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행성계

이 문서는 스타워즈 레전드 (옛 확장 세계관)에 포함되는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는 스타워즈 시리즈의 확장 세계관을 다루는 문서로 스타워즈 시리즈 캐넌을 다루는 문서가 아닙니다.
만약 스타워즈 시리즈의 정통 작품 관련 서술을 본 문서에서 발견하게 될 시 해당 서술을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Seoul system
스타워즈에 등장하는 행성계. 1984년 '서울 찾기' (Seoul searching)라는 코믹북에서 등장했다.

서울(Seoul)이라는 항성과 서울 5라는 행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상세

인류학자 자탄 박사(Dr. xathan)와 펨 누 아르는 서울 5의 유적에 대해 조사하였다. 서울인(Seoularian)[1]들의 전설에 따르면 모든 인류는 서울인들이 노트론(Notron)[2]이라고 부르는 알 수 없는 행성에서 기원하였다고 한다.

은하 제국은 서울 5에 군사 기지를 건설했으나 한 솔로가 이를 파괴했다. 제국의 음모를 막는 과정에서 한 솔로는 그 기지와 동시에 행성의 대부분을 파괴했다. 결국 서울인들의 마지막 보금자리는 황폐화되었다(…).

이 행성이 역사상 가장 첫번째로 개척된 행성들 중 하나라는 사실은 은하계의 중심부에서 그리 멀지 않다는 걸 보여준다.

2 그 외

서울은 잘 알다시피 대한민국의 수도의 이름이다. 하지만 왜 이런 이름을 사용했는지는 알 수 없다. JOYSF클럽에서는 실제 서울과 아무런 관련이 없고, Seoul이 Soul과 비슷하기 때문에 사용한게 아닐까 추측하기도 했다.사실 루카스 옹은 알아주는 와패니즈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서울이 모티브일 가능성은 낮다.

그러나, 한국전쟁으로 한반도가 자본주의(대한민국)와 공산주의(북한)로 나눠진 것처럼, 스타워즈의 은하계 또한 반란 연합과 은하 제국으로 나누어 진 것을 상징하기 위해 쓰인 것일지도 모른다. 적어도 이 가설은 신빙성이 있다.

사실 스타워즈의 지명이 실제 지명과 유사한 건 서울 하나뿐이 아니다. 훨씬 메이저한 사례가 있는데 바로 타투인. 발음만 같고 철자는 Tataouine으로 다르긴 하지만 어쨌든 튀니지에 엄연히 실제로 존재하는 지명이다. 서울이 세계구급 대도시인데 반해 타투인이 튀니지의 작은 마을에 불과하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다.

스타 워즈 위키를 보면 알겠지만 사실 만화속에서 묘사되는 서울의 모습도 실제 서울과는 관련이 없고 조지 루카스는 만화작업에 참여하지도 않았다. 작가인 Roy Richardson 역시 유명한 작가가 아니고 딱히 한국에 대한 애정이나 문제의식을 보인적도 없다. 그냥 실제 지명 중 하나를 랜덤하게 가져다 썼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타투인처럼 "이국적이면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지명"을 가져다 썼다고 보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 게, Seoul의 영어 발음은 Soul과 차이가 거의 없기에 영어 구사자 입장에서 별로 이국적이지도 않으며 또한 서울이 잘 알려지지 않은 곳도 아니다.

참고로 세계관에는 '추석'이라는 행성이 있다.

  1. 참고로 현실에서 '서울 사람'에 해당하는 영어 표현은 'Seoulite'다.
  2. 코러산트로 추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