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인천)

인천광역시 기초자치단체
자치구계양구남구남동구동구
부평구서구연수구중구
자치군강화군옹진군
밑줄은 시청 소재지.

밑줄은 구청 소재지.

남구 법정동
숭의동용현동학익동도화동
주안동관교동문학동



인천 남구청. 주소는 인천광역시 남구 독정이로 95(舊 숭의동 131-1번지). 홈페이지

파일:Attachment/남구(인천)/incheon-namgu-logo.png
남구
南區 / Nam-gu
국가대한민국
면적24.47km2
광역시도인천광역시
하위 행정구역21 (7법정동)
시간대UTC+9
인구414,631명
(2016년 9월 주민등록인구)
인구밀도16,644.46명/km2
구청장박우섭
3선[1]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국회의원홍일표(남구갑)
3선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윤상현(남구을)
3선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1 개요

인천광역시의 중부에 위치한 자치구. 조선 시대에는 인천도호부청사 소재지로 옛 인천도호부의 중심지였지만, 개항 이후 제물포(지금의 제물포역 일대가 아닌, 중구·동구에 해당되는 개항장 일대)로 중심이 옮겨졌다. 이러한 역사적 연원 때문에 남구를 '미추홀구'로 개명하자는 의견도 있다.

동쪽으로는 남동구, 남쪽으로는 연수구, 서쪽으로는 중구황해, 북서쪽으로는 동구, 북쪽으로는 서구, 북동쪽으로는 부평구와 접하고 있어 계양구를 제외한 인천광역시의 모든 자치구와 접하고 있다.

2015년 12월 12일 인천 동구와 인천 남구가 명칭 교체를 추진한다. 기사 남구의 구이름 후보는 문학구 또는 미추홀구라고 한다. 그러나 2016년 들어, 주민들의 반대로 명칭 변경이 어렵게 되었다.[2]

2 역사

인천광역시 남구 행정구역 변천사
인천도호부 다소면
(仁川都護府 多所面, 1460)
인천부
인천군
다소면
(仁川府
仁川郡 多所面, 1895)
인천부
다소면
(仁川府
多所面, 1896)
부천군
다주면
(富川郡
多朱面, 1914)
인천부
(仁川府, 1936)
인천시
남구
(仁川市
南區,
1949, 1968)
인천
직할시
남구
(仁川
直轄市
南區, 1981)
인천
광역시
남구
(仁川
廣域市
南區, 1995)
인천도호부
부내면
(仁川都護府
府內面, 1460)
인천부
인천군
부내면
(仁川府
仁川郡
府內面, 1895)
인천부
부내면
(仁川府
府內面, 1896)
인천부
구읍면
(仁川府
舊邑面, 1906)
부천군
문학면
(富川郡
文鶴面, 1914)
인천부
(仁川府,
1936,
1940)

비류가 미추홀에 자리를 잡을때 남구에 속한 문학동이 미추홀의 중심지였다. 또한 인천도호부청사도 위치해있어서 개항 이전까지 인천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원래 인천부 다소면(용현동, 주안동 대부분, 숭의동, 도화동 등), 부내면(학익동, 관교동, 문학동, 주안동 남부 일부)[3] 일대였다가 1914년에 부천군에 병합되었다가(옛 다소면은 다주면으로, 옛 구읍면은 문학면으로 명칭 변경) 1936년 인천부 확장으로 재편입되었다. 1968년 1월 1일 경기도 인천시의 구 설치와 함께 탄생하여, 당시에는 지금의 연수구남동구까지 차지하는 크고 아름다운(...) 구였다. 당시에는 이 남구에 속한 지역 대부분이 논밭 및 공터로, 인구가 그다지 많지 않았다. 그러나 이후 개발로 인해 인구가 늘어나 1988년 남동구가 분구되고, 1995년 연수구가 분구되어, 지금의 남구가 되었다. 1995년에 연수구가 분구되어 나갈 당시에 남구의 명칭 변경도 검토되었으나 중구, 동구, 서구의 명칭 변경이 한꺼번에 추진될 때 명칭 변경을 추진하는 것으로 보류되었다.

