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공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자 : 副專攻
영어 : Minor

어떤 과정으로 입학해서 다른 분야의 수업을 충분히 많이 들었다는 인정을 받는 제도이다. 학위는 나오지 않지만 졸업장에 부전공 사실이 기재된다.

대개 부전공에서 요구하는 전공필수(전필)을 모두 이수하면 부전공으로 인정되는데, 학교마다 다르지만 보통 21학점 정도를 요구한다. 복수전공 시 필요로 하는 졸업논문이나, 일정 자격 취득 같은 요건은 부전공에는 대개 해당없다. 처음부터 부전공을 신청하는 학생들은 거의 없으며 복수전공을 하다 이런저런 사정 상 부전공으로 끝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1] 단 부전공은 자신의 주전공이나 복수전공처럼 졸업요건 채우지 못한다고 (즉, 부전공 학점을 다 채우지 못했을 경우라도) 졸업을 미룰 수 없다. 부전공 외에 다른 전공 졸업요건을 모두 만족했다면 부전공 없이 그냥 졸업해야 한다...

연세대학교는 부전공을 복수전공과 병행할 수 있고 부전공 이수 개수에 제한이 없지만, 고려대학교는 부전공과 복수전공 중 양자택일해서 (둘 다 안 해도 된다) 1개만 할 수 있으며 만일 부전공을 복수전공[2]으로 변환하면 부전공의 효력이 상실된다.

석사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부전공이 없지만, 중부유럽의 몇몇 대학에는 있다.
  1. 이동 복수전공을 너무 늦게 시작해서 복수전공 학점을 채우려면 4년 8학기를 넘어 5학년을 다녀야 한다거나...
  2. 이동 복수전공고려대학교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복수전공은 졸업을 유예하고 다니는 '졸업예정자복수전공'이며, 재학연한 내에 하는 통상적인 복수전공은 '제2전공'이라 부른다. 제2전공은 부전공과 동일학과나 유사학과만 아니라면 얼마든지 병행할 수 있으며, 부전공을 제2전공으로 올릴 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