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월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남동구 법정동
구월동간석동만수동장수동
서창동운연동남촌동도림동
수산동논현동고잔동


九月洞 / Guwol-dong

구월동
九月洞 / Guwol-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인천광역시
기초자치단체남동구
면적5.42㎢
관할 행정동구월1동, 구월2동, 구월3동, 구월4동
시간대UTC+9
관할 행정동 인구[1]28,612명(구월1동)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41,708명(구월2동)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14,154명(구월3동)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19,009명(구월4동)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구월1동 홈페이지 구월2동 홈페이지 구월3동 홈페이지 구월4동 홈페이지

320px

1 개요

인천광역시 남동구 서쪽에 위치한 법정동. 면적은 5.42㎢이며, 동쪽으로는 만수동, 서쪽으로는 남구 주안동관교동, 남쪽으로는 남촌도림동, 북쪽으로는 간석동에 접해 있다. 남동구의 빅3[2] 중 하나다. 남동구의 중심지이며, 인천의 도심 중 하나이다.

2015년 현재 구월동 상권의 범위는 대략 북으로는 인천광역시청, 남으로는 인천종합버스터미널, 서로는 중앙공원, 동으로는 구월아시아드선수촌에 이른다.

2 교통

구월로와 인주대로가 동을 동서로 지나가며, 호구포로와 남동대로가 남북으로 동을 지나간다. 인천 도시철도 1호선 예술회관역이 구월동을 지나간다.[3] 남동구의 중심이라 불리는 곳치고는 지하철역이 적게 보이긴 하지만 인천터미널역이나 인천시청역 모두 그렇게 접근하기 어려운 것(도로 하나만 건너면 되니)이 아니니... 인천 도시철도 2호선 인천시청역과 석천사거리역, 모래내시장역이 2016년 개통 예정이다. 인천 도시철도 외에도 부평구 십정동에 위치한 수도권 전철 1호선 동암역도 구월동과 근접해 있어서 많은 주민들이 애용하는 역이다.[4] 또한 버스도 상당히 많은 편이고, 터미널도 근접해 있다. 터미널까지 안가더라도 인천시청이나 힐스테이트 상가 등 다양한 정류장에서 시외로 나가는 버스들이 정차하기 때문에 구월동 주민들은 교통 때문에 힘들 일은 거의 없다. 단, 러시아워나 차가 많은 시간대에 자가용으로 구월동 번화가를 지나간다면 답이 없다(...)

3 관할 행정동

3.1 구월1동

인구28,612명[5]
면적2.69㎢
인구밀도10636.43명/㎢

구월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행정동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구월동의 대부분이 이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실제로 면적도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인천광역시청과 중앙도서관, 길병원, CGV 인천, 홈플러스, 씨티은행 인천지부 등 많은 관공서와 공공기관, 기업들이 있다. 단순한 도심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파트도 상당히 많다. 본래 외곽지역이 그린벨트로 묶여 있었으나, 2014 인천 아시안게임을 위한 선수촌 아파트가 지어지게 되면서 그린벨트가 해제됐다. 구월농수산물도매시장이 인천 세무서와 신세계백화점 인천점 사이에 있다.

인천광역시청 후문 쪽은 그렇게 번화하지는 않지만 서울이나 경기도 일대로 가는 여러 광역 버스 정류장이 있어서 그 정류장에는 매우 많은 사람들이 항상 대기하고 있다.

3.2 구월2동

인구41,708명[6]
면적1.06㎢
인구밀도39347.17명/㎢

저 아름다운 인구밀도와 인구를 보라 간석2동 앞에서는 버로우
舊 구월주공아파트, 現 구월 힐스테이트-롯데캐슬 아파트가 있는 동.

1970년대 말에 지어졌던 수도권 최대 크기의 단일 저층아파트단지 구월주공아파트가 있던 동이다. 1990년 초까지만 하더라도 구월주공 주변으로 벚꽃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어서 그 주변에서 인천 유일의 벚꽃축제가 벌어지기도 했다. 물론, 1995년에 인천대공원이 개장하면서 이 지위를 잃었다. 2003년 철거 후 재건축되기 전까지도 봄에 벚꽃이 피면 아파트 주민들이 나와서 가족끼리 소풍오듯 돗자리를 펴고 고기를 구워 먹기도 했다. 철거 이후 롯데건설과 현대건설이 재개발을 해서 구월주공 1, 3단지에는 현대 힐스테이트, 2단지에는 롯데캐슬이 들어섰다. 가장 높은 아파트가 37층이고, 전과 다르게 아파트가 성냥갑 수준으로 밀집해 있다.[7] 구월주공 시절엔 들판이 상당히 넓고 아파트가 밀집 돼있지도 않았기 때문에 예전에 그곳에 살았거나 다녔던 사람들은 어리둥절 할 때가 많다. 구월동에서 자라거나 구월주공아파트에 살았던 사람들은 아직도 이 동네를 구월주공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힐스테이트-롯데 캐슬 이외에도 구월근린공원[8]과 올림픽공원이라 불리는 올림픽국민생활체육관도 구월 2동에 있다.