인구수는 부평구, 남동구, 서구 에이어 4위이며, 인구밀도는 부평구에 이어 2위이다. 인구 감소로 인해, 2009년 2월 1일부로 몇개의 행정동을 통합하였다. 허나 이도 2010년 이후 인천광역시 인구 급증으로 인해 다시 분동해야 한다는 민원이 들어와 다시 분동 논의중이다(...)

  • 숭의1동 + 숭의3동 = 숭의1,3동
  • 용현1동 + 용현4동 = 용현1,4동
  • 도화2동 + 도화3동 = 도화2,3동

3 마스코트

mark_mascot.gif
구의 마스코트는 위그림의 미추 인데, 미추홀 왕국의 주인공, 백제 비류왕자를 모티브로 캐릭터화 한거라고 한다. 남구를 지키는 수호신(...)이라고 한다. 인천의 옛지명인 "미추홀"에서 따왔으며[4] , "만나서 반갑다(Meet You)" 라는 뜻도 있다고 한다.

4 정치

인근 중구·동구의 구도심이나 연수구와 함께 새누리당의 텃밭으로 손꼽히는 지역이다. 15대 총선 때부터 현재까지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태 여파 속에 치러진 17대 총선에서 당시 갑에서 열린우리당 유필우 후보가, 을에서 열린우리당 안영근 후보가 당선된 것을 제외하고는 전부 한나라당-새누리당 후보가 당선되면서 우위를 보여주고 있다. 이 곳에서 심정구 전 의원이 4선을 하였다.

그리고 2012년 총선에서는 갑에서는 새누리당 홍일표 후보가 통합진보당 김성진 후보를 51.77% 대 43.15%로 당선했고, 을에서는 윤상현 후보가 민주통합당 안귀옥 후보를 57.97% 대 42.03%의 득표율로 꺾고 당선하면서 새누리당의 텃밭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새누리당(보수정당) 우세지역우세정당 평균 득표율보수정당 경합우세지역우세정당 평균 득표율경합 지역각 당 경합세 득표율민주계열 경합우세지역우세정당 평균 득표율더불어민주당 우세지역우세정당 평균 득표율
관교동55.5%문학동52.5%주안 1동(여)50%(야)50%
주안 2동60.5%주안 5동52.5%
주안 3동59%주안 6동51.5%
주안 4동62%
주안 7동55.5%
주안 8동53.5%
도화 1동58%
도화 2.3동58%
용현 1.4동59%
용현 2동56%
용현 3동61.5%
용현 5동55.5%
학익 1동54.5%
학익 2동57%
숭의 1동61%
숭의 2동61%
  • 위 표는 지방선거의 광역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이나 기초비례대표 정당지지율 +α 가 되는 지방선거의 광역선거, 총선, 대선등의 1:1구도 내 각 양대 정당의 양자구도 시의 대략적 평균 지지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실제 선거에서는 후보나 각종 변수, 구도, 후보 등의 변화에 따른 크고작은 득표율 오차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반면, 지방선거에서는 양상이 살짝 다른데, 더불어민주당 출신의 박우섭이 3,5,6대 지방선거에 당선되어 2016년 현재 3선 구청장을 지내고 있다. 상대 후보보다 앞선 인지도와 지난 4년간 꾸준하게 펼쳐온 '교육·문화 공동체' 중심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지역 주민들의 민심을 확 쥐어잡은게 당선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자세히 살펴보면, 아파트가 들어선 관교동이나 학익동 지역에서는 부분적으로 더불어민주당 우세 성향이 보이기도 하지만, 구도심과 가까운 용현동, 숭의동, 도화동 지역에서는 새누리당의 세가 강한지라 밀리고 있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선 새누리당의 남구을 재선의원인 윤상현이 공천배제에 반발해 무소속 출마를 계획중이다. (무소속 출마하여 20대 국회의원에 당선. 막말파문 에도 불구하고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고, 새누리당이 우세한 지역이다 보니 당선...........) 반면, 야권에선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의 단일화가 성사됨으로서, 남구을에선 1야-3여의 4파전이 벌어질 예정.

