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고르(페르소나)

벨벳 룸의 주민들
이고르엘리자베스테오도어마가렛저스틴 & 캐롤린


파일:Attachment/img 72033.jpg
페르소나 3, 4의 이고르

파일:Igor (Persona 5).png
페르소나 5의 이고르

イゴール

"어서오십시오, 저의 벨벳 룸에.(ようこそ、我がベルベットルームへ)"

"계약은 드디어 달성되었습니다. 제 역할도 여기까지... 당신은 최고의 손님이셨습니다."

1 개요

페르소나 시리즈의 등장인물. 페르소나 시리즈의 마스코트격 캐릭터로, 시리즈 대대로 페르소나의 소환합체를 담당해 왔다.

페르소나 2 드라마 CD에서는 아오노 타케시가 캐릭터 보이스를 담당했으나, 이후 작품부터 타노나카 이사무로 변경되었다.

그러나 2010년 1월 13일 타노나카 이사무가 별세한 관계로 각종 이벤트나 애니메이션판에서는 라이브러리 보이스를 돌려막기하며 '특별출연'이라는 형식으로 쓰고 있다.[1] 페르소나 5에서는 츠카야마 마사네로 변경되었다.[2]

2 캐릭터 소개

벨벳 룸의 주인이자 의식과 무의식의 사이에서 인간을 지켜보고 있는 선한 존재인 필레몬의 하수인이다.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진 인형이며, 타인의 숨겨진 능력을 발현시켜 주는 의지를 갖게끔 만들어졌다. 때문에 항상 인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 하며, 자신이 인형인가 인간인가에 대해서 고뇌하고 있다.[3] 본인이 인형임에도 자신과 같은 인형을 만들기도 한다. 이고르의 조수로 일하고 있는 마가렛, 엘리자베스, 테오도어 3남매 역시 이고르가 만든 인형.분명 주인이지만 까이며 다닌다...(안습) 특히 엘리자베스한테 까였다.

페르소나의 합체가 그의 역할로, 4신 합체, 5신 합체, 6신 합체, 12신 합체도 가능하다. 용자 시리즈와는 달리 순식간에 합체가 이루어진다.

특유의 썩은 미소와 커다란 ,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듯 충혈된 동그란 눈이 언밸런스한 큐트함을 배가시키는 캐릭터. 그 중에서도 길다란 코가 특히 인상에 강하게 남는 캐릭터로 유명해서, 제작진 공인 별명이 나가하나[4]일 정도다. 그나마도 귀찮은지 아예 하나(코)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한다. 페르소나 스토커 클럽에서는 아예 코가 긴 사람(鼻の長い人)이라고만 칭하고 있다.

P4G에는 아예 "코쟁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다"라는 트로피가 나왔는데, 페르소나 합체에 실패하면 달성. 참고로 큰 코를 제외한 외모는 희대의 컬트 영화 록키 호러 픽쳐 쇼의 등장인물 중 집사 리트래프를 참고로 했다고 한다.

여담으로 이고르와 그의 인형조수들의 이름은 모두 소설 프랑켄슈타인의 등장인물들과 겹친다.

3 상세

1편이나 2편에서는 주인공의 조력자로서 신비한 비밀주의 컨셉을 쭉 이어 나갔으나, 3 들어서 취급이 은근히 나빠졌다. 1부터 여기까지 개근한 캐릭터는 이고르 한 명 뿐이지만, 3에서 엘리자베스와 마가렛이 어릴 때부터 이 분을 소재로 한 "긴 코의 노래"를 불러 왔다는 설정[5]이 추가되었고, 동인지 등에서도 9999 메기도라온의 조수들 포스에 비교당해서인지 상대적으로 위엄이 떨어지는 뒷방 늙은이 포지션으로 추락했다.

