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겜

1 개요

홈페이지

PC 게임을 주로 다루는 사이트. 주로 PC 패키지 게임을 다루며 온라인 게임은 다루지 않는다.

한국에 몇 안 되는 패키지 게임 사이트이나, 게시판이 아주 활성화되어 있는 편이 아니다. 신작 게임 게시판이라고 해도 동일 작성자가 아닌 이상 하루에 반 페이지 넘게 작성되는 게시판이 드물다. 과거엔 PC게임 유저들 사이에서는 나름대로 유명한 편인데 그 이유는 특정 게임 게시판이 개설되면 그 게임에 관한 팁이나 공략정보가 올라 왔었기 때문이다.

주의점으로 스팀몰이 연동되어 있듯 정품유저가 아니면 같은 유저대우를 해주지 않거나 하등차별을 하기로도 유명했었다. 왜 과거형이냐 하면 이제는 그런 차별을 할 유저들조차 남아 있지 않기 때문이다. 2016년 2월 시점에서 사이트 상태를 보면 정말 망하기 일보 직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 한글화 활성

과거 베타겜이 유명하던 이유로 유저의 비공식 한글화 패치가 가장 먼저 올라오기 때문에 유명했다.

'촌닭투'라는 유저가 바이오하자드 4GTA 4 등을 한글화하면서 유명해졌고, 현재는 각종 게임의 폰트 제작을 하고 있다.[1] 이 폰트를 바탕으로 마피아2, 다크사이더스, 메달 오브 아너(2010), 데빌 메이 크라이 4, 배트맨: 아캄 어사일럼, 사일런트 힐 : 홈커밍 등도 한글화되었다.[2]

출발선을 끊은 기념비적인 작품은 바이오하자드 리버스.

3 비판

사이트 개설 초기엔 여러 와레즈 사이트에서 최신 게임이 올라올때 마다 베타겜 홍보 댓글을 자주 볼수 있었다.
(운영자가 올린것이 확실해 보이지만 시간이 오래되어서 물증이 없음)
비슷한 pc게임 공략 사이트가 없었기 때문에 사이트가 굉장히 활성화 되었는데 대부분 방문자가 불법 유저인건 당연했었다.
그런데 어느순간 은근슬쩍 깨끗한 사이트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사이트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뉴스 게시판 댓글에서는 심심치 않게 병림픽이 터질 때가 많다. 또한, 몇몇 게시판의 경우엔 친목질이 심심치 않게 보이기도 한다.

2013년부터 사이트 개선을 위해 여러 게임 증정 이벤트를 개최하였는데 ARMA 3 알파 증정이벤트에서는 알파 라이트를 증정하고서는 "몰랐어염 데햇"하고는 제작사에서 정품 주면 코드를 보내주겠다고 한다. 4월에는 사이트 개편을 하였는데 장르별로 게시판들을 분류해두었던 것을 하나로 통합하고 장르 분류를 아래쪽에 작게 표시해 두었다.

그 후 운영자가 리뉴얼을 몇차례 했지만 이전보다 불편하게 바뀐 점이 오히려 늘어났다. 로그인을 안하면 첨부파일 다운로드가 안된다던지.

2015년 중반부터 무슨 이유인지 사실상 방치상태가 되어 있다. 2016년 시점에서 가보면 이미 철지난 게임이 최신 공략 게시판에 올라온 상태로 멈춰 있고, 그 이외 유저 간의 소통을 맡는 게시판은 하루에 글 한두개 혹은 아예 올라온 날도 없는 썰렁한 게시판이 되어 있다. 과거 상술된 병림픽이 벌어졌던 전성기에 비하면 몰락이나 다름 없는 상황. 몇달째 광고글이 올라와도 삭제가 안될 정도로 관리가 안되고 있다. 분위기가 딱 호스팅 계약기간만 끝나면 바로 셧다운 되는 인터넷 커뮤니티의 전례를 따라가고 있는 상황이라 진득하게 남아 있는 올드 유저들은 베타겜의 미래를 심히 우려하고 있다. 2015년 9월에 올라온 운영자의 탈퇴 안내 공지를 보면 아주 사이트를 버린 건 아닌 것 같은데 왜 이렇게 방치되고 있는 지 알 길이 없다.
  1. 영문 폰트는 알파벳 52자를 제작하면 되지만, 한글은 수천 조합을 생각해야 하니 보통 일이 아니다.
  2. '마피아2 한글'이라고 네이버에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로 뜰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