5 교육

인천광역시 남구중학교
관교중학교관교여자중학교남인천여자중학교선인중학교
선화여자중학교용현중학교용현여자중학교인주중학교
인천남중학교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인화여자중학교제물포여자중학교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인천광역시 남구고등학교
도화기계공업고등학교문학정보고등학교선인고등학교인명여자고등학교
인천고등학교인천기계공업고등학교인천비즈니스고등학교인천하이텍고등학교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인항고등학교인화여자고등학교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
학익고등학교학익여자고등학교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구의 북서쪽 끝에, 제물포역 북광장쪽에 구 선인재단 소속 공립 중 · 고교들인 선인중학교, 선인고등학교, 인화여자중학교, 인화여자고등학교, 선화여자중학교, 인천비즈니스고등학교(구 선화여자상업고등학교), 도화기계공업고등학교(구 운산기계공업고등학교), 인천하이텍고등학교(구 운봉공업고등학교),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구 항도실업고등학교) 등 인천시내에서 가장 큰 학교 밀집지역이다. 남구에 속한 학교는 아니지만, 동산중,고등학교[5]도 근처에 있다. 등하교시간에 이쪽방면을 오가는 버스를 타면, 학생들이 가득차서 여러가지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가득찬 만원버스를 볼 수 있다(...) 또, 인천대학교가 있었으나, 연수구 송도동으로 이전했고, 인천전문대학이 인천대학교와 합병되어,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로 바뀌었다. 청운대학교가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 부지 가운데 일부를 인수하여, 청운대학교 인천캠퍼스를 설립하였다. 남서쪽 용현동 지역에는 인하대학교가 있고, 주안역에서는 511번, 제물포역에서는 512번을 타고 갈 수 있다. 주안역의 병기역명이 인하대학교 이긴 하지만, 버스타고 15분 쯤 걸린다. 게다가, 제물포역에서의 512번은 배차간격도 크고...하니, 주안역에서 511번을 타는 편이 좋다. 사실, 주안역에서 가장 가까운 대학교는 한국폴리텍2대학 남인천캠퍼스로, 도보 10분, 버스로 3~5분 걸린다. 지금은 주안역에서 인하대학교 병기역명은 빠졌다. 재능대학교의 경우는 위치가 동구 송림동이지만, 학교셔틀버스는 제물포역에서 출발한다. 박문여자중학교와 박문여자고등학교는 동구에 있지만 선인학원 소속학교들에 상당히 인접해 있었으며, 두 학교는 2014년 3월, 2015년 3월에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하였다.

구내에 학교는 사립대 1개, 국공립전문대학 1개, 사립전문대학 1개, 폴리텍대학 1개, 고등학교 16개, 중학교 12개, 초등학교 20개이다.

이 중 주목할 만한 학교들이 있다. 바로 인천전자공업고등학교(구 항도실업고등학교), 인천하이텍고등학교(구 운봉공업고등학교), 도화기계공업고등학교(구 운산기계공업고등학교)이다. 이 세 학교는 과거 선인재단 소속으로 전자공고와 하이텍고는 같은 건물을 사용하고, 도화기계공고는 바로 옆에 있다. 이 세 학교는 과거의 이름인 항도, 운봉, 운산의 뒷 글자를 따서 흔히 도봉산 이라고 불렸는데, 인천의 학생들이라면 모두 그 명성을 알고 있다. 그 이유는 인천시 실업계 고등학교 중 입학 커트라인이 가장 낮아 학력 수준이 가장 낮고, 소위 말하는 '일진'이라고 칭하는 학생들의 거의 대다수가 이 세 학교로 진학하기 때문이다. 전자공고는 2010년 국가에서 지정하는 '마이스터고'로 지정되어 많이 달라졌지만, 하이텍고와 도화기계공고는 '깡패 학교'라는 이미지로 인천은 물론 전국적인 명성을 떨치고 있다.(네이버에 '운봉공고'를 쳐보시라...)

