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리오로스

1 개요

600px
MHP3-Barioth_Icon.png

전용 BGM - 영하의 백기사(零下の白騎士)[1]

이름: 벨리오로스
일문: ベリオロス
영문: Barioth
종별: 비룡종
분류: 용반목-용각아목-전익각룡상과-벨리오과
별명: 빙아룡(氷牙竜)
영구동토의 세계에 군림하는 재빠른 비룡.

거대한 이빨과 예리한 가시가 특징, 날개나 꼬리에 난 스파이크형 비늘을 사용해
미끄러지기 쉬운 빙판위를 자유자재로 뛰어다닌다.
그 능력 때문에 벨리오로스의 움직임을 따라가기에는 아주 곤란하다. 별명 빙아룡.

몬스터 헌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몬스터.

몬스터 헌터 트라이에서 처음 등장한 몬스터. 골격은 티가렉스의 골격을 사용했다. 위의 인용문에서도 보이듯이, 빠르고 강력하다. 나르가쿠르가와는 아주 가까운 친척 뻘이다. 전익각룡상과에서 나르가과, 벨리오과로 분류한다.

1.1 아종

3rdGen-Sand_Barioth_Render_001.png
MH3U-Sand_Barioth_Icon.png
영문:Sand Barioth

"풍아룡(風牙竜)"이라는 이명을 가지는 벨리오로스의 아종이며 사막에서 서식한다.

회오리 바람을 발생시킬수 있을정도의 강력한 브레스를 뿜어서
그것을 이용해서 고속이동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붉은색이 가미된 노란색의 갑각을 두르고, 어금니는 연마할수록 군청색으로 빛난다.

1.2 벨리오로스 동빙종

MHXR-Frozen_Barioth_Render_001.png

스마트폰게임 몬스터 헌터 익스플로어에서 새로운 특수개체, 동빙종이 등장한다. 이명은 동아룡(凍牙竜).
전용몹답게 최강에 속하는 장비인 5성등급의 장비를 드랍한다. 풀셋을입을시 주변에 서리가내리는 이펙트기믹이 존재.

2 특징 및 공략

느낌은 티가렉스와 나르가쿠르가의 속도의 중간쯤 되어 보이는 속도. 티가보다 빠르긴 한거 같지만 나르가보단 느리다. 공격 성향도 딱 티가와 나르가의 중간 쯤. 체력은 티가렉스보다 낮다. 때리고 있으면 금방 다리를 저는 모습을 볼수있다.

일부 공격이 빙속성 공격이며, 빙속성 공격에 당하면 스테미나가 빨리 소모되는 부작용이 생기니 주의하자. 분노시에는 눈이 붉어지며, 안 그래도 빠른 움직임이 더욱 빨라진다.

트라이의 몬스터는 다양한 비행 패턴이 추가되어 비행하면서 공격을 하는데, 이 녀석도 비행 패턴이 있다. 트라이판 리오레우스나 리오레이아 수준은 아니지만 호버링 중 가까운 곳에 벽이 있을 경우 벽을 타고 빠르게 튀어오니 주의.

약점속성은 화속성이며, 다음으로 뇌속. 용속은 그다지 잘 안 먹히는 편. 불을 지르고 다니면 발광을 하다가 비명횡사한다. 약점부위는 참격, 타격, 사격을 가리지 않고 공통으로 머리. 참격의 경우 배도 노려볼 수 있지만 나르가처럼 배를 거의 지면에 붙이고 있기에 공격이 까다로운 편. 파괴 가능한 부위는 긴 앞니와 양 날개발톱, 그리고 꼬리이다. 양쪽 날개의 가시는 파괴할 경우 공격 후 생기는 딜레이가 조금 늘어나며 이동 중 미끄러지기 때문에 꼬리와 함께 최우선으로 파괴해야하는 부위로 꼽힌다.[2] 또한 산탄이 키린이나 진오우거와 같이 머리에 집중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산탄 보우건도 매우 유효하다. 하위기준 산탄 LV2만 다 쓰기도 전에 죽어나갈 정도,

공격 전후에 빈틈이 적고 전후좌우로 넢은 공격 판정을 갖고 있어 꽤나 까다로운 몬스터다. 공략이 용이한 무기는 한손검과 거너 전반.