4에서는 더 취급이 안 좋아졌다. 마가렛이 긴 코로 놀리는 건 다반사에[6] 새로 영입한 마리는 시도때도 없이 외출하려고 하는데다 TV를 볼 수 없다는 이유만으로 코쟁이 영감이라고 디스당하는 등[7] 조수들에게서도 까이는 소재가 되고 있고, 스키장 이벤트 때는 밤에 괴담 소재로 쓰이기까지 했다. 게다가 성우분이 사망하는 바람에 더 골든에서 추가된 대사는 마가렛이 독점했다.

담당 성우 두 사람이 전부 고인이 되어버린 관계로, 차기 페르소나 시리즈가 나온다면 테오도어가 그 자리를 이어갈지도 모른다는 루머가 돌기도 했다. PERSONA MUSIC LIVE 2009에서의 이고르와 테오도어의 대화가 근거 중 하나로 거론되기도 했으며, 설정상으로 따져 보면 일개 섀도우 주제에 엄청나게 인간다운 녀석계약자 이외에 출입하는 것이 허가되지 않은 벨벳 룸으로 제멋대로 들어오는 것[8]까지 경험했으므로 사실상 고민거리가 해소된 셈이기에 만족하고 사라진다 해도 큰 무리가 없기도 했기 때문. 하지만 P5 PV#3에서 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차기성우가 누가 될지로 관심이 흘렀다.

주인공이 사망해 게임 오버 화면이 나올 때 (이고르의 대사가 나오면서) 벨벳 룸을 비추기 때문에 니코니코 동화에서 그 상황을 가리키는 イゴる(이고루)라는 은어가 나오기도 했다. 비슷한 경우로 파토슈라, 떡잎 등이 있다. 페르소나 Q에서는 톱니바퀴라 카더라 자동사로 쓰이는 조어란 점은 마미루와 비슷하다.

CFeEXdvUIAA5Kt4.jpg
페르소나 4 댄싱 올 나이트가짜가 등장한다. 마가렛 해금 후 군청색 의상과 별도로 긴코 액세서리를 살 수 있으며 이걸로 그 하츠네 미쿠마저 코스프레가 가능.

3.1 페르소나 5

페르소나 5 코옵(Co-Op) 리스트
0. 광대I. 마법사II. 여법황III. 여황제IV. 황제V. 법황
이고르모르가나니지마 마코토오쿠무라 하루키타가와 유스케사쿠라 소지로
VI. 연인VII. 전차VIII. 정의IX. 은둔자X. 운명XI. 힘
타카마키 안사카모토 류지아케치 고로사쿠라 후타바미후네 치하야저스틴 & 캐롤린
XII. 사형수XIII. 사신XIV. 절제XV. 악마XVI. 탑XVII. 별
이와이 무네히사타케미 타에카와카미 사다요오야 이치코오다 신야토고 히후미
XVIII. 달XIX. 태양XX. 심판XXI. 세계--
미시마 유키요시다 토라노스케니지마 사에주인공--
페르소나 시리즈광대 커뮤니티
P3P4P5
특별과외활동부자칭 특별수사대이고르
  • 코옵 '광대'의 어빌리티는 아르카나 버스트의 강화와 페르소나 소유량의 확장이며, 랭크 MAX 달성시 합체해금되는 페르소나는 '비슈누'이다.

PV4에서 페르소나 5부턴 성우가 츠카야마 마사네로 밝혀졌는데 연기톤이 기존의 높고 간사한 목소리에서 상당히 중저음의 무게있는 진지한 톤으로 싹 바뀌어 버렸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1,2부터 한 올드유저들은 괜찮아하지만 3,4부터 해온 유저들은 적응이 안 된다는 평.

다만 대사에 차이가 있는데, 3,4의 이고르는 我が(와가/우리의)ベルベットルームへ라고 소개하며 お客様(손님)이라는 존칭을 사용하며 깍듯공손한 말투를 사용한 반면, 5월 5일 공개된 페르소나 5에 공개된 이고르의 대사는 私の(와타쿠시노/저의)ベルベットルームへ 라고 인사하며 주인공을 お前(오마에)라고 부르고 반말을 사용하며 상당히 편하게(...) 대한다.이번 주인공은 손님이라기 보다 죄수라 그런가

3.1.1 코옵

페르소나 5에서는 주인공과 전작들의 커뮤니티에 해당하는 코옵의 관계를 맺는다. 발생 시기는 류지 각성 이벤트 후 밤.

