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크라


왼쪽부터 황보, 이니, 은, 려원[1]

1 개요

대한민국의 4인조 걸그룹. 1990년대 말 당시만 해도 대단히 잘 나가던 룰라이상민이 프로듀스했다. 2000년 2월 26일 음악캠프에서 데뷔했다.[2]

걸그룹 초창기 시대의 주역으로 동시대에 활동한 다른 걸그룹으로는 S.E.S., 베이비복스, 쥬얼리, 핑클 등이 있다.

컨셉은 상당히 신선했지만, 사운드 밸런스에서는 상당히 위태로울 수 밖에 없는 그룹이었다. 그 당시엔 음악방송 대부분이 립싱크였던지라 외모만 된다면 길바닥 캐스팅으로 일단 팀을 급하게 때려모아 놓고 연습도 대충 시키고 두어달 만에 데뷔시키기 마련이었다. 그러다 보니 딸리는 실력을 커버하기위해 외모가 좀 딸리는 노래셔틀을 한명씩 끼워넣었는데, 샤크라는 이 역할을 비주얼로 뽑힌 황보에게 맡겼다(...). 실력이고 뭐고 집어치우고 오로지 비주얼만 보고 뽑혔는데 시켜보니 그런대로 평타는 쳤기 때문.(...) 황보는 리드보컬+랩을 맡았는데, 그러다보니 노래의 대부분을 황보가 부르고 은과 려원은 한두소절정도 넣는 리더몰빵 파트 분배를 보여줬다.[3] 게다가 이니는 단지 미스코리아 미 출신이라는 스펙을 이용한 비주얼 담당일 뿐 보컬로서의 기능은 거의 없었다. 황보도 그룹 리드보컬로서 압도적이라고 할 수준은 아니었는데 제대로 된 서브보컬까지 없다 보니 그룹의 수명이 오래가지 못했다.

핑클과 마찬가지로 4명의 여성으로 이루어진 그룹으로 다른 걸그룹들과는 달리 인도풍의 이국적인 컨셉[4]으로 등장해서 이목을 끌었다. 실력을 제쳐두고 컨셉의 특이성만으로 따지자면 데뷔당시의 2NE1 정도 포지션이었다.

당시 드물게 억대 비용이 들었던 해외 올로케 뮤직비디오 '한' 뮤직비디오

언급했던 동 시대의 걸그룹 라이벌들과 비교했을때 누가봐도 이질적이고 확고한 컨셉은 그룹의 존재감을 초단기간에 대중들에게 확실히 인식시켰고, 여기에 데뷔곡 '한' 의 퀄리티 또한 뛰어났기 때문에 샤크라는 순식간에 가요차트를 정복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무려 64일만에 공중파 1위를 차지하며 그 해 신인들 중에 눈에 띄는 좋은 성적을 거둔다. 이게 얼마나 빠른 기간이냐 하면 당시 1세대 걸그룹계 삼대천왕[5]의 기록을 모두 넘어서는 기간이다. 이후 2,3세대 걸그룹을 다 합쳐도 샤크라의 기록을 넘어선 그룹은 miss A, 2NE1, 블랙핑크 셋뿐이다.

2001년에는 2집 "끝"을 발표, 그해 4월 마지막주 SBS 인기가요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상반기 결산에도 출연하면서 그 인기를 이어갔다.[6] 그 뒤 3집으로 넘어가면서 멤버 중 색기담당 이니가 탈퇴하고 그 자리에 보나가 들어가면서 멤버가 바뀐 뒤 점점 인기가 내려가기 시작했다. 3집에서는 돌아와[7]를 발표했으나... 가창력 부족에도 발라드를 냈기에 결과는.. 안습. 그 뒤 같은 소속사였던 디바의 인기가 떨어짐과 동시에 2005년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으며 정려원이나 황보혜정 등은 나중에 연예인으로 배우, 가수(예능인?)로서 성공하게 되었다.

황광희가 굉장히 좋아했다고 한다.

