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파일이나 삭제 데이터를 복구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1 시스템 복원 프로그램
- 시스템 복원 참조
백업된 시스템 파일이나 운영체제가 깔린 드라이브 이미지를 롤백(복원)하는 프로그램. 윈도우즈의 시스템 복원처럼 시스템 파일, 레지스트리만 복원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고스트, True Image같이 이미지를 만들어 음악, 동영상 등의 사용자 파일까지 백업한 당시의 상황으로 그대로 복원해주는 프로그램도 있다.
대기업 완제품 데스크탑, 노트북을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시스템 복원 유틸리티가 제공된다.
윈도 복원 프로그램 등 시스템 파일, 레지스트리만 복원하는 경우라면 그걸 이용해도 음악, 동영상 등 사용자 파일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고스트나 PC제조업체 제공 복원 유틸리티와 같이 아예 디스크안 데이터를 백업 시점으로 롤백하는 경우라면 복원하면서 사용자 파일까지 삭제되기 때문에 미리 관련 사용자 파일을 다른 저장장치에 백업해두자.
2 삭제 데이터 복원 프로그램
- 관련 항목 : 소거 프로그램
삭제한 데이터(파일)을 복원하는 프로그램. 파이널 데이터가 대표적인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이다. 수사기관에서 사용하는 포렌식 프로그램도 부분적으로는 이쪽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윈도 상에서 그냥 삭제하는 것은 파일 위치 데이터만 날리는 것으로 나머지 부분은 살아남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을 돌리면 복원이 가능하다. 이 부분이 걱정된다면 소거 프로그램을 쓰면 된다. 소거 프로그램은 여러 번 덮어쓰기하는 식으로 완전삭제를 하여 데이터 복원 프로그램을 통한 데이터 복구를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아니면 디스크안 데이터를 싹다 지울 것이라면 로우포맷해도 되고...[1]
Piriform[2]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Recuva다운로드는 무료 복원 프로그램이지만 복구율이 파이널 데이터보다 높은 경우가 있을 정도로(HDD보다는 특히 USB 등 플래시 메모리의 경우) 일반인이 무료로 가볍게 쓰기엔 복원 능력은 강력하다. 게다가 이 프로그램은 별도의 설치없이 exe 파일만 실행하는 식으로 매우 가볍다.
데이터 복원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특히 OS가 실행 중인 디스크 안 데이터를 복구하려는 경우라면 반드시 외장하드나 USB 등의 별도의 저장장치를 마련해두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이 찾고자 하는 디스크 안 삭제 데이터를 찾아낸다음 이를 복구할때 그 디스크가 덮어쓰기 되는 참사가 발생하기 때문(...).
안드로이드폰의 내부 메모리에 저장된 파일을 복구해야 할 때에는 Diskdigger 앱이 그나마 신뢰성에서 알려진 방법으로 여타 마켓에 나와있는 복구 앱들은 그 진위나 성능이 매우 의심쩍다. 다만 무료판에서는 JPG, PNG, MP4의 세가지 파일형식만 복구가 가능하다.
이를 이용해 복구를 하기 전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아래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