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왕

1 날아라 슈퍼보드-환상 서유기-의 등장 인물

국산 RPG 날아라 슈퍼보드-환상 서유기-에 등장하는 적대 캐릭터들인 육마왕중 한 명으로 서열은 3위이다.

그 이름처럼 뱀蛇의 마왕이며 그 두건 밑에 숨겨진 모습은 다름아님 뱀이다. 하지만 뱀 답게 머리가 비상할 정도로 잘 돌아가며 사실상 육마왕들의 행동패턴, 작전등은 모두 그의 머리에서 나온다. 그의 작전 덕분에 소나타가 여러번 물먹었다.

특출나게 머리가 좋아 언뜻보면 통수칠 캐릭터가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지만 서로 유대가 강한 육마왕의 특성상 따로 모반의 조짐따위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자신들 육마왕의 전력이 약함을 잘 알고 있으며 자신들의 힘이 수백년 전에 비하여 비약적으로 상승했음을 알고 있음에도 그거 하나만 믿고 자꾸 폭주할 기미를 보이는 다른 멤버들에게 신중하게 행동할 것을 요구했다. 병법의 기본인 '나를 알고 적을 알라'의 훌륭한 예시를 보여준다.

일단 육마왕들 중에서 가장 막내인 지그자겔을 미친듯이 갈구며 늘 그 낮은 지능에 한탄하면서 그가 지른 불을 끌려고 노력한다.

미스터 손이 육마왕과 같이 놀던 리즈시절 어지간히 날렸는지 미스터 손을 이상할 정도로 경계하고 있으며 항상 큰 형인 우마왕이나 다른 육마왕 형제들에게 그 위험성에 대한 경고를 한다.미스터손의 성능을 보면 납득이 가지

이런 모습은 디아몬드에서 확연히 드러나는데, 흩어졌던 멤버들이 속속 모여들 때 조무래기가 아무리 모여도 소용없다며 웃던 사마왕이 미스터 손이 등장하자 당황하며 물러선다. 그런데 사실 그 멤버는 그 당시의 사마왕이 보기에는 소나타와 미스터 손을 제외하면 조무래기가 맞다.[1]

하여간 항상 흑막다운 위엄이나 기본 의식을 유지하다가 미스터 손 앞에서만 유독 한 없이 작아지는 캐릭터다.

사마왕의 첫번째 대결때는 파티 멤버는 미로, 소나타, 그리고 파오라서 공격력이 좀 딸리는 상황이라 상당히 어렵다. 파오가 나름대로 강력하긴 하지만 미로와 소나타의 공격력이 후달리는 감이 있는지라...사실 싸우다보면 사마왕 자체는 버틸만 하나 같이 나오는 쟈코들이 더 환장하게 만든다. 더군다나 시작하자마자 포위당해서 시작하기 때문에 레벨을 제대로 안 올려놨다면 공격한번 못해보고 비명횡사할수도 있다. 이때 사마왕이 두번째 빔샤벨을 떨어트리는데 확률은 꽤나 낮다. [2]
덤으로 모빌슈트는 마탑에 있는 비밀 격투장에서 사마왕의 부하로 보이는 녀석들[3]과 싸우면 낮은 확률로 주는데 이녀석들은 다른 녀석들보다 더 강하면서 주는 경험치는 형편없다. 즉, 돈만 퍼붓고 허탕칠 가능성이 높다.
아무튼 모빌슈트도 빔샤벨도 사마왕 관련으로 얻을수 있는데, 이녀석, 건담과 무슨 관계일까...

마탑에서 두번째 싸움을 하게될시 전의 마을에서 중독과 저주를 막아주는 아뮬렛을 다섯개 사서 파티원에게 장비시켜줬다면 나름대로 쉽게 이길수 있다. 통하지도 않는 독과 저주를 걸려고 하는 사마왕을 볼수 있을것이다. 대신 이때는 하이퍼 힐을 사용하는데, 빌빌거리다가 몇만이 회복되면서 살아나는 경우도 나오니까, 필살기 게이지를 모아서 한번에 죽이는 것이 요령.

2 백제 무령왕

가 사마이다. 항목 참고.
  1. 파오, 푸산, 자하, 삼장법사, 복면남자, 사오정, 저팔계 모두 당시 뒷배경을 모르던 사마왕의 입장에서 보면 왠 듣보잡 인간/잡요괴일 뿐이다. 미로도 천궁공주일 뿐이지 자신들의 책략에 속아넘어간 애송이일 터이고 결국 사마왕이 걱정해야 될 건 나름 알고지낸 사이인 소나타와 손오공만이 남는다.
  2. 여기서 빔샤벨을 얻지 못했더라도 오래성에서 세번째 빔샤벨을 얻을 수 있다. 성벽 위 도우미에게 말을 계속 걸면 되는 것.
  3. 히드라나 바실리스크 같이 파충류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