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X8의 스테이지 | ||
트로이아 베이스 | 프림 로즈 | 피치 블랙 |
부스터 포레스트 | 노아즈 파크 | 다이나스티 |
메탈 밸리 | 센트럴 화이트 | 드롭 데드 |
우주개발에 관련된 로켓 보존시설인 이 곳에 집결한 이레귤러들의 목적을 조사한다는 내용이다.
이 곳에서 숨겨진 레어메탈을 얻기 위해선 엑스와 엑셀이 반드시 필요한데, 엑스의 크리스탈 월로만 꺼낼 수 있거나 엑셀의 카피능력으로만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있기 때문.
참고로 맵 중간중간에 있는 하얀색 원에다가 엑스의 크리스탈 월을 챠지 샷으로 사용하면 보라색 메탈이나 체력을 풀로 회복하는 아이템 등을 얻을 수 있다.
우선 시작하면 부술 수 없는 상자, 건드리면 폭발하는 상자, 졸개 몇 마리, 그리고 라이드 아머를 탑승한 적이 나온다. 이 라이드 아머는 낮은 확률로 탈취해서 탈 수도 있지만 나중에 나오는 라이드 아머에는 적을 마비시키는 공격이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잘 안 쓰인다.
앞으로 쭉 가다보면 파란색 라이드 아머가 있다. 라이드 아머는 공통적으로 부술 수 없는 상자를 파괴할 수 있고, 일부 원거리 공격과 가시 트랩을 무시하며, 점프로 적을 깔아뭉개서 처리한다. 공격키를 계속 눌렀다가 떼면 오라오라러시를 사용한다.(실제로 엑스로 탑승시 공격할 때 오라오라를 외친다.) 또 파란색 라이드 아머 한정으로 어깨의 포문에서 적을 마비시키는 전기공격을 할 수 있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라이드 아머를 얻고 가다보면 라이드 아머의 점프로는 갈 수 없는 부분이 있다. 그 부분의 바닥은 주변의 바닥과는 다른데, 그 위에 라이드 아머를 올려놓고 잠깐 내려서 근처의 스위치를 찾아 공격하면 바닥이 올라가서 라이드 아머로도 지나갈 수 있게 된다.
그 곳에서 몇 걸음만 가면 상자 위에서 화염방사기를 사용하는 졸개가 있는데, 이 졸개의 공격은 라이드 아머에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니 내려서 캐릭터로 처리하거나, 라이드 아머의 전기공격으로 마비시켜 처리하자. 그 녀석에 뒤에는 폭발하는 상자도 있는데, 이 상자의 폭발에도 데미지를 입는다. 처리하고 계속 진행하면 분수대를 빙 둘러가게 되는데, 그 끝에 특이하게 생긴 졸개가 있다. 이 졸개를 엑셀로 카피해야만 나중에 레어메탈을 얻을 수 있다.
방금 전 졸개를 카피하고 오르막길을 올라가면 여기서부턴 라이드 아머에게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적이 대부분이다. 전기공격으로 마비시키며 조심스럽게 처리하자. 낭떠러지도 대쉬를 이용해서 라이드 아머를 보존하며 가다보면 아까 전의 카피 가능한 졸개와 라이드 아머가 나온다. 방금 전에 카피를 하지 못했다면 여기에서 카피를 하자. 두 마리를 잘 처리하고 앞으로 가보면 특이하게 생긴 가시트랩이 있다. 이 가시트랩은 컨베이너 벨트처럼 라이드 아머를 이동시키는데, 탑승한 상태로는 위의 발판 때문에 이동할 수 없다. 잠깐 라이드 아머에서 내려 발판을 넘어가서 타이밍을 잡아 다시 탑승한 뒤 바로 앞의 낭떠러지를 점프->에어대쉬로 재빨리 넘어가 다음 방으로 이동하자.
다음 방에선 라이드 아머를 탑승한 적들이 일정 시간동안 계속 나온다. 잠깐 라이드 아머에서 내려 엑셀로 벽에 매달린 채로 사격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그 후에 방문이 열리면 다음으로 이동.
