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이아 베이스

록맨 X8의 스테이지
트로이아 베이스프림 로즈피치 블랙
부스터 포레스트노아즈 파크다이나스티
메탈 밸리센트럴 화이트드롭 데드

록맨 X8의 스테이지.

이레귤러 헌터의 훈련소로 사용되던 중, 트레이닝 프로그램인 '헬리오스'가 폭주하여 진입하게 되는 스테이지다. 인터미션으로 들어가면 보스 재생실을 재현해 놓았다.

스테이지의 구성방식은
일반방-훈련 프로그램-이하반복-보상방-컷맨방-보스방의 구성이다.

스테이지 내의 적이라고는 훈련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적 뿐인데, 이 훈련 프로그램은 하나하나의 미니게임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로의 D(드루아가)-그레이브나 시그마 블레이드, 엑셀의 블라스트 런쳐, 엑스 헤르메스 아머를 활용하면 쉽게 최고랭크를 받을 수 있다.

일반방은 처음에는 통로+메탈 깔아놓기용이다가 중반엔 숨겨진 아이템이 있고, 후반엔 떨어지면 낙사하는 낭떠러지나 가시트랩 등이 있다. 일반방의 진행을 위해 호버링이 있는 엑셀을 조합에 넣는 것이 좋으며 스코어링은 제로가 필수이다.

참고로 사망시에 바로 이전의 스코어가 한 단계 내려가니 주의.

이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레어메탈 중 2개가 스코어와 연관되어 있으니 하이스코어를 위주로 각 방에대해 순서대로 자세히 적어보자면

1번방(일반) : 그냥 다음 방으로 가자.

2번방(트레이닝) : 양 옆에서 날아다니는 졸개를 1분동안 처리하는 미니게임이다. 많이 잡을수록 랭크가 높고, 90마리 이상은 최고랭크를 받는다. 제로의 경우 드루가 그레이브(D 그레이브)로 나찰선을 돌려주거나, 시그마 블레이드(Σ 블레이드)로 점프공격만 해줘도 90마리 이상은 잡을 수 있다. 엑스로는 헤드파츠H + 암파츠I 로 조합하면 차지가 순식간이기 때문에 졸개들이 순살, 100마리 이상 잡아도 10초 이상 남는다. 엑셀은 블랙 애로우로 80마리까지 가능하며 블라스터 런쳐의 스플래쉬를 잘 활용하면 90마리 이상 가능하다. 만약 옵틱 선플라워드를 물리친 후 레어메탈을 얻기 위해 왔다면 엑셀로 제자리에서 레이 건을 앞부터 대각선까지 그때그때 방향을 바꿔나가면서 흩뿌리면 95마리 정도를 잡을 수 있다.

양 옆에서 날아오는 졸개들은 화면에 나올 때만 공격 가능한 것이 아니라 화면 밖에서도 공격이 가능한데다, 등장 패턴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패턴을 외워 엑스의 이카루스 암 파츠 2단 차지샷을[1] 나올 방향으로 쏴주면 쉽게 90이 넘는 스코어를 달성 가능하다. 조금 숙련되면 180 이상의 스코어링이 가능할 정도.

3번방(일반) : 그냥 다음 방으로.

4번방(트레이닝) : 공중에서 낙하하면서(즉 계속 공중에 있는상태) 비행하는 졸개를 처리하는 미니게임이다. 랭크가 높을수록 졸개의 맷집이 강하고, 이전 방에서 최고랭크를 받은 경우엔 비행하는 졸개가 공격도 한다. 제로라면 시그마 블레이드로 슥슥 그어주면 대략 2~4방만에 클리어. 빨리 잡을수록 받는 랭크가 높다. 엑셀의 블라스터 런쳐를 머리 위에다 대고 연속으로 쏴주면 쉽게 제거 가능.

5번방(일반) : 그냥 벽타고 메탈먹고 다음 방으로.

6번방(트레이닝) : 옆으로 이동하는 발판에서 순간이동하는 졸개를 처리하는 미니게임이다. 랭크가 높을수록 졸개의 맷집이 강하고, 순간이동 속도가 빠르다. 이전 방에서 최고랭크를 받은 경우엔 순간이동을 했던 자리에 히트판정의 공격을 남기고 간다. 빨리 잡을수록 받는 랭크가 높다.

7번방(일반) : 그냥 다음방으로.

8번방(트레이닝) : 위아래로 움직이는 3개의 톱니발판과 그 이동하는 발판 사이의 2개의 빈 공간에서 나왔다 들어갔다 하는 졸개를 처리하는 미니게임이다. 랭크가 높을수록 졸개의 맷집이 강하고 톱니의 회전방향도 어렵게 바뀐다. 이전 방에서 중간랭크 이상을 받았다면 2마리가 나오고, 최고랭크를 받았다면 졸개가 공격도 한다. 제로라면 드루가 그레이브나 시그마 블레이드로 나찰선을 돌리면 금방 끝난다.

9번방(일반) : 여기에서 엑스의 '암 파츠 H'가 나온다. 먼저 다음 방으로 가는 길에 벽을 타서 올라가는 부분을 올라가서,왼쪽으로 대쉬를 하면 투명한 벽에 막혀있는 공간이 있다. 이곳에서 엑스의 스퀴즈 봄을 쓰면 벽이 파괴되며 막힌 공간에 있는 엑스의 파츠를 얻을 수 있다. 안 좋은차라리 없는게 나은 쓰레기 파츠지만 일단은 먹어두자.