진전 방법은 딱히 없고 스토리 진행에 따라 진전된다.

참고로 광대 알카나는 정의 알카나와 함께 코옵을 MAX로 해도 2회차 아이템을 얻을 수 없다. 2회차에서도 페르소나 소지는 6부터 시작한다.

랭크 1와일드 토크홀드 업 시 적에게 이야기를 걸 수 있게 되어 섀도우와 교섭이 가능해진다.
아르카나 버스트페르소나 합체를 행할 때, 각 아르카나에 맞는 코옵 랭크에 대응하여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랭크 2서드 아이L1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으로, 평소엔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이게 된다.
랭크 3파워 스톡페르소나 소지 한도가 8칸까지 증가한다.
랭크 4랭크업
랭크 5슈퍼 스톡페르소나 소지 한도가 10칸까지 증가한다.
랭크 6아르카나 하이버스트페르소나 합체를 행할 때, 아르카나 버스트의 경험치 보너스 양이 증가한다.
랭크 7랭크업
랭크 8울트라 스톡페르소나 소지 한도가 12칸까지 증가한다.
랭크 9랭크업
랭크 10아르카나 풀버스트페르소나 합체를 행할 때, 아르카나 버스트의 경험치 보너스 양이 더 많이 증가한다.

3.1.2 작중 모습

전작까지는 이야기 자체에는 관여하지 않고 주인공의 성장을 지켜보는 조력자 입장이었다면, P5에서는 예정된 파멸을 막으려 한다는 언동을 자주 보이며, 그를 위한 트릭스터로써 주인공을 선택해 갱생시키려 한다.

마음의 괴도단이 이세계로 진입할 때 사용하는 이세계 내비 또한 이고르가 만든 것으로, 처음에는 주인공에게 주어졌으며 주인공이 동료로 인정한 자가 나타나면 그 인물에게도 이세계 내비를 제공하겠다고 한다. 하지만 작중 상황을 보면 적당히 주인공하고 이세계 건으로 얽히면 일단 내비부터 뿌리고 본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작 최후반부에 이르러 성배에 의해 메멘토스와 현실 세계가 융합되고, 사람들의 인지에서 괴도단이 사라지게 되자 메멘토스의 영향이 그대로 현실에 미쳐 주인공 일행이 소멸하게 된다. 이후 주인공은 벨벳 룸에서 눈을 뜨게 되는데, 벨벳 룸에서 기다리고 있던 이고르는 쌍둥이 자매에게 실패한 주인공을 처형하라 명령한다.

그러나 자신의 임무가 처형하는 것이 아닌 인도하는 것임을 떠올린 저스틴과 캐롤린은 이에 반발하며, 마침내 기억이 돌아왔다며 자신들은 원래 하나인 존재였으나 사악한 의지에 의해 반으로 찢겨진 것임을 밝힌다. 이후 주인공에 의해 2체합체를 실행하여 다시 하나로 합쳐지게 되며, 자신의 이름을 라벤자라 밝힌다. 라벤자는 지켜보고 있던 이고르를 향해 "주인의 이름을 사칭하는 자"라며 일갈하는데...

게임 시작부터 이 때까지 등장한 이고르는 진짜가 아니었다. ~이젠 납치당한 공주역까지 굴러떨어지셨다. 아이고...~

지금까지 주인공을 이끌어온 이고르는 사실 만악의 근원이 되버린 성배가 위장한 것이었으며, 처음부터 주인공을 손바닥 안에서 갖고 논 것이었다. 주인공에게 마지막 거래를 제안해오는데 거절하면 주인공을 기다리고 있겠노라 말하며 본체가 있는 곳으로 사라진다.