구 운봉공고 검사지라는데 확인바람

여담으로, 운봉공고에서 멀리 떨어진 남동구 논현동의 남동고의 원래 교명은 은봉고였다. 그런데 학생,학부모,교직원의 항의로(운봉과 발음이 상당히 유사해서 착각한다는) 개교한지 두 달만에 교명을 변경하는 웃지 못할 해프닝까지 있었다. 이 정도로 인천내서 운봉공고의 이미지가 안 좋다는 거.이런 이유 때문인지 운봉공고는 2012년에 "인천하이텍고등학교"로 이름을 바꾸었다.교명을 정하는 시교육청 높으신 분들이 전부 타지역 출신이라는 카더라가 있다. 아니면 저런 이름 쓸리 없지

도봉산의 여학생 버전으로는 경인선이 있는데, 경인여상(서구 석남동 소재, 2004년 경인여고로 개명), 인천여상(중구 신흥동 소재), 선화여상(남구 도화동 소재, 2009년 인천비즈니스고등학교로 개명)의 앞글자를 부르는 말이었지만, 모여 있지도 않은데다가 현재는 학교이름을 바꿔서 도봉산에 비해 포스는 많이 약한 편.

학익동에 인주초등학교, 인주중학교가 있는데 그 학교에서 '인주'는 인천+주안(=仁朱)이 아니라 인천의 고려시대 명칭인 仁州임에 유의할 것. 인주중이 개교했을 때는 남구의 사실상 유일한 남녀공학 중학교라서 입학 예정 학생들 사이에서 센세이션이 일어나기도 했다.

관교동의 인명여고는 인천의 번화가인 구월동과 신세계백화점에서 상당히 가까운 곳에 위치하는데도 흔치않게 기숙사가 있다.[6]

관교동은 여자중학교가 무려 2개나 있는데(관교여중, 남인천여중), 그 주변에 남자중학교인 관교중이 있다(...). 이 중에 관교여중은 원래는 도화동 소재의 도화여중이었는데 관교동 개발 이후로 통학 수요 상 관교동으로 이전하면서 관교여중으로 개명되었다.

주안동은 그 넓은 면적에 비해 남자중학교는 한 곳도 없다(...). 그래서 주안동 사는 남자중학생들은 버스를 타고 주로 제물포역 인근의 선인중이나 학익동의 인하부중, 숭의동 소재의 인천남중으로 다니는 편이며셋다 남자중학교, 과거에는 관교리의 일부였을 주안동 남부지역 일부 학생들은 관교동 소재의 관교중에 다닌다고 한다. 거기도 남중(...) 그나마 주안동에는 여자중학교 1곳(제물포여중)이 있다.

6 행정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남구 법정동
숭의동용현동학익동도화동
주안동관교동문학동

6.1 구 인천도호부 다소면 지역

6.1.1 숭의동

  • 숭의2동 : 남구청이 있는 곳이다. 숭의로터리 부근에 숭의역이 들어섰다.
  • 숭의4동 : 제물포역과 수봉공원 사이. 인천남중이 있다.

6.1.2 용현동

1910년만 해도 용현동 대부분은 바다(갯벌)이었으며, 이후에 매립되어 생겨난 곳. 인천상륙작전 당시 한미 연합군 상륙지이기도 했다.