10번방(트레이닝) : 방 안에서 돌아다니는 졸개를 때릴 때마다 점점 작아진다. 이 졸개를 빠른 시간에 처리하는 미니게임. 난이도가 높을수록 시작시의 크기가 커지고, 이전 방에서 중간랭크 이상을 받았다면 졸개가 공격을 한다. 이 졸개는 데미지의 크기에 관계없이 1번 맞을 때마다 소형으로 변하는 타입이라 다른 트레이닝과 달리 더블어택으로 인한 빠른 클리어가 불가능하다.(더블어택 데미지가 들어가 봤자 1번 줄어들 뿐 죽지 않음) 연사력이 좋은 엑셀은 빨리 끝낼 수 있고 그 중에서도 블랙 애로우가 가장 좋다. 제로의 경우 열경단+시그마 블레이드라면 노데미지가 가능하다.

11번방(일반) : 나오자마자 낭떠러지가 있고 천장의 벽에 붙어 미끄러지며 에어대시로 건너가야 하는 구조. 이전 작품들에 비해 중력가속도가 매우 큰 편이므로 삐끗하는 순간 낙사하니 조심해야 한다. 더 안전한 방법은 처음 서 있는 낭떠러지 밑으로 벽을 타고 내려가면 메탈이 있는 발판이 있는데 여기서 엑셀의 호버로 건너가면 끝편에 닿는다. 나찰선이 있다면 나찰버그를 사용해서 이론상 불가능한 시간의 초고속 돌파도 가능.

12번방(트레이닝) : 왼쪽에선 가시트랩이 있는 벽이 다가오고, 반대편은 낭떠러지, 낭떠러지 위엔 뭔가에 탑승한 졸개가 있다. 이 졸개를 빠른 시간 내에 잡는 미니게임이다. 제로라면 나찰선으로 쉽게 클리어하고, 엑셀이나 엑스도 여기서 최대랭크가 가능하다.

13번방(일반) : 레어메탈이 숨겨져 있는 방이다. 위쪽으로 타고 올라가는 절벽이 있고, 앞으로는 낭떠러지가 있다. 맨 처음의 올라가기 힘든 절벽은 제로의 이단점프로 올라간 후에 보이는 바닥에 대쉬해서 올라가면 다음 방 문이 있다. 그 전에 문 앞의 바닥에서 절벽쪽으로 떨어진 후에 엑셀의 호버링으로 오른쪽 절벽까지 가면 레어메탈이 있는 장소가 있다. 레어메탈을 얻고 호버링을 써서 왼쪽으로 쭉 가면 처음의 그 힘든 절벽이 있다. 다시 올라가서 다음 방으로 가자.

14번방(트레이닝) : 인간형 졸개가 있다. 최고랭크에선 2마리가 무기를 들고 나온다. 이 졸개들을 빠른시간 내에 잡는 미니게임이다. 이 때쯤 오면 더블어택 게이지가 쌓여있는데, 더블어택이나 제로의 시그마 블레이드로 보내버리자. 가끔 이 방에서 졸개 대신 바바가 나오는데, 바바를 쓰러뜨리면 무조건 최고랭크를 받는다.

15번방(일반) : 엑셀의 호버링이 있으면 좋은 방이다. 가시트랩이 위아래로 있고 그 사이로 빠져나가는 방이다. 엑셀의 호버링을 최대한 활용하자.

16번방(트레이닝) : 마지막 트레이닝방. 용 모양의 뭔가에 탑승한 졸개를 쓰러뜨리는 방이다. 이 방에서는 시간제한이 없으므로 설렁설렁 해도 된다. 마찬가지로 제로가 있다면 그냥 박★살

17번방(일반) : 오랜반에 보는 그냥 일반방. 다음 방으로 가자.

18번방(보상방) : 여기에서 트레이닝의 랭크에 따라 레어메탈을 얻을 수 있다. 총 2개를 얻을 수 있는데 하나는 모든 랭크를 최상으로, 다른 하나는 딱 하나의 트레이닝을 제외하고 모든 랭크를 최상으로 받아야 레어메탈을 각각 얻을수 있다. 그 외의 경우는 회복 아이템만 준다. 아이템을 얻고 다음 방으로 가자.

19번방(컷맨방) : PC판에서 모든 랭크를 최상으로 받았다면 오퍼레이터로부터 이상한 데이터가 다운로드 되었다면서 중앙에 게이트가 하나 생겨난다. 들어가면 록맨 1컷맨과 컷맨의 보스룸을 옛날 도트로 재현해놓은 방으로 오게된다. 그냥 서비스 정도니 그리 강하진 않다. 처리하고 다음 방으로 가면 보스룸이다. PS2판은 메모리 카드에 커맨드 미션의 세이브 데이터가 있거나, 시작화면에서 ←○↑△↓×→□L1R1L2R2를 입력하면 된다.

보스룸 : 옵틱 선플라워드 참조

S랭크 받기는 쉬운편으로, 노데미지가 필수가 아니다. 빠른 스테이지 주파 및 블랙제로를 이용한 랭크 고득점이 동시에 이루어지면 거의 항상 S가 나온다.
  1. 레이저 말고 기본 바스터 풀 차지샷과 동일한 차지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