방에서 나오면 폭탄을 들고 떠다니는 졸개가 두 마리 있다. 잘못하면 폭발에 휘말리므로 조심해서 처리하고 낭떠러지를 넘어가면 아까 전처럼 스위치로 라이드 아머를 올리는 바닥이 있다. 스위치는 낭떠러지를 천천히 내려가면 있으므로 공격하여 스위치를 작동시키고 라이드 아머를 올려 다시 탑승해 바로 앞에 있는 라이드 아머를 탑승한 적을 처리하자.
그 다음으로 이동하기 전에 올려놓은 바닥의 왼쪽 끝부분에서 라이드 아머를 탑승한 채 최대한 왼쪽으로 점프후 대쉬하고, 대쉬가 끝났을 때 신속하게 내려서 숨겨진 발판으로 착지하면 엑스의 아머파츠를 발견한다. 이 때 타이밍이 안맞으면 그냥 떨어지거나, 재수없으면 숨겨진 발판의 옆면에 있는 가시트랩에 닿을 수 있다. 타이밍을 잘 맞추자. 엑스의 아머파츠를 얻고 다시 스위치를 재작동시켜 다음 구간으로 이동.
다음 구간은 라이드 아머로 착지시에 아래로 내려가는 발판이 있다. 첫 번째 말고 두 번째 발판에 착지해서 끝까지 내려간 뒤에, 레어메탈을 위해 잠깐 라이드 아머에서 내리자. 그 곳에서 왼쪽으로 가보면 엄청나게 좁은 통로가 있다. 여기에서 엑셀로 아까 전에 카피했던 적으로 변신하면 그 통로를 지나갈 수 있고 레어메탈이 있는 공간으로 갈 수 있다.
여기서부터 위와 아래로 선택해서 갈수 있다. 위쪽은 철 박스에 막혀있어 라이드 아머로만 갈 수 있다. 레어메탈은 위쪽 길에 있으니 우선 위쪽 길부터 설명한다.
위쪽 길로 이동하면 아까 전의 컨베이너 벨트같은 가시트랩과 위의 발판을 이용하는 구간이 있다. 이번에도 타이밍을 잘 맞춰서 다음 발판으로 넘어가자. 만약 그 곳에서 떨어지면 아랫길로 떨어지거나 잘못하면 아예 낭떠러지에 떨어질수도 있다.
다음 발판으로 넘어가는데 성공했다면, 그 발판에 잠시 라이드 아머를 해제하고 캐릭터 상태로 컨베이너 벨트를 넘어가 벽 쪽에 있는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발판 하나가 내려온다. 다시 돌아가서 라이드 아머를 탑승하고 컨베이너 벨트를 넘어 그 발판에 착지한다. 또 라이드 아머를 내려서 엑스나 엑셀로 반대쪽의 스위치를 작동시켜 올라가면 라이드 아머로 부술수 있는 상자가 있다. 상자를 부수고 안쪽의 공간에 들어가면 바닥에 하얀색의 원이 있다. 이곳에서 엑스의 크리스탈 월을 챠지 샷으로 사용하면 숨겨진 레어메탈을 꺼내 얻을 수 있다. 그후 방금 전에 올렸던 발판에서 오른쪽으로 점프->에어대쉬로 끝까지 가면 다음 방으로 갈수 있다. 중간에 대쉬를 끊으면 밑의 상자가 있는 곳에 떨어져서 라이드 아머를 버리고 가야할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이번엔 방금 전 분기점에서 아랫쪽 길을 설명한다. 컨베이너 벨트와 중간중간 방해하는 졸개를 없애며 가다보면 가시트랩 컨베이너 벨트와 그 위에서 이동하는 상자가 있다. 이 상자를 발판삼아 앞으로 가다보면 상자가 한가득 쌓여있다. 그 중 폭발상자를 한번 건드려주면 박스들이 계단 모양이 되니 라이드 아머를 끌고 왔어도 계속 끌고 갈 수 있으니 참고. 참고로 컨베이어 벨트의 상자 위에 서서 상자가 떨어지기 직전에 제로의 이단점프나 이카루스 풋파츠(점프력 강화)를 장착한 엑스로 윗길로 올라갈 수 있다. 한 번 죽었거나 해서 라이드 아머를 잃었다면 윗길에서 왼쪽으로 이동해 라이드 아머를 다시 얻을 수 있다. 모르는 사람이 많았던 팁.