  • 용현1,4동 : 수봉공원의 남쪽과 용일사거리[8]를 거쳐 인하대학교 후문 골목과 인하대까지를 이르는 구역.
  • 용현2동 : 숭의로터리의 남쪽. 과거 이곳에 터미널(용현대우아파트 부지)이 위치했기 때문에, 인천 사람들 사이에서는 구터미널이라는 명칭으로 통하기도 하며, 숭의역 주변의 버스 정류장 이름도 (구)터미널이다. 동의 절반이 용마루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철거되었다. 추후 아파트와 상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용현5동과는 같은 상권 및 주거권을 형성하고 있지만, 두 동 사이에 경인고속도로가 있어 왕래가 다소 불편한 편이다. 2017년 경인고속도로 공원화 사업으로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 용현3동 : 용현1,4동과 용현2동 사이에 껴 있는 지역. 인천 보훈병원이 이 곳에 들어설 예정이다. 수봉공원이 포함되지는 않지만 산동네 비중이 작지는 않다. 용현시장이 위치한다.
  • 용현5동 : 남구의 서부에 위치해 바다와 접해 있으며, 경인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의 종점이있다. 교육시설로는 용현중학교, 용현여자중학교, 인항고등학교가 있다. 옹진군청이 이곳에 있다. 토지금고시장이 위치한다. 과거 SK 정유시설이 위치했던 자리에 3,971세대의 대단지인 SK 스카이뷰 아파트가 2016년 6월말부터 입주를 시작했다. 수인선 인하대역의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아파트 인근에 인천용학초등학교가 2016년 9월에 개교했다.

6.1.3 도화동

6.1.4 주안동

지금의 주안동은 조선시대까지의 '주안'(朱雁)과는 좀 다르다. 원래의 주안(朱雁)은 옛 인천도호부 주안면, 지금의 부평구 십정동, 남동구 간석동/구월동 일대를 가리키던 말이었다. 지금의 주안(朱安)은 옛 인천도호부 다소면 충훈부리, 사미리[9]를 중심으로 부내면(구읍면) 관교리 일부, 주안면 간석리 일부가 주안동으로 편입된 곳이다.

  • 주안1동 : 주안남부역 일대. 경인지방 식약청이 위치해 있다.
  • 주안2동 : 주안1동의 남서쪽으로 수봉공원부터 미추홀대로에 이르는 지역. 인천기계공고가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주택가.
  • 주안3동 : 주안2동에서 다시 남서쪽. 용현동과 학익동과 마주보고 있다. 주안역에서 인하대로 가는 도중에 들리게 되는 지역.
  • 주안5동 : 주안역의 북쪽. 역주변은 상업지대, 선로변에는 주택가가 있고, 주안역에서 쭉 올라가면 주안스마트단지라고 하는 공업지대가 있다. 한국폴리텍2대학 남인천캠퍼스가 위치해 있다.
  • 주안6동 : 주안1동의 동쪽과 간석역 사이에 있는 이른 바, 석바위 혹은 석암[10]이라고 불리는 지역. 옛 법원, 검찰청 부지가 있으며(2002년에 학익동 현재 위치로 이전) 허물고 새로 지은 건물에 곧 인천가정법원과 광역등기국이 그위치에 개청한다.
  • 주안7동 : 주안3동과 주안8동 사이에 껴 있는 흔히, 신기촌이라 불리는 지역. 신기시장이 위치해 있다. 그 주변에 아파트 단지들이 있다.
  • 주안8동 : 주안7동의 동쪽이며, 주안4동의 남쪽에 위치한 동. 제물포여중이 있다. 제물포역 근처에 있는 게 아닌 것의 유의. 실제로 인천시의 중고교 이름은 근처의 역이름과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다. 제물포역 항목의 맨 아랫단 참고. 그 밖에 주안예비군훈련장이 있어서 주안역에서 이 쪽으로 오는 인천 버스 515를 타면 예비군훈련이 있는 날 아침, 여중생과 예비군들로 만원이 된 버스를 볼 수 있다. 관교 한신휴플러스 단지가 주안8동과 관교동을 끼고 있는데, 단지 주민들이 단지 내 주안8동 지역의 관교동 편입을 주장한 적 있다. 그래도 같은 자치구 소속이라서 이정도면 약과이다. 서울시와 경기도 경계가 한 아파트 단지를 스쳐가는 동네도 있다(...)

