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 사쿠란보 소학교(私立さくらんぼ小学校)는 일본의 동인(同人)게임 제작사이다. 원래는 로리 에로게만을 취급하는 나름대로 중견의 법인회사였지만 이전에 추진된 관련 윤리법에 반발해 스스로 법인으로서의 활동을 포기하고 동인계로 내려오길 자처했다. 이 회사의 특징적인 점은, 법인 회사로 활동하던 시절의 그 규모를 그대로 유지해 동인회사로서의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1] 2011년 즈음 회사 이름에 관련해 뜻하지 않게 알려진 적이 있다.
1 발자취
처음에는「赤ちゃん倶楽部[아카짱 구락부(뜻은 아기 클럽)]」라는 서클로 시작했다. …라고 하는 것으로, 이 회사가 계속해서 로리 에로게를 만들어내는 까닭은 단지 상업성 때문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 후 2000년에「スタジオミルク[스튜디오 밀크]」라는 상업 브랜드로 법인화하였다. 그러나 어른의 사정으로 말미암아 2002년 이후부터는 법인으로서의 활동을 중단하고 '사립 사쿠란보 소학교'라는 동인회사로 활동을 시작하여 지금에 이른다.[2]
2 이 회사에서 만들어지는 작품의 특징
동인 브랜드로 나온 작품에서는 무슨 원한이라도 있는 건지 아주 고의적인 느낌으로, 누군가(일본의 관련 윤리기구)를 엿먹이려는 우롱하는 느낌이 나게 하거나 하는 표현이 존재한다. 이 회사의 작품을 처음 실행하면, '여기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18세 이상입니다' 또는 '여기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10세 이하입니다'라는 고하는 글이 나온다. 그러나 고하는 글과 모순되게도 이 회사의 작품에서 등장하는 히로인들은 모두 18세 미만이며 18세 이상인데도 나오는 여성은 공략 대상으로 취급하지 않는다.[3] 심지어 주인공까지 10세 이하다.
또한 동인 브랜드 작품에서는 법인의 이름으로 냈다가는 코 깨질 나이, 학적, 여러 나이가 낮다는 것을 알리는 요소를 과감히 사용한다. 특히 가방(ランドセル, 란도셀)을 적극 활용하여 히로인이 미성년자초딩[4]라는 것을 적극 어필하는 경향이 짙다.
상기된 사항들이 이 회사에서 보여지는 제일 특징적인 것들이며, 그밖에는 여성이 히로인이며 어떤 작품에는 주인공의 음성도 삽입되어 있고 쇼타적인 요소도 일부 관찰되며 개그 요소가 작품에 산재해 있다는 것들을 들 수 있다.
3 동인회사 이름으로 비롯된 사건
일본의 야마가타현 히가시네(東根)시의 어느 소학교(한국의 초등학교와 같음)가 학교 이름으로 쓸 명칭 공모를 했는데, 히가시네시의 특산품인 사쿠란보(한국어로 앵두를 의미)가 최다 득표를 얻어 학교 이름이 '사쿠란보 소학교'로 정해졌다. 그리고 2011년 4월에 그 이름으로 학교를 개교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는 저지되어 그 학교의 이름은 애시당초 공모로 뽑힌 것과 다르게 개명되었는데, 그 이유는 사립 사쿠란보 소학교라는 동명을 가진 이 회사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엄연히 사립과 공립의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동명은 아니다![5]
4 한 일화
이 회사의 시나리오라이터인 苦魔鬼轟丸는 '저는 로리콘입니다'라고 공언한 적이 있다(…). 덕분에 그는 로리콘계에서 유명해졌다.[6]
5 브랜드 확장
2013년에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거유를 다루는 브랜드를 신설하고 신작을 공개했다.[7] 신설한 브랜드명은 사립 사쿠란보 유(乳)학교.[8] 기존에 만들던 로리물에 거유 속성을 더해서 로리거유 전문 브랜드로 진행해나갈 것으로 보인다. 특기할 점은 이 쪽에서 제작하는 작품에는 히로인에 대해서 처음으로 '고등학생'이라는 언급이 등장했다는 점.- ↑ 이 동인회사는 다른 동인들의 작품에 비해 매우 양질의 작품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작품의 용량도 매우 큰데, 그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거대한 덩치를 양지에서 음지로 그대로 이전해 왔으니.
- ↑ 일본어 위키백과에서 인용 및 참고하였음. [1]
- ↑ 역시 윤리기구를 까기 위해 한땀한땀 정성 들여 까는 거라는 설이 제일 유력
- ↑ 초딩만은 아니고 중딩도 포함
- ↑ 관련기사 [2]
- ↑ 정말 로리 에로게만을 취급하는 것은 단지 상업성 때문이 아닌 것 같다(…)
- ↑ 기존 브랜드의 신작이 팔리지 않아서 자금난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 ↑ 브랜드 신설 발표 페이지에서 '저는 로리콘입니다'라는 발언을 살짝 틀어서 '저는 가슴성인입니다'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