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토(공각기동대)

saito280.jpg
サイトー

1 소개

공각기동대의 등장인물, 소속은 공안 9과. 애니판 성우는 오오카와 토오루, 국내판 성우는 전광주.

2 시리즈별 특징

2.1 원작 만화

비중의 거의 없다. 그냥 어쩌다가 한 칸에 대사 하나만 던지고 끝난다. 왼쪽 눈이 애꾸인 것은 만화책 시절 때 부터 나온 설정. 애니판에서는 뛰어난 스나이퍼로 나오지만 원작에서 쿠사나기 모토코의 증언에 의하면 공안 9과에서 토구사와 사이토를 제외하면 다들 특급사수라고 한다. 이 당시 때는 스나이퍼라는 설정이 안 붙은 듯 하다.

2.2 Stand Alone Complex

애니판에서는 스나이퍼라는 설정이 붙고, 왼쪽이 애꾸로 나오는데 '매의 눈'이라고 불리는 의안을 장착한 상태이고 평소에는 이 의안을 덮개로 닫고 있다.

2기에서는 등장이 많아진다. 신 스나이핑 기기가 나왔을 때는 테스터로 시험을 해보기도 하고 각종 저격 임무가 많아졌다. [1]

설정이 더 붙은 상태인데, 제4차 비핵전쟁 당시에 용병으로 활동하였다. 멕시코에서의 용병 활동 당시, 쿠사나기 모토코와 접촉해서 싸운 적이 있는데 이때 모토코에게 눈과 팔을 다쳤고 어떻게 부하가 된 듯 하다. 쿨하게 포커까지 이기면서 안습한 비중이 무색하게 폼을 끝내주게 잡는 명 에피소드.

공안 9과의 인원들 중 토구사 다음으로 의체화 비율이 낮은데, 왼쪽 눈과 한쪽 팔 만을 의체화했다[2].

2.3 Stand Alone Complex : Solid State Society

전신 의체로 교체한 것으로 묘사된다. 타국에서 적응훈련을 하느라 중반이 지나서야 등장한다.

2.4 ARISE

1편에서는 등장을 하지 않고 오프닝에 모히칸 머리로 디자인이 변경이 되었다.

2편부터 등장을 하는데, 해병대 특급 스나이퍼라는 설정이고 도박광이다. 해군 자금을 횡령해서 도박을 하던 것을 모토코가 반협박으로 자신의 부대에 들어오게 하는데, 나중에 돈을 더 주겠다는 바토의 제안에 모토코를 배반. 하지만 헬기를 타고 도망가던 것을 모토코가 바주카로 날리면서 겁을 먹었는지 공안 9과로 넣어 달라고 빈다(...)그전시리즈까지는 개쿨한 스나이퍼였는데...이미지가 망해버렸다

3 여담

무뚝뚝한 표정과 반삭 머리 때문에 야쿠자로 오인하는 사람들도 많다.

못 믿겠지만 동인지도 존재한다(...) 상대는 주로 파즈(...)
  1. 그 저격 보조 장비의 평가 결과가 기대만큼은 아니었다. 이에 타치코마들이 호기심에 보조장비의 말을 해석해보니 사이토의 손이 에러 요소라 못해먹겠다며 저격용 장비가 징징대고 있었다. 그러나 사실은 장비가 사이토의 실력을 못따라가기 때문이라고...적반하장도 유분수지
  2. 저격으로 눈을 날려 버리고 달려들어서 군용단도로 한 번 더 긋는데 그 부분이 나오지는 않지만 아마도 팔로 추측된다. 즉 둘 다 모토코가 날려버린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