6.2 구 인천도호부 부내면(구읍면) 지역

6.2.1 학익동

  • [11]이 아니라 학동이다. 어?(鶴)의 날개(翼)라는 의미. 때문에 학익동 관내 도서관 등에서는 이를 따서 "학나래"로 이름 붙이기도 한다.
  • 학익1동 : 남구의 남서부 끝에 위치해 있으며 바다에 접혀 있다. 서쪽으로는 해안도로인 아암대로, 동쪽으로는 문학IC와 문학터널에 이른다. 인천병무지청(구 인천경기지방병무청 인천징병검사장)이 이곳에 있어서, 인천 및 경기도 서부지역(부천, 김포, 시흥, 안산, 광명[12])에 거주하는 신검 대상자라면 한 번은 오게 되어있고, 2015년 7월 인천병무지청 신설로 인천, 부천, 광명, 김포, 시흥, 안산 지역의 병무행정을 담당하게 되었다. 그리고, 2006년 쯤에 새로 건설된 남부경찰서가 위치해 있다. 또 인하대학교는 용현1,4동이지만, 인하공전과 정석항공고는 이 동관할이며, 인주중, 학익고, 남인천중고가 있다.
남구에서 단일동으로는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한다.
  • 학익2동 : 학익1동의 북서쪽에 서로는 인하부고, 동으로는 미추홀대로에 이르는 지역, 법원, 검찰청이 위치해 있고, 연학초, 인주초, 인하부중, 인하부고, 학익여고가 위치해 있다.

6.2.2 관교동

남구의 남동부에 위치하며, 주안8동과 문학동 사이에 껴 있다. 인천도호부 청과 인천향가 있던 자리였다고 해서 관교동이라는 명칭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정작 인천도호부청사와 인천향교는 현재 문학동에 있다.[13]

원래는 지금의 문학동 북부(문학초, 인천도호부청사 일대)는 관교리(관교동)로 불렸었고 지금의 문학동 남부(문학산 및 문학구장)는 문학리(문학동)로 불렸다. 지금의 관교동은 예전의 관교리보다는 승기리 지역에 가까웠다. 이런 것은 1919년 일제 조선총독부가 제작한 지도에서도 확인 된다. 승기리의 흔적은 승기천, 승기사거리와 승학초등학교 등에 남아있다. 이런 식이라면 지금의 관교초, 관교중, 관교여중은 승기초, 승기중, 승기여중으로 개명해야 할 기세 게다가 관교중 인근 지역은 예전에 승기마을이라는 자연촌락이 있던 곳이었다

1990년 이전만 해도 관교동, 문학동 일대는 시골에 가까웠다. 1990년에 관교중이 개교하고 그 주변에 아파트가 생기고 옆동네 구월동이 개발되면서 지금과 같이 인천광역시를 대표하는 동네 중 하나로 발전하였다. 개항과 함께 제물포로 빼앗긴 중심지로서의 역할이 구월동 개발로 되찾아왔다고 할까. 아무튼 아파트가 몰려있는 지역 특성상 학익2동과 함께 남구의 부촌으로 꼽히는 동네이다.

인천종합버스터미널과 신세계백화점이 위치해 있으며, 인천터미널역도 이 곳에 있다. 관교중학교[14], 관교여자중학교[15], 남인천여자중학교, 인명여자고등학교가 위치해 있어서 등하교 시간에 이 쪽을 지나는 버스를 타면 여학생이 많다. 관교중 바로 옆에 일종의 충남향우회 건물인 충남도민회관(...) 건물이 있다.

남구에서 가장 작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가장 사람이 많이 몰리는 동네이다.

1990년대 초중반에는 100여 개가 넘는 그룹이 이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나, 전부 서울 홍대거리 일대로 빠져나가면서 평범한 주거지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관교동이 한 때 록 그룹들의 근거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1970년에 개정된 건축법에 따라 일정 규모 이상으로 지은 건물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지하실 덕분이었다고. 지하실은 유사시에 방공호로 쓸 수 있는데, 록 그룹들이 음악 활동을 할 수 있는 조건을 충분히 갖출 수 있었다. OBS 전설의 시대 1회 방송분 참조.