3.3 구월3동

인구14,154명[9]
면적0.76㎢
인구밀도18623.68명/㎢

구월3동은 구월동 중심지에 밀접해 있으며, 몇몇 공공기관과 인천 문화예술회관이 있는 동이다. 북쪽으로는 간석동, 서쪽으로는 주안4동과 8동이 있으며 구월동 발전 초기에는 주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동의 대부분은 아파트보다 연립주택과 다세대주택이 차지하고 있다. 요즘은 빌라가 늘어나는 듯 하다... 따라서 동네 분위기는 인천의 번화가로서의 구월동 이미지보다는 주안동 이미지에 가깝다.

3.4 구월4동

인구19,009명[10]
면적0.91㎢
인구밀도20889.01명/㎢

구월4동은 만수동과 밀접하여 만수동과 생활권을 공유한다. 모래내 시장이 있으며, 구월3동과 마찬가지로 연립주택과 다세대주택, 그리고 저층 아파트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다. 미추홀도서관이 이 동에 있으며, 동의 50%는 산과 자연부락이 차지하고 있다. 여담이지만 이동네에 근혜유치원이라는 유치원이 있다카더라.

4 역사

현재 만월산으로 불리는 산은 원래 주안산(朱雁山) 또는 구월산(龜月山)으로 불리었는데, 구월동은 바로 구월산에서 비롯되었다. 1914년 일제가 토지조사를 하면서 복잡한 한자를 쉽게 바꾼다는 명목으로 아홉 구 자로 바뀌었다. 즉 한자로 '九月'이라고 표기하게 된 것. 1940년 일본식 지명인 정지정(鄭志町)으로 바뀌었다가 광복 후인 1946년 구월동으로 개칭하였으며, 1982년 구월1동에서 구월2동이 분동했다. 이후 1991년 구월 1동과 구월 3동이 분동하였으며, 1993년 구월 1동과 구월 4동이 분동하여 지금과 같은 형태를 가지게 됐다.

5 번화가


500px
더 많은 구월동 사진은 여기로
저 멀리보이는 따우스레스자우르스

인천광역시의 대표적인 번화가 중 하나. 구월 1동과 구월 3동[11],남구 관교동 일부지역을 묶어서 구월동이라고 한다. 부평과 투톱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인천에서 부평역 인근과 함께 유동인구 집중도가 심한 두 지역 중 하나이다. 특히 인천에 브랜드가 입점하면 10개중 8~9개는 모두 구월동으로 입점할 만큼 인천 내에서 입지가 굉장히 강한 동네이다. 보통 범위는 관교동 소속인 신세계백화점인천종합터미널부터 시작하여 인천 CGV가 있는 See&See 건물까지 구월동의 주요 도심이라고 칭한다.

5.1 관교동 일부

본래 관할은 남구 관교동이지만, 구월동 상권과 겹쳐져 구월동으로 불리는 곳이다. 이 곳엔 핵심시설이 2개나 있는데 하나는 평일이건 주말이건 사람이 미어터지는 신세계백화점신세계 앞길의 교통체증을 책임지는 인천종합버스터미널이 있다. 특히 신세계백화점과 인천 버스터미널은 연결이 되어 있어서 이 부근의 교통체증은 어마어마하다. 주말엔 기차놀이는 기본, 택시와 사람까지 합세하여 북새통을 이루게 된다. 이 곳에 있는 지하철역으로는 인천내에서 이용객 수 상위권에 속하는 인천터미널역이 있다. 특히 신세계 앞에 있는 X자 횡단보도는 바로 앞에 있는 뉴코아 아울렛 구월점과 함께 사람이 몰려들어서 매 순간 엄청난 사람이 건넌다.

5.2 구월동 로데오거리

인천에서 유동인구 집중도가 엄청난 곳 중 하나이다. 구월동에서 만나자 하면 십중팔구 이곳을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 뉴코아아울렛 구월점 뒷편부터 시작하여 롯데백화점 인천점 뒷편 길을 가리킨다. 그야말로 10대부터 노인까지 평일이건 주말이건 붐비는 곳. 저 위에 사진이 구월동 로데오거리 일부분이다. 이 곳에 입점한 브랜드[12]를 들자면 나이키, 아디다스, 뚜레쥬르, 파리바게트, 배스킨라빈스 31, 스타벅스, 파스쿠찌, 카페베네, 롯데리아, 맥도날드, 교보문고, 죠스떡볶이, 크리스피 크림 도넛, 버거킹, 김밥천국, 스킨푸드, 토니모리, 에뛰드 하우스, 한스델리, 쏘렌토 등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브랜드들은 모두 입점해있고 그 외에도 카페, PC방, 노래방, 핸드폰가게, 음식점은 셀 수 없을만큼 넘친다. 특히 이토타워에는 인천 최초 최대 규모 교보문고가 입점해 있다. 드림디포와 다른 문구점이 같이 있다.