몬스터 헌터 트라이에서는 앞으로 점프하며 할퀴기나 360도 턴 등의 나르가쿠르가 패턴을 일부 사용했다. 이 패턴들이 사용시 준비 모션이 거의 없는데다 나르가보다 느린지라 판정이 오래 남아 상당한 짜증을 유발.[3] 그 탓에 트라이에서 패턴구성상 가장 짜증나는강력한 몬스터중 하나로 악명이 높았었다.
하지만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서드에서는 패턴이 대부분 너프 or 삭제.[4] 측면으로 태클을 날리는 오리지널 패턴이 추가되었지만 결과적으로 대폭 약체화 되었다. 서드로 넘어오면서 약체화된 대표적인 몬스터.

2.1 몬스터 헌터 트라이 G

원종은 3rd 시절과 크게 다른 점이 없다. 아종의 경우 브레스를 쓰기 전의 딜레이가 다소 늘어났으나 연속패턴인 회오리 브레스 이용 공중 찍기의 경우 3rd보다 회오리 주변을 빙빙 도는 시간이 다소 줄어들었으며, 작은 회오리를 생성하는 패턴이 추가되었다. 이 회오리는 필드에 일정시간 동안 남아서 원을 그리며 이동하는데 때리던 중 등뒤에서 온 회오리에 얻어맞는 일이 자주 발생하므로 성가시다.

2.2 몬스터 헌터 프론티어 G

10월 30일자 G9 프로모션 영상의 마지막에 등장해 네 번째 천유종으로 등장함이 확인되었다. 등장 지역은 극해로 추정되며, 수렵 가능 조건은 여타 천유종과 같이 HR100, GR500으로 추정.

2.3 공격패턴

  • 포효 - 범위내에 있을시 귀마개 스킬이 없는 헌터는 귀를 틀어 막는다. 티가렉스처럼 범위가 상당히 좁은 편이지만 소 포효. 귀마개 스킬 띄웠다면 무시하고 털어버리자.
  • 얼음 브레스 - 범위가 넓으며 맞으면 눈사람이 된다. 내니/내설 스킬로 막거나 챠챠/오토모아이루가 풀어주기를 기대하자.
  • 저공 비행중 브레스 - 발사 후 반동으로 뒷쪽으로 미끄러지듯이 날아간다. 나머지는 지상과 동일.
  • 돌진 - 4족으로 돌진하는데, 조짐이라고 할만한 게 없는데다 발동이 빨라서 귀찮은 패턴.
  • 연속 날개치기 - 최소한 2번이상은 좌,우 다리를 번갈아가면서 친다. 나르가쿠르가와 비슷한 패턴이지만 훨씬 느리다. 서드에서는 삭제.
  • 저공비행중 날개치기 - 고공비행중에 급격히 떨어지면서 날개로 친다. 공격이 끝나면 목표물 뒤에 서있게 된다.
  • 꼬리치기 - 나르가쿠르가의 그것과 거의 똑같지만 그것만큼 빠르지는 않다. 한방향, 맞으면 빙속성 공격에 당함 상태가 된다. 꼬리를 자르면 범위가 대폭 줄어들지만 빙속성 상태이상은 여전히 먹히므로 주의.
  • 턴 - 나르가와 티가가 갖고 있는 것과 비슷한(?) 패턴. 돌기는 돌지만 2~30도 정도 밖에 돌지 않는다. 턴이라기보단 몸을 틀며 물어 뜯기. 도는 방향으로 머리, 몸통, 꼬리 쪽에 모두 판정이 있다. 피할 수가 없다 P3에서는 삭제.
  • 저공비행중 덮치기 - 그냥 날다가 텁, 하고 덮친다. 몸 전체에 판정 + 꼬리에 약한 경직 판정이 있다.
  • 물어뜯기 - 앞으로 짧게 점프하며 공격. 짧은 돌진으로 보면 된다. 문제는 이게 헌터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면 딜레이가 거의 없다는 것. 위력도 맞으면 '아야'할 정도라 무시할 수가 없다.
  • 측면 태클 - P3의 신패턴. 단방향으로 한번 밀친다. 아종은 태클 이후 재빨리 뒤로 빠지는 경우가 있다.
  • 회오리 브레스 - P3 아종 신패턴으로써, 브레스를 쓰면 회오리가 발생하고 오랫동안 지속된다. 가드를 할수는 있지만 데미지를 입는다. 이후 작품에서는 크샬다오라도 사용한다.
  • 회오리 브레스 이용, 날개치기 - 회오리 생성 이후 회오리를 향애 점프, 크게 회전하면서 예측하기 힘든 방향으로 공격 해온다. 위와 마찬가지로 아종 신패턴. 이 패턴 이후엔 무조건 으르렁거리기 시전.피하기만 하면 공격 찬스!