6.2.3 문학동

남구의 남동부 끝. SK 와이번스의 홈구장인 인천 SK 행복드림구장인천문학경기장이 있지만, 문학경기장역연수구 선학동 관할. 문학경기장 지역을 제외하고는 주택지역이다. 그 외에 인천도호부청사, 인천향교 등의 문화재가 있으며, 문학정보고가 있다. 그밖에도 문학산 자락에 비류가 세운 것으로 추정되는 산성의 흔적이 남아있어 이 동네가 원인천, 그러니까 인천(미추홀)의 본류인 셈이다. 고대의 미추홀이라 하면 좁게는 문학동 일대로 생각해도 무방하다. 인천도호부 청사에 대한 자세한 것은 인천도호부청사 항목 참조.

7 교통

철도교통과 도로교통이 모두 편한 지역으로, 서울행 전철과 광역버스가 모두 돌아다닌다.

7.1 도로 교통

남구 도로
고속도로경인고속도로 · 제2경인고속도로
대로경원대로 · 미추홀대로 · 아암대로 · 인주대로
경인로 · 구월로 · 구월남로 · 독배로 · 독정이로 · 동산로 · 매소홀로 · 문화로 · 문화서로 · 미추로 · 방축로 · 새천년로 · 석산로 · 석정로 · 소성로 · 수봉로 · 예술로 · 인중로 · 인하로 · 장천로 · 제일로 · 주승로 · 주안로 · 참외전로 · 한나루로 · 장고개로
신기길

고속도로는 경인고속도로제2경인고속도로 지선[16]의 시점이다. 용현5동은 대한민국에서 유이하게 2개의 다른 고속도로 시점을 가진 동[17]오오 축복받은 동네

7.2 철도 교통

(인천광역시 동구) → 제물포역 - 도화역 - 주안역 →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천광역시 연수구) → 학익역 - 인하대역 - 숭의역 → (인천광역시 중구)

(인천광역시 남동구) → 인천터미널역 → (인천광역시 연수구)

(인천광역시 서구) → 주안역 - 시민공원역 - 석바위시장역 → (인천광역시 남동구)

철도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이 구의 북쪽을 동서로 가르고, 주안역이 남구 주민들의 교통 허브 역할을 한다. 주안역 이외에도 제물포역, 도화역이 남구의 수요를 책임지고 있고, 남구에 위치해 있는 역은 아니지만, 숭의동의 일부 지역은 도원역[18], 주안동의 일부 지역은 간석역이 수요를 책임지고 있다. 다만, 앞서 말했듯 주안역이 허브역할을 하는지라 남구의 어느지역이건 주안역으로 가는 버스를 탑승할 수 있고, 이 역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2016년 이후로 제물포역에도 급행열차가 정차하면서 주안역의 수요 일부를 나누었지만, 여전히 주안역의 위상에는 따라갈 수 없다.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하면서 오히려 서구 주민들의 주안역 이용이 더 늘어날 것이다.[19]

인천 도시철도 1호선 중에는 유일하게 인천터미널역이 남구에 속해있다. 문학경기장역은 위치상 남구의 역으로 보이지만, 역무실 주소는 연수구로 되어있다.

수인선인천역까지 연장되면서 학익역(미개통), 인하대역, 숭의역이 남구에 들어서게 되면서 남동구와 연수구로의 이동이 상당히 편리해졌다.[20] 특히 남동공단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의 이동이 편리해졌다.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이 남구에서는 유일하게 주안동을 거쳐간다. 주안역 - 시민공원역 - 석바위시장역을 경유하며, 주안역에서는 1호선과 환승이 된다. [21]

8 개발

현재 주안뉴타운, 용현학익지구, 용마루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 인천도화도시개발사업,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인천 도시철도 3호선 건설 등이 계획 중이거나 진행 중이다. 과거 동인천-주안-동암의 라인으로 인천의 도심이었지만, 현재는 낙후되어 80년대 모습의 건물을 유지한 곳이 많다. 용마루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의 경우 철거가 완료되어 분양을 앞두고 있다.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사업이 시행되며, 그간 경인고속도로를 횡단하던 고가교, 육교들은 철거되며 고속도로 교량, 옹벽, 방음벽 등 역시 철거되고 버스전용중앙차로가 설치될 예정이다.

