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토 츠토무

佐島勤[1]

라이트 노벨 마법과고교의 열등생의 작가.무뇌+중2병+극우+양판소급 필력+무슨 마약하시길래 이런생각을 했어요

넷소설이 출판된 것이니만큼 작가에 대한 정보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보통 극우로 까이는 건 작품 외적으로 커밍아웃 해서 그런 경우가 많은데 이 작가는 그냥 작품으로만 엄청 까인다. 보통 넷소설 작가들의 나이가 20대 중반에서 30대 중반 사이[2]임을 감안하면 30대 초반 정도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일본어 위키백과에 적힌 내용에 따르면, 작가 사토 츠토무의 나이는 최소 1979년이고 웬만하면 1964, 5년생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뱀파이어 헌터 D 등의 작품을 고등학교 시절에 읽었는데, 그때 해당 작품들이 초반에 나올 때 고교생이었다면 1964년 혹은 1965년생이어야 하고, 해당 작품들이 완결될 쯤에 읽었다고 한다면 1979년생 이후에는 어렵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 작가는 계속해서 회사에 다니면서 마법과고교의 열등생을 집필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작품내에서 일어나는 주인공에 대한 비판이유와도 관련이 있는데, 설정상 주인공은 10대의 청소년이지만 하는 말은 최소 30대 중반에서 최대 50살까지되는 중년 작가의 생각을 그대로 투영하는 캐릭터기 때문에 10대 주인공이 50살짜리 아저씨의 말을 한다면 그건 중2병으로 보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아니면 애늙은이

일단 일본 위키피디아를 보면 작가의 연령이 최대 1964년에서부터 최소 1979년으로 파악되는 데다가 무려 560만부 이상이 팔려서 엄청난 돈을 벌었는데도[3] 회사를 관두지 않고 회사일을 하면서 집필한다는 부분등을 본다면 정확한 것은 작가에 대한 정보가 좀 더 나와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인 것으로 보인다. 물론 문학소녀 시리즈 등을 써서 수입엔 문제가 없음에도 생활패턴 조절을 위해 일을 한다는 노무라 미즈키 같은 경우도 있는 걸 보면 단지 수입의 문제는 아닐지도 모른다.

주인공의 엄청난 먼치킨성에 일본에서도 '대체 이게 무슨놈의 열등생이냐'라는 비판이 일자 작가가 열등생이 성적으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던 적이 있다. 이 때문에 작가가 학창시절 우등생에 대해 열폭한 트라우마가 있어서 들어맞지도 않는 열등생 컨셉을 꾸역꾸역 밀고 있는 것이 아니냐 하는 분석도 있다.

2014년 7월에는 돌 마스터즈(ドウルマスターズ)란 신작을 내놓았다. 작품 내용은 국가 해체 전쟁 후 오염된 지구에서 인형 병기를 타고 용병 일을 하는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 아머드 코어 시리즈 표절이라는 소리밖엔 안 나온다. 심지어 국가 해체 전쟁이라는 설정까지 그대로 가져다 쓴걸 보면 답이 없다. 원래 편집부에서 빠꾸먹였다가, 작가의 인지도가 올라가자 출간했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다.

그런데 S노벨에서 2016년 3월에 정발했다. 편집부가 약먹었나?

자세한 내용은 마법과고교의 열등생/비판 항목으로.이 작가가 뭐하는 작자인지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선 여기로 들어가야 한다. 첨언하자면 해당 항목에는 마고열 실상 외에도 작가의 머릿속 세계관 꽤나 상세하게 적혀 있다. 해당 항목은 마고열 실상 말고도 작가가 어떤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지 알수 있다.
  1. 동명의 정치인이 있으나 한자가 다르다.
  2. 2015년 기준으로 1980~1990년대생.
  3. 일대일 대응은 힘들겠지만 유명 작가가 인세를 대략 10~12%를 받는다. 데뷔작이지만 10%라고 계산했을 때, 9월 기준 권당 616엔일때 인세만 560만부x6160x0.1=34.5억원이다. 거기에 코믹스, 애니메이션 및 각종 미디어믹스로부터의 수입을 생각하면 엄청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