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치 헤어의 번역명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토끼.
March Hare를 그대로 번역한 것이다. 마치 헤어 참고.
2 만화 CIEL에 등장하는 마수
'다수'로 이루어진 수많은 저급 마수들과는 달리 소위 '네임드'라고 불리는 고위마수로, 세상에 단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인세니티의 말에 의하면 '가히 신령이라 할 수 있는 존재'라고 한다. 모티브는 분명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마치 헤어.
삼월 토끼라고 이름붙여진 이유는 토끼 모양으로 생겼기 때문. 사실 '삼월' 쪽이 더 중요하지만 지룡은 이유를 가르쳐주지 않았다. 그러고 보니 March에는 행진이라는 뜻도 있었지 [1]
'차가운 것'은 아니고 '열이 전혀 없는' 것으로, 주변의 열을 끊임없이 흡수하면 자신도 위험하기 때문에 증발한 수분을 둘러 구름 같은 모양을 가진다. 이 부분은 후일 제뉴어리가 '마수가 미래에서 온 것이라면, 3월토끼가 온 미래의 기온은 대체...'라는 의문을 갖고 미래를 암시하는 장치로 쓰인다.
뉴턴에 소환된 작은 친구들(다른 마수들)의 존재가 사라지고 연락이 끊기자 왜 그런지 궁금해서 현현, 뉴턴으로 찾아간다. 악의가 없고 친구들의 복수를 할 생각도 없지만 그저 지나가기만 해도 주위의 모든 것이 빙점에서 얼어붙어버리기 때문에 지나는 길의 생물은 인간, 물체 할 것 없이 몰살당한다. 실제로 그 죽음의 행진이 지나간 후 한 촌락 전체가 얼어서 흐물흐물해진 채소마냥 녹아내렸다.
결국 이비엔과 라리에트의 마법에 의해 소멸당했고, 그 때문에 둘이 동시에 코마 필드에 갇히자 천룡이 이비엔을 필드에서 끌어낸다.
3 방과 후의 3월 토끼의 토끼 캐릭터 이름
시드노벨 2주년을 기념하여 시드노벨 편집부가 기획한 단편 소설 모음집(방과 후의 3월 토끼)의 토끼 캐릭터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