SK정유소 부지에 건설된 인천 SK 스카이뷰 아파트(총 3,971세대)가 '16.6월부터 입주를 시작하여, '16.6~7월 한 달사이에 남구 인구가 크게 증가(3,603명)하였다. [22]

9 트리비아

  • 애니메이션 광란가족일기에 인천 남구의 지도가 나온 적이 있다. 보기
  • 이름은 "남구"지만 인천의 최남단에 있지는 않다.[23]
  1. 2002년에 당선되었다 2006년에 낙선하고, 다시 2010,2014년에 당선되어 3선이다. 한번 낙선하거나 불출마하면 선수가 리셋되기 때문에 2018년 지방선거에서 출마가 가능하다. 출처
  2. 동구는 2017년 7월 1일부로 화도진구로 명칭을 변경한다.
  3. 구한말 개항으로 인천부 청사가 제물포로 이전하자 명칭이 '구읍면'으로 바뀌었다가 1914년 부천군에 편입되면서 인천부 서면(먼우금면. 지금의 연수구 일대에 해당)을 흡수하여 문학면이 되었다.
  4. 사실 오늘날의 인천 남구에 원(原)인천('미추홀')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관교동, 문학동이 자리잡고 있다.
  5. 이 두 학교는 선인재단 소속학교가 아니며 남구가 아닌 동구에 있다. 정상호, 송은범, 류현진을 배출한 야구명문교이다.
  6. 최상위권 학생들만 수용한다.
  7. 현재는 폐쇄되어 있다.
  8. 용현1동에 있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구일역우일역과 비슷한 네이밍 센스
  9. 1914년에 부천군 다주면 사충리로 통합됨
  10. 석바위를 그대로 한문으로 풀어쓴 것으로 일제의 잔재라고 한다. 하지만, 석암초등학교도 있고, 여전히 자주 쓰이는 이름
  11. 의왕시에는 학동이 아닌 학동이 있다.
  12. 광명시는 2012년부로 징병검사 한정 서울지방병무청 관할로 변경. 이는 인천병무지청 신설 이후에도 유지된다. 단, 동원지정 등 광명시 거주자에 대한 기타 병무행정은 인천병무지청이 담당한다. 광명이라는 동네는 인천 생활권이 아닌 서울 생활권이라...
  13. 문학초등학교에 있는 인천도호부 청사 원래 건물 2채 앞 안내판에 건물 소재지란에 한때 '문학동'이 아닌 '관교동'이라고 써 있었다. 지금은 수정된 상태. 현재는 당연히 행정구역 상으로 관교동이 아닌 문학동에 있다.
  14. 관교동의 유일한 남자중학교. 2000년대 중반까지는 나름 교육열이 있는 학교였다고 한다.
  15. 효린의 모교
  16. 기존에는 본선이었으나, 현재 본선은 영종도~옥련JC구간이다. 다만, 고속도로상의 기점 표시지역은 이곳이고, 안전행정부의 도로명주소 시점도 이곳이다.
  17. 다른 한 곳은 같은 인천의 중구 운서동.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본선의 시점이다.
  18. 역무실만 동구지, 실제 역사의 대부분은 숭의동이다.
  19. 동암역 버스 수요가 그만큼 줄어들 것이다.
  20. 단 수인선 연선 동네에 한정. 수인선이 개통했다고 주안동 사람들이 더 편해진 것은 없다. 인천 2호선이 개통하면 얘기가 달라지지만.
  21. 수인선과 반대로, 용현동이나 학익동 주민들이 편해질 일은 없다. 애초에 수인선과 2호선이 만나질 않으니.
  22. '16.6월 406,779명, '16.7월 410,382명
  23. 다만, 남동구와 연수구가 남구로부터 분리되기 전까지는 인천광역시의 제일 남쪽이 맞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