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르(데빌 서머너 시리즈)

여신전생 시리즈의 파생작인 데빌 서머너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 악마 합체, 조마 합체, 마정 변화, 무기 생성 등 다양한 일을 해주는 호텔 업마전의 주인. 데빌 서머너 시리즈에는 사교의 관 대신 업마전과 빅토르가 나온다.

데빌 서머너 소울 해커즈에서는 거대한 여객선(!)에 메어리라는 메이드복을 입은 하녀와 함께 사는 미중년으로 등장하는데 말하는 거나 행동거지로 보아서는 영 수상쩍은 인물. 메어리도 외관은 인간이긴 하지만 조마를 생성하는 그의 능력으로 봐선 호문클루스등 사람은 아닐 가능성이 높다. 쿠즈노하 라이도우 소설과 쿠즈노하 라이도우 게임물에 의하면 흡혈귀 비슷한 존재라고 한다.

악마합체는 시리즈 전통의 그것이며, 3신 합체까지 가능하다.

마정변화는 악마가 좋아하는 명령을 자주 시켜 충성도가 최고로 오른 악마를 특정 아이템으로 바꾸어주는 능력이다. 특정 악마는 자신과 관련된 강력한 무기나 아이템이 되기도 하지만, 변화시킬경우 그 악마는 사라지니(!!) 주의가 필요하다. 거기다 대부분의 잡 악마는 회복 아이템인 소마가 된다. 충성도를 올리기가 쉬운 게임은 아니다 보니 특정 아이템을 얻는 용도 외에는 대부분 사용하지 않게 되는 능력.

조마합체는 스토리 도중 얻게 되는 조마(造魔)에 특정 악마를 합체시켜 그것을 육성해나가는 것이다. 시리즈 전통의 스킬 전승을 이용해 자신의 입맛에 맞는 스킬만으로 그것을 구성 할 수 있는, 쉽게 말해 그릇 같은 악마. 서왕모 같은 특정 악마를 봉인하면 강력한 악마(황제)가 되기도 한다.

무기 생성은 스토리 진행 중에 얻는 무라마사라는 검에 악마를 넣어서(...) 그 무기에 속성을 부여하거나 특정 무기로 변화시키는 능력이다. 예를들어 충격속성 마법을 주로 가진 악마를 봉인하면 충격속성의 검이 되며, 여신 스카아하를 봉인하면 게이볼그)로 변화되는 방식.

여신전생 시리즈의 전통인 검 합체의 변형으로, 이 방식은 페르소나3 FES에서 무기합체 방식으로 이용되었다. 희귀 쉐도우를 쓰러뜨리면 드랍되는 무의 ~ 아이템과 페르소나를 합체하여 무기를 만드는 방식. 무기의 파라미터는 합체하는 페르소나의 스탯에 따라 변화한다. 특정 페르소나를 합체시킬 경우, 그 페르소나와 연관이 있는 고유 무기가 나온다.

  • 예 : 쿠 훌린-게이볼그, 토르-묠니르 등. 이 합체는 골동품점에서 할 수 있다

데빌 서머너소울 해커즈의 이전 시간대를 다룬 초력병단과 아바돈왕에서는 영락없는 매드 사이언티스트의 모습이다. 인공생명의 창조를 위해 악마를 연구하고 있다.

캐릭터의 유래는 빅터 프랑켄슈타인. 소울 해커즈에서 등장하는 메어리도 프랑켄슈타인의 저자 메리 쉘리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이 인간 네밋사의 마법을, 아무리 약한 마법이라지만 망토를 휘둘러서 아무렇지 않게 막은 적이 있다. 흠좀무. 그리고 그녀의 하인인 메어리는 인간은 아닌 듯 하다는 묘사가 나온다. 또 한번 흠좀무.[1]
  1. 사실 메어리가 인간이 아니라는 것은 예전부터 잘 알려진 일이다. 메어리는 빅토르가 평생을 걸쳐서 연구해낸 최고의 걸작. '완전조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