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kboy - Mek, Mekaniak
1 소개
Warhammer 40,000에 등장하는 오크 유닛 중 하나.
2 PC 게임에서의 모습
Warhammer 40,000의 세계관이 기반인 PC 게임 Warhammer 40,000: Dawn of War에서도 등장한다.
1티어에 등장하는 오크 영웅 유닛으로 텔레포트 능력과 디텍팅 능력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다 오크의 엘리트 기술자라는 설정을 반영했는지 건물이나 차량을 수리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나온다. 수리시 파워 클로에 붙은 공구들이 각자 움직이며 수리한다. 참고로 차량이나 건물 수리시 그레친 분대가 수리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
가격에 비해 상당히 강한 편이며, 나올 때부터 좁지만 디텍팅 능력을 가지고 있고 텔레포트 능력 덕분에 목숨도 질기다. 초반에 캡틴이나 카오스 로드를 제외하고는 빅 멕을 혼자서 이길 영웅은 없을 정도로 전투력이 강력하며, 비 전투스킬도 좋기에 균형이 잘 잡혔다고 할 수 있겠다.
중반부부터는 '포스 필드' 업그레이드를 통해 적의 차량 유닛을 10초간 멈추게 하는 '탱크 자파'란 스킬을 쓸 수 있다. 다만 쿨타임이 90초나 되기 때문에 상황을 잘 보고 써야 한다. 주위에 파워 클로를 낀 놉이나 탱크버스타가 있다면 정말 좋은 기술. 또한 해당 업그레이드를 통해 디텍팅 범위를 넓힐 수 있으며 자기 자신과 주위 유닛들에게 전자 방어막을 쳐서 원거리 공격으로 인한 데미지를 줄여주는 버프 오라도 생기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는 필수적이다.
여담이지만 게임 상에 구현된 목소리가 참 구수하다…
후속작인 Warhammer 40,000: Dawn of War 2에서도 오크의 영웅 유닛으로 등장한다. 다만 여기서는 더 이상 빅 멕이 아닌 그냥 멕보이로 불린다. 그래서인지 덩치도 일반 보이 수준으로 작다.
스탯 상으로 볼 때 직접적인 전투 능력은 최악에 가깝지만 강력한 원거리 살상력과 방어용 무기 설치 등 다양한 특기를 지니고 있어 쓸 만한 보조 영웅으로 활약한다.
확장팩 레트리뷰션에서는 싱글 플레이 오크 진영 영웅으로 나온다. 이름은 미스타 네일브레인(Mista Nailbrain)으로, 각종 다양한 원거리 무장을 들려줄 수 있지만 역시 중화기가 제일 좋다. 어차피 근접전은 캅틴 블라드플라그와 브릭피스트가 다 알아서 하고, 특수전은 스푸컴이 알아서 하니 중화기로 안전하게 후방에서 놀면서 차량이나 보병을 제거하는 것이 유용하기 때문.
재미있는 특징이라면 다른 건설 기능을 가진 영웅들이 기계를 건설할 때 나름대로 건설하는 모션을 행하는 반면(예를 들어 테크마린은 등에 달린 서보 암으로 건설하는 동작을 취하고, 플레이그 챔피언은 소환 의식을 행하는 등) 멕보이가 건물을 건설할 때 자세히 보면 건축물을 발로 걷어차는 등 어째 건물을 건설하는게 아니라 부수거나 만들 생각이 없는 듯한 동작을 취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만들었는데도 작동하다니 과연 루티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