다음 방으로 이동하면 아까 전의 그 라이드 아머가 계속 나오는 방이다. 가끔 바바가 나와서 상대를 할 때도 있다. 처리하고 다음 구간으로 이동하자.
다음 구간으로 이동해서 조금만 더 앞으로 가면 아까 전처럼 라이드 아머로 밟으면 내려가는 발판이 나온다. 발판이 떨어지는 정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서 앞으로 가면 이번에도 라이드 아머에서 내려 라이드 아머만 가시트랩 컨베이너 벨트로 이동시키는 구간이 있다. 여기에서 레어메탈을 얻으려면 크게 3가지 방법이 있다.
1) 레보레터리의 업그레이드 중 프릭클 배리어라고 가시트랩에 한 번 닿아도 라이프 1 남고 살게 해주는 일회성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라이드아머를 내려서 약간 이동시킨 다음 일부러 가시트랩 컨베이너 벨트에 올라가 무작정 죽기살기로 대쉬하면 끝에 있는 발판에 도달할 수 있다. 그 후 라이드 아머가 알아서 다가와서 탑승하게 되고 발판이 알아서 이동한다. 배경 뒷면에 있는 루트를 타게 되는데 신나게 메탈을 먹은 끝에 레어메탈을 얻을 수 있다.[1]
2) 라이드아머만 배경으로 이동하게 놔두고 직접 위쪽으로 진행하여 루트 출구에서 나오는 라이드아머를 다시 낚아챈 뒤 왔던 길을 돌아가 낙하하면 그 엄청난 하중으로 바닥면이 박살나서 목표 발판에 착지할 수 있다. 좀 번거롭긴 하지만 업그레이드나 스킬 아무것도 없이 가능한 방법. 첫 플레이 시 이 방법을 써보자.
3) 위 방법에서 박살냈던 바닥면은 제로의 뢰신권으로도 박살난다. 뢰신권 만능설 가장 간단한 방법이지만 카이저 너클을 개발해야되서 대부분은 2번 방법으로 먹는다.
라이드 아머를 다시 탑승해서 점프로 다음 구간에 이동하면 라이드 아머를 탑승한 적 한 마리와 상자 무더기가 있다. 여기에선 상자 무더기를 절대로 이상하게 부숴서는 안된다. 잠깐 라이드 아머에서 내려 첫 번째줄 맨 위의 알아서 폭발하는 상자를 캐릭터로 접근해서 폭발을 유도한 후, 세 번째줄의 맨 위의 부술 수 있는 상자를 엑셀의 기본무기로 신중하게 없애 계단형을 만들어야 한다. 그림으로 설명하자면
★-폭발을 유도시켜야 하는 상자, ☆-공격해서 터뜨려야 하는 상자
ㅁ-남아서 발판으로 삼아야될 상자, ※-폭발여파로 알아서 사라지는 상자
★ ※ ☆ ㅁ
※ ※ ㅁ ㅁ
ㅁ ㅁ ㅁ ㅁ
이런 모양을 만들었다면 라이드 아머를 탑승한채로 보스방에 갈 수 있다. 하지만 그냥 점프해서 올라타면 상자가 부서져버리므로 점프시에 라이드 아머와 상자 사이에 상자 하나만큼의 간격을 두고, 최대로 점프하며 다음 상자 위로 넘어가면 딱 상자의 모서리에 걸치게 되어 상자를 부수지 않고 보스방으로 이동할 수 있다.
보스에 관련된 정보는 뱀부 판데모니움 참조.
S랭크 달성하기 엄청 쉬운 스테이지로, 적 라이드아머가 등장하는 두 개의 방에서 충분한 성과를 올리면 나머지부분을 개판쳐도 달성이 가능하다. 해법은 역시 블랙제로+시그마 블레이드.- ↑ 컨트롤이 조금 된다면 가시에 찔릴 필요 없이 노바스트라이크나 전광섬으로도 도달할 수 있다. 엑셀의 호버링으로는 길목이 위아래로 너무 좁아서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