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달

(샤다에서 넘어옴)

1 下達

상급자가 하급자에게 지시사항이나 결정 및 의사 따위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를 전파하는 행동인데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하면 보고, 동급끼리 하면 통보가 된다.

2 중국만화가

파일:Attachment/Xiada.jpg

夏达(샤다;Xia Da)

허난 성 출신의 1981년생(...) 중국 만화가. 주로 순정만화나 역사만화를 그린다.


고교시절부터 만화를 그리기 시작하여 <북경카툰 北京卡通>에 단편 <성장 成長>으로 등단. 2003년 첫 단행본 <4월 이야기 四月物語>를 출간.

2007년부터 <만우 漫友>지에 <아무도 모르는 子不語>를 연재해, 자불어 3권으로 제5회 금룡상을 수상하고, 일본 슈에이샤의 <울트라 점프>에도 진출하는 등 성공을 거둔다. '아무도 모르는'은 대원씨아이에서 한국어판이 나왔다.

작품뿐만 아니라 엄청난 동안으로 인기를 끌기도 했다. 미모 때문에 가려지긴 했지만, 실력도 절륜이다. 만화 단행본 차트 상위 10선에 항상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2011년 인세수입이 100만 위안을 초과했다. 요비랍이 세운 스튜디오Summer에 저낙도, 우언서와 함께 소속되어 있다. 실력으로 보나 인기로 보나 현재 중국 순정만화계의 간판스타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중국 내에서 표절시비가 있었으나 그다지 큰 문제로 불거지지 않고 잘 마무리 된듯 하다. 작품 중 하나인 유원경몽의 일부가 스메라기 나츠키, OKAMA의 작품에서 구도와 컷 구성이 유사하다는 의견이 나왔으나 충분히 곂칠 수 있을만한 소재와 구도라 좀 의견이 갈렸다. 조금 더 문제가 되는 건 다른 사람의 작품을 유원경몽에서 배경으로 썼는데(한국작가 작품도 있다!) 이것을 출처를 밝히지 않고 사용한데다가 유원경몽은 직접 하나하나 그리고 있다고 해서 논란이 되었다. 물론 출처만 밝혀준다면 괜찮을 문제이긴 하지만 아직 정리된 바는 없다.

2.1 작품 목록

  1. 링크의 영화 '4월 이야기'와는 다른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