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악마가 모이는 사교의 관에 잘 왔소...
여신전생 시리즈의 기관. 악마합체를 해주는 장소이다. 합체는 2신 합체와 3신 합체[1]가 있다.
2 상세
조금 특이한 점이라면 진 여신전생1~3까지 나오는 사교의 관 주인(통칭 '악마합체의 달인', 혹은 그랜드 마스터)의 모습이 모두 동일하다는 것.[2]
진 여신전생 3 녹턴에서는 기본적으로는 2신합체이다. 그러나 카구츠치가 황천 상태일 때는 제물합체를 할 수 있으며 [3] 특수한 합체로서 정령과 미타마를 이용한 합체가 있다.
정령은 같은 종족의 악마 2체를 합체했을 때 나오며, 이를 이용하여 합체를 하면 랭크 업 합체가 된다.
미타마는 같은 정령 2체를 합체하여 만들 수 있으며, 합체하는 악마의 특정 능력치를 올려준다. 미타마가 가진 스킬도 계승된다. 하지만 미타마 합체는 제물을 넣을수 없다.
카구츠치가 황천 혹은 정천 상태일 때는 합체 사고율이 16분의 1까지 상승하므로 주의.
데빌 서바이버 시리즈에서는 사교의 관.exe라는 형태로 인터넷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진 여신전생 STRANGE JOURNEY에서는 데모니카 슈트에 내장된 악마소환 프로그램에 같이 들어있는 악마합체 프로그램으로서 등장한다.
진 여신전생 4에서는 간만에 사교의 관 주인까지 등장. 진 여신전생 3 녹턴 이후이니 10년도 넘어서 다시 등장한 셈이다. 그런데 주인의 머리만 둥둥 떠다니고, 그나마도 사교의 관과 함께 3D블록화 된 기묘한 모습을 보여준다. 아무래도 전작들처럼 프로그램화 된 듯 하다.
구 데빌 서머너 시리즈에서는 빅토르가 업마전에서 합체를 해주며, 악마 시스템을 쓰지않는 페르소나 시리즈에서는 이고르가 벨벳 룸에서 페르소나 합체를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