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천

上仁川

Sangincheon / Upper Incheon

1 동인천역을 중심으로 하는 인천광역시 구도심을 일컫는 말

인천 구도심 중 자유공원 이서 지역인 월미도와 항구지역(이른바 '하인천')을 제외한 지역을 가리키는 말로 인천광역시 동구 일대를 가리키며, 간혹 남구 일부(용현동, 숭의동) 일대가 포함되기도 한다. 간혹 '상인천'을 부평이나 연수, 논현서울 강남구 논현동이라고 생각했다면 오산, 계양/검단 지역과 비교하여 '구 도심'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중구 지역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1914년에 일제가 조선시대 당시 옛 인천부의 대부분 지역을 부천군에 병합했을때 인천으로 유일하게 남아있던 지역이기도 하다 (현 인천 중구(월미도, 영종도, 용유도, 무의도 제외), 동구 지역 한정).

동인천과 상인천을 구분하자면, 상인천의 범위는 좁아진다. 이때의 상인천은 현재의 동인천역을 중심으로 하여 전동, 신포동, 용동 일대. 참고로 동인천은 배다리[1]를 중심으로 해서 송현동, 송림동, 도화동 일대.

2 보다 확장된 의미

2.1 항목1에 남구 주안, 학익, 도화 지역이 추가된 경우

간혹 '상인천' 범주에 주안(+문학, 관교), 학익, 도화 지역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참고로 주안 일대가 시가지화 되기 이전에는 염전이었다고 한다.

2.2 항목2에 남동구 간석 지역이 추가된 경우

인천광역시청이 소재한 간석동(+구월동, 만수동) 일대 또한 '상인천'으로 불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은 순전히 상인천초등학교와 상인천중학교(남중), 상인천여자중학교가 현 소재지인 간석동으로 이전해왔기 때문(...).
  1. 동인천역과 도원역 사이.. 헌책방과 청과물골목이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