2 멤버 변천사

활동1집2집3집4집
이니□□□□□□□□□□
황보□□□□□□□□□□□□□□□□□□□□
려원□□□□□□□□□□□□□□□□□□□□
□□□□□□□□□□□□□□□□□□□□
보나□□□□□□□□□□

다른 걸그룹에 비해 멤버들의 이력이 상당히 특색있다. 이니는 미스코리아 미 출신으로 키가 170cm으로 팀내 최장신이었고 황보는 태권도가 공인 3단이었다.

2.1 이니(임선홍)

2.2 황보(황보혜정)

샤크라 멤버중 사실상 리더[8]이자 메인이었고, 가장 주목받는 멤버였다. 웨이트리스 아르바이트를 하다 정말 인도인처럼 생긴 외모로 캐스팅되었다.[9] 샤크라가 해체할때 반대했을 만큼 애착이 컸다고 한다. 하지만 정작 샤크라 활동당시 멤버들에게 제대로 수입 배분이 이루어 지니 않았으나 황보는 리더라는 이유로 세금을 내야했다고 한다. 그룹 해체 이후 간간히 가수 활동을 하고 있으며 예능으로도 무한걸스를 주축으로 활동했다. 여자 연예인 중에서는 상위권의 싸움실력을 갖고 있다.
항목 참조.

2.3 려원(정려원)

황보보단 임팩트가 약한 감이 있지만 다음가는 샤크라의 인기멤버였다. 강남 한 오락실에서 비니에 힙합바지 입고 DDR을 하다가 캐스팅 중인 이상민이 중성스러운 외모에 큰 영감을 받아 그 자리에서 픽업했다고 한다. 1집에선 가성을 난무하여[10] 고음파트가 많았다가 2집이후로 진성으로 노래하며 중저음 파트가 많았다. 샤크라 해체 이후 배우로 전향하여 가수 시절을 뛰어넘는 성공을 거두고 있다.
문서 참조.

2.4 은(이경은)

샤크라 활동당시 가장 비중이 적은 멤버였다. 샤크라 해체 후 결혼과 동시에 은퇴했다. 슬하에는 딸만 3명을 낳았다.여담으로 샤크라에서 막내[11]

2.5 보나(최현정)

이니가 은퇴한 후 들어온 신입 멤버. 샤크라가 해체되는 와중에 다른 멤버들이 죄다 탈퇴하면서 개인 자격으로 연예인을 시작하거나 은퇴했는데도 불구하고 혼자만 재계약을 하는 바람에 안습했던 일이 있었다. 이후 슈퍼스타K 오디션에 참여하기도 했다.
  1. 참고로 위의 사진은 샤크라 2집 앨범 자켓이다.
  2. 정식 데뷔 이전에는 이상민의 프로젝트 그룹 브로스 소속으로 음악방송에 출연한 적이 있다.
  3. 은은 뭔가 읊조리는 나레이션과 보컬 중간의 묘한(...)파트를 담당했고, 려원은 아예 거의 모든 파트를 가성으로 불렀다.
  4. 애초에 '샤크라'라는 이름부터가 차크라를 다르게 읽은 것으로, 영문 스펠링도 그대로 썼다. 무대에서 인도, 이집트, 아프리카, 아메리칸 원주민 등 이국적인 컨셉의 퍼포먼스가 인상적이었다. 당장 위의 영상만 봐도 은이 머리에 인도풍 왕관(...)을 쓴 것을 볼 수 있다.
  5. S.E.S 86일. 핑클 127일. 베이비복스 761일. 베복은 여기 끼기엔 너무 길긴 하다.
  6. 특히 황보의 일명 야끼! 야끼!(...)(이야기를 세게 발음했다.)는 꽤 큰 인기를 끌었다.
  7. 이 당시 사람들이 노래방에서 개그를 치는데 이 노래를 부르다 중간을 자르고 뜬금포 클론의 돌아와를 부르기도 했다.
  8. 이니가 있을 땐 이니가 리더였고 황보가 부(副)리더였으나 이니가 나가고 나서 정식 리더를 승계했다.
  9. 캐스팅 당시 이상민이 "이제 됬다. 다른 애들은 덜 인도스러워도 돼(...)" 하며 감탄했다고 한다.
  10. 이 때문에 속칭 귀신 목소리라는 별명도 붙었다.(...)
  11. 얼굴만 보고 정려원이 막내인줄 알았다는 사람이 많았다 카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