이 되게 한 뒤, 오크통의 찌꺼기 등 불순물을 제거하는 정제 과정을 거친다. 그 다음 첨가물(캐러멜 등)과 주정, 중성 위스키 등 기타주류를 배합하고 기준도수로 조정한다. 보통 정통 브랜디는 첨가물과 기타주류를 배합하지 않는다. 배합 과정이 끝나면 거친 맛을 순화시키기 위하여 6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그 후 에스테르 등 증류로 제거하기 어려운 성분을 제거하기 위하여 -7℃에서 -10℃까지 냉동시켜 여과한다.

발효 중인 포도주에 브랜디를 섞으면 도수가 올라가면서 알콜기에 효모가 죽어서 발효가 멈추고 장기 보관이 가능해진다.이를 포트 와인이라고 하며 포르투갈의 특산품 중 하나. 당분이 알콜로 전환되지 않고 그대로 남기 때문에 단맛이 나면서 도수도 어느 정도 높아서 (18~20도 정도) 영국인들이 디저트로 애용했다. 18~19세기를 배경으로 한 작품들에 포트 와인을 마시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대표적인 예가 혼블로워.

호사스러운 맛과 향기를 가졌기에 술 중의 술이라고도 하며 브랜디의 어원은 네덜란드어의 브란데베인(Brandewijn)이 영어의 브랜디로 변한 것이다. 브란데베인이란 '불에 태운 술' 이란 의미.

브랜디의 시초라 할 수 있는 것은 14세기 초 스페인의 연금술사가 우연히 실험 도중 포도주를 증류시키면서 만들어 졌는데 이를 아쿠아 비테(생명의 물)이라고 했으며 불로장수의 영약으로 취급하였다.

프랑스 코냑 지방에서 생산되는 것이 가장 좋은 브랜디로 알려져 있다. 이외에 프랑스의 아르마냑 지방이 유명하다.[1] 그 외에 포도를 재배하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브랜디를 만들고 있다.[2]

포도주를 증류해서 만든다는 사실과 그 가격때문에 일명 술의 제왕이라고 불리운다. 브랜디, 그중에서도 꼬냑을 만드는 사람들이 위스키를 만드는 양조장을 무시한다고도 한다. 우리는 포도주를 증류해서 만드는데 저 놈들은 맥주나 증류해서 만들고 있다고...역시 영국프랑스 실제로 고품질의 브랜디는 달콤한 향이 정말 무시무시하다. 고도수 알콜에 익숙하지 않다면 알콜 향 때문에 못느끼겠지만, 익숙하다면 정말 부드러운 맛과 향을 자랑한다. 고량주 같다고 하는 사람도 있더라.

2 저장 연수(급)

브랜디의 상표 표시에 따라 저장 연수, 즉 급을 알 수 있다.

  • ☆ : 3~4년.
  • ☆☆ : 5~6년.
  • ☆☆☆ : 7~10년.
  • VO : Very Old. 11~15년.
  • VSO : Very Superior Old. 16~20년.
  • VSOP : Very Superior Old Pale. 21~30년.
  • XO : Extra Old. VSOP를 초월함. 45년 내외.
  • EXTRA : 보통 70년 이상을 뜻함.

하지만 위의 표기는 꼬냑에서나 통용되는 것이고, 실상 브랜디의 경우 6년 정도만 숙성되어도 XO라 이름붙일 수 있는 탓에 3만원짜리 XO도 볼 수 있는 형편. 이렇게 이름을 붙이는건 그냥 가짜 코냑이다. 포도주는 대부분의 나라에 차고 넘치기 때문에, 그냥 XO를 붙이고 브랜디라고만 표기하는 경우도 많다.

이 윗부분은 다소 오류가 있다. 코냑은 위스키와 같이 똑 떨어지는 년수 규정이 없어 혼동이 쉽기 때문. 기본적으로 최저나 최고 숙성년도가 아니고, 최저숙성년도와 평균 숙성년도 2가지를 기준으로 한다.

코냑은 년수를 compte라고 표기한다. 기준은 매년 4월 1일. 한바퀴 돌아오면 이를 1 compte라고 한다. 알콜도수 70%이상의 백포도주의 증류 원액이 최소 2년 이상 숙성되어야 이를 코냑이라고 칭하고, V.S와 three stars의 경우 최저 2년 이상 숙성된 원액이, VSOP와 Reserve는 최저 4년, XO나 Napoleon, Hors D'age는 최저 6년 이상 숙성된 원액이 있어야 한다.