가짜 이고르가 모습을 감춘 뒤 가짜 이고르가 있던 책상에 진짜 이고르가 나타나며, 가짜 이고르의 굵직한 중저음이 아닌 전작들의 이고르와 비슷한 ~모기같은~ 목소리로 주인공을 맞이한다. ~ATLUS가 성우를 교체하는 획기적인 방법~ 플레이어들이야 성우가 바뀐 것을 알고 있으니 목소리가 변했어도 그가 가짜라는 것을 생각못하고 주인공은 진짜 이고르와 한번도 만난적이 없기에 이고르가 가짜라는 것을 알 수 없기에 누구도 쉽게 눈치채지 못할 반전. 또한 가짜와 다르게 전작들처럼 말투 또한 반말조가 아닌 기존의 공손한 말투가 되어 주인공을 맞이한다. 이제 막 봉인에서 풀린 탓인지 상황설명 등의 역할은 전부 라벤자에게로 넘어가며, 페르소나 합체같은 벨벳룸 시설을 이용하면 라벤자는 전용 음성이 존재하지만 이고르는 전부 삭제되있다. 안습의 연속...

이후 라벤자와 함께 주인공을 보조하고 마지막에 성배를 쓰러트리고 나면 전작과 같이 주인공에게 최고의 손님이었다는 찬사를 보낸다.
  1. 특히 P4AP4GA에서는 마가렛의 커뮤니티 진행 과정을 컨버전해서 겨우겨우 위화감을 없애는 수준으로 그쳤다. 라이브러리 보이스에 맞춰서 최대한 분위기를 짜맞춘 결과.
  2. 기존에 이고르의 성우였던 타노나카 이사무의 보이스가 대체적으로 얇고 하이톤이었던 반면 이번에 맡은 츠카야마 마사네의 경우 기존에 맡은 배역배역이었던지라 보이스 톤이 상당히 낮아지고 무거워졌다. 코쟁이 주제에 목소리가 쓸데없이 간지난다.
  3. 이때문에 3편의 아이기스에게 '자신과 같은 존재'라며 특별히 관심을 보이는 대사가 있다.
  4. '긴 코'를 長鼻라고 한자로 써놓고 그대로 읽은 것.
  5. 작중 등장하는 가사가 베~르 베르 베르 벨벳~ 나의 주인님은 기다란 코~인데, 이고르가 째려보는 바람에 여기까지만 부르고 말았다. 이건 나중에 4에서도 줄창 우려먹히고 P4U2 승리대사로도 나온다. 다만 가사만 정해진 즉흥곡인 모양인지 엘리자베스와 마가렛이 부르는 음정이 전혀 다른데, PQ에서 두 사람이 함께 노래하자 음정이 마구 뒤섞여서 엄청난 불협화음이 되어버린다.
  6. 주인공이 커뮤용으로 가져온 페르소나를 보고 주인님에게 이길 수 있을까 하지만 코가 주인보다 작으니 주인님이 짱이라고 한다. 게다가 야소이나바 고등학교 축제 때 마가렛이 차린 출장 타로카드 점집 이름이 'THE 긴코(長鼻)'다. 스태프들과 팬들이 부르던 별명을 아예 공인 소재로 승격시킨 것.
  7. 사실 리무진 안에 미니TV가 존재하긴 하는데, 이걸로 통상의 TV 프로그램을 못 보는 모양. 게다가 TV를 사서 연결하려 해도 자동차 안이기 때문에 시거잭에 꽂는 차량용 TV나 DMB 되는 네비게이션을 사야지, 일반적인 TV로는 어림도 없다. 그리고 쥬네스에선 그런 거 안 팔지
  8. 다만 이고르의 발언에 의하면 이건 주인공의 강한 인연의 힘이 벨벳 룸에까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애초에 계약자에 따라 모습 그 자체가 결정되는 거니까 이고르의 말대로 계약자에게 필요했기 때문에 '언어만이 아닌 것'도 입장할 수 있었고, 곰 역시 '키워야 할 자아를 가진 손님'의 조건을 만족시켰기 때문에 이론상으로 충분히 입장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