3 획득 가능한 장비 및 아이템

3.1 몬스터 헌터 트라이

방어구는, 빙아룡의 특징을 살리면서도, 키린셋 을 연상시키는 방어구 이다.
스킬은 나르가 셋처럼 회피성능+2, 회피거리Up 이 달려있어서 가드가 안 되는 무기에 한해서 사용하기 좋다, 그외에도 추위무효, 더위배가 스킬이 있다.

무기는, 나르가셋의 미칠듯한 회심률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특히 빙아룡 소재 랜스인 세이버투스 천은 회심률이 55%. 간파 +3만 붙이면 스크린상에 회심률이 85%. 십중팔구는 회심이 뜬다.

3.2 몬스터 헌터 포터블 서드

비슷한 컨셉의 나르가쿠르가와 동반출연하면서 스킬구성이 분화되었다. 전체적으로 회피와 스테미너 관련 구성이며, 나르가셋과 비슷하면서도 대비되는 스킬들이다. 빙속성공격강화 스킬이 추가된 점도 특징으로, 장식주 없이 방어구 자체적으로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다.

무기에서 트라이의 미칠 듯한 회심성능은 나르가 무기에게 뺏겼다. 하지만 빙속성이 높아 벨리오셋과의 조합이 좋으며, 적당한 30%의 회심율로 공격력을 보완하고 있다. 아종인 풍아룡 소재의 무기들은 회심율이 낮지만 흰 예리도가 긴 것이 특징이다.

벨리오로스 아종의 소재로 만드는 무속성 연사활인 파렌프리드는 국민활 취급을 받고 있다. 우수한 공격력을 갖춘데다 회심도 기본적으로 15%. 사용할 수 있는 병의 종류도 많고 슬롯도 뚫려있다. 장전수UP 스킬을 달지 않아도 4차지가 가능하고, 4차지도 3차지와 동일한 연사샷이라 쓰기가 편하다. 덤으로 곡사는 솔플 파티플 가리지 않고 쓰기 편한 집중형. 극히 일부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에게 유효한 만능활이다.
  1. 동토(凍土) 맵의 범용 BGM으로 사용된다.
  2. 자세히 설명하자면 사이드스텝을 밟을 때 이동 방향의 반대편 날개가 부위파괴 되어있을 경우 살짝 미끄러지면서 딜레이가 생긴다. 그리고 양쪽 모두 파괴 시 삼각점프, 아종은 회오리돌진 이후 시원하게 쭈욱 한바퀴 돌면서 미끄러지는 큰 딜레이 발생.유실물은 덤
  3. 여기에 플레이어들을 더 빡치게 한 건 헌터 안보고 순간이동이다. 보통 몬스터는 헌터를 바라본 다음에 행동을 취하는데, 벨리오로스는 아예 안보거나, 반쯤 돌아보더니 갑자기 헌터 뒤로 휙 날아간다던가 해서 시야에서 벗어나서는 곧바로 돌진 등의 공격을 해댔기에 시야 전환이 느린 유저들은 으앜ㅋ
  4. 위에서 언급한 순간이동 후에 약간의 딜레이가 추가되는 등 전체적으로 느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