또한 이 지역의 특징으로는 신세계에 CGV, 롯데백화점에 롯데시네마, 홈플러스에 CGV까지 이 좁은 곳에 영화관이 3개나 들어와 있다는것 이다. 또한 이 지역에 있는 예술회관역은 인천 도시철도에서 출구가 가장 많으며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역이다.[13] 정작 예술회관이 목적이 아니라 롯데백화점과 이어져 있고 로데오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이용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지만... 또한, 뉴코아 아울렛 앞 버스정류장은 정차하는 버스가 엄청나게 많다.

그리고 얼마 안 떨어진 곳에 SK텔레콤 인천지점이 있다.

5.3 경찰청과 See&See

이 지역은 인천지방경찰청See&See라는 건물이 있다. 특히 인천지방경찰청 덕분에 근처 중학교인 구월여자중학교는 졸업식 때 인천지방경찰청에서 파견을 온다. 이 부근 역시 예술회관역 안에서 움직일 수 있다. 인천 사는 사람은 알겠지만 출구가 많고 출구의 범위도 크다. See&See에는 인천 CGV와 홈플러스, 맥도날드, 베스킨라빈스, KFC, 음식점, 전자상가, 삼성모바일센터, 펀 잇 바이 세가 등이 입점해있다. 인천 CGV는 유동인구가 상당한 편으로 올 때 갈 때 사람한테 치이기도 하는 편. 또한 경찰청과 See&See 사이 사거리에는 여러가지 상가들과 아웃백, VIPS100M도 안되는 거리에 같이 입점 해있다. 그 앞쪽엔 높게 뻗은 시티은행 건물이 있는데, IMF 이전에 경기은행 본점이 있던 자리로, 예술회관역 2번출구부터 일렬로 금융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이 곳은 유동인구 자체는 단순 연결고리라서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구월동의 범위가 워낙 좁은지라 여기서 옆으로 가도 사람. 앞으로 가도 사람, 뒤로 가도 사람, 제자리에 있어도 사람(...) 사람을 엄청나게 많이 보게 된다.

5.4 부평과 비교

어디가 더 큰지 자주 비교되는 두 지역이지만 두 지역을 비교하였을 때 비교점이 몇 가지 존재하긴 한다.

첫번째로는 부평역은 역 근방 번화가로 발달되어 있는 반면에 구월동은 철저하게 계획된 대형건물 중심 번화가이다. 부평에 놀러 갈 땐 부평역을 지칭하지만 구월동 번화가를 예술회관역 혹은 인천터미널역으로 지칭하지 않는다.

두번째로는 부평은 지하상가가 존재하지만 구월동은 지하상가가 없다. 애초에 구월동은 지상계획으로 만들어진 번화가이기 때문이다.

세번째로는 두 번화가의 규모는 당연히 부평 쪽이 더 크다. 차이점은 부평은 넓지만 어수선하고 구월동은 비교적 좁지만 블록단위로 개발되어 정돈이 잘되어 있다. 애초에 부평은 주민들이 더 많이 가고 구월동은 주민들이 더 많이 가기 때문에 지역차라고 봐도 무방하다.원인천권 주민들에 링크가 안 된 동구.... 안습

5.5 줄임말

구월동에서 만날 때 사람들이 자주 쓰는 말들이다.

롯백(혹은 롯데) = 롯데백화점 정문
CGV = see&see CGV[14]
신세계 = 신세계 백화점
구월동 = 로데오 거리
육교 = 신세계 앞에 거리를 가로지르는 육교가 있는데 그 곳을 말한다. 생긴지 얼마 안됐기에 주로 젊은 층에게 통용된다.
광장 = 로데오거리에 있는 광장을 뜻한다.
  1. 이 인구 통계는 해당 법정동을 관할하는 행정동의 전체 인구를 나타낸 것이므로 실제 해당 법정동의 전체 인구와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2. 나머지 두 동은 만수동,간석동
  3. 인천터미널역도 남동구가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천터미널과 신세계백화점은 한 끝차이로(도로 하나를 경계로) 남구 관교동 관할이다. 인천시청역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 인천시청은 구월 1동에 있지만 역무실의 주소가 간석동이다.
  4. 동암역 남광장은 남동구로 가는 버스들만 있을 정도.
  5.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6.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7. 5076세대. 단지가 완공된 2007년 당시에는 전국 최대 규모급의 아파트단지였다.
  8. 잔디축구장이 있어 주변인들과 남동구 북부 지역의 학생들과 축구부들이 애용하는 곳이다.
  9.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10.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11. 예술회관역이 여기 있다.
  12. 나무위키에 항목이 개설된 브랜드 기준이다.
  13. 부평역으로 착각하겠지만 부평역은 1호선 유동인구가 더 많다.
  14. 신세계 CGV로 알아듣는 경우는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