즉, 등급을 맞추기 위해서는 각 등급이 요구하는 최저 숙성년도를 만족시켜야 하며, 묵시적, 가시적으로 어느정도 평균 숙성년도가 있다. 범위가 비교적 넓어서 그렇지. (XO의 경우 평균 25-50년 정도라고 카더라.)그리고 Extra라는 등급은 법적으로 명시되지 않은 등급이다. 각 브랜드에서 자랑하는 최고 원액들을 나름대로 블렌딩해서 내놓는 것이기 때문.

때문에 코냑에는 빈티지가 없다. 원액들을 각각 따로 평가하고 상기 범위 내에서 블렌딩을 정하기 때문. 코냑을 만들 때에는 물과 캐러멜, 설탕시럽은 허용된다고 한다. 즉, 도수 희석, 색 보정, 가당이 가능하다는 것.

3 유명 브랜드

4 기타

국내에서는 브랜디 원액 20.5%를 넣은 리큐르나폴레온이라는 것도 있다.


간혹 옛날 소설등에서 정신을 잃은 사람을 깨울 때 브랜디를 마시게 하는 장면 등이 있다.[3] 스위스 산에서 조난 당했을때 구조견이 먹여준다는 술이기도 하다. 스위스 산악구조견 세인트 버나드인데 목에 브랜디 통을 단 구조견이 나오는 모습을 몇 번인가 본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는 목에 술통을 달고 구조활동을 벌이지 않았는데, 유머잡지 화가들이 풍자삼아 그린 이미지가 유명해져 버려서 졸지에 이후 정말 스위스 산악구조견은 술통을 목에 달고 다니게 되었다. 먹는 순간 정신이 들고 몸에 열이 돌기 때문에 추울때 마시기 좋다. 보드카를 러시아 사람들이 마시는 것과 같은 이유. 물론, 지속적으로 추위에 계속 노출돼서 끔살당할 상황에는 절대로 마시지 말자! 고알콜 술들은 일시적으로 체감 체온을 올려주는 것이지, 실제로는 열을 순식간에 방출해버린다.

은하영웅전설양 웬리홍차 다음으로 좋아하는 것. 은하제국측 인물들이 와인흑맥주를 마실 때, 자유행성동맹측 인물들은 대개 브랜디를 마신다. 양 함대에선 브랜디에 홍차 부어서 마신다.

타임슬립물의 고전 중 하나인 Lest Darkness Fall에서 6세기 이탈리아에 떨어진 주인공 패드웨이는 브랜디를 증류하여 떼돈을 번다.

켈리의 영웅들에서는 주인공인 켈리가 독일군 중령을 심문하던 도중 서류 가방에서 발견된 금속 덩어리가 금괴라는 것을 눈치채고, 브랜디를 독일군 중령에게 먹여 취하게 한 뒤, 금괴의 수량과 위치에 이어 호위 병력까지 알아낸다.

바다와 관련된 표류/여행 소설에서 정수용으로 쓰이기도 한다

주문은 토끼입니까? 애니메이션 2기 7화에서 치노코코아, 그리고 샤로가 이 브랜디가 들어있는 초콜릿을 먹고 취해버린다(...). 거기다 치노는 원래 경어 쓰는데 취한 후에는 아예 말을 놓아 반말을 하니 갭 모에를 일으켜 뿅가 죽는다(...).
  1. 지리적 표시제 때문에 코냑지방에서 생산되는 브랜디와 아르마냑 지방에서 생산되는 브랜디만이 상표명에 코냑과 아르마냑을 쓸 수 있다.
  2. 마르: 프랑스의 브랜드로 와인 제조후 남은 찌꺼기를 재발효시켜 생산함, 그라파: 이탈리아의 브랜디로 마르와 같은 방식, 바인브란트: 독일의 고급 브랜디. 사실 마르와 그라빠는 브랜디와는 조금 다르다. 포도주를 증류한 것과 만들고 남은 찌꺼기를 증류한 차이인데, 각각의 매력이 있지만 브랜디의 향에는 비교할 수 없다.
  3. 셜록 홈즈 시리즈에선 만병통치약과 가깝게 나온다. 기절하거나 몸이 안 좋아 쓰러진 사람들은 모두 이 술로 깨어난다.(...) 아예 홈즈와 왓슨, 경찰들도 브랜디를 소지하고 있다가 응급 상황에서 정신을 잃은 사람에게 마시게 하는 묘사가 심심찮게 나온다.오오...오버 테크놀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