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서출구.jpg | |
예명 | 서출구 (Xitsuh)[1] |
본명 | 서명원 |
학력 | BYU (Brigham Young University) 중퇴 |
출생 | 1992년 12월 21일 |
소속 크루 | ADV |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고개 숙인 남자지. 발기부전 같이. 반대로 난 전부 기발해.
1 개요
대한민국의 랩퍼. JJK가 이끄는 ADV 크루의 일원이며 프리스타일 챔피언으로 유명하다.
2 랩
특유의 나긋나긋한 목소리와 가볍게 뱉는 느낌의 플로우가 결합해서 확실히 본인만의 영역이 존재하는 랩퍼이다. 본인이 밝혔듯, 원래는 문학도였기에 가사도 잘 쓰는 편이다.[2] 본인은 랩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듯하다. '전국구'에서 자신의 모든 랩 스킬을 다 보여 주었다고.... 그래서 작업물이 안 나오나...?
다만 이런 평가들이 무색할 정도로 곡들이 적다. 사실상 증명할 게 아직 많은 랩퍼이다. 프리스타일만큼 녹음물이 안 나온다는 평가 타블로 라디오 가서 퓨어프리스타일로 그냥 곡을 하나 쓰고 왔다부터 시작해서 ADV 특유의 작업물 부족까지.... 게다가 쇼미더머니5 출연 이후로 힙합 커뮤니티에서 까이고 있다.[3] 쇼미더머니 출연 당시 논란 외에도 불안한 호흡과 발성 등의 이유로 랩 실력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인 편이다. 그래도 본인의 주 영역인 프리스타일에 대한 평가는 높다.
2014년 Born Hater 콘테스트에 참가했다. 영상
2.1 프리스타일
"서출구를 이겨라"라는 컴피티션을 주최하여 전국을 돌아다니며 프리스타일 대결을 펼쳐 본인이 대한민국 프리스타일 최강자임을 다시 한번 각인시켰다.
대결 영상은 유튜브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는데, 프리스타일-배틀 랩 분야가 특기인 만큼 정말 잘한다.
프리스타일 강자인 만큼 배틀 상대에게 패드립을 받아도 전혀 동요하지 않는 여유도 있다.
2.2 SHOW ME THE MONEY 4 출연
쇼미더머니4에서 아무런 논란을 만들지 않고 끝까지 좋은 이미지를 유지한 채 마친 몇 안되는 참가자.
SHOW ME THE MONEY 4의 프리스타일 챔피언 포지션
원래 쇼미더머니4에 참가하지 않으려 했으나 우리가 해온 일들은 세상이 모른다는 말에 충격을 먹고 참여했다고 한다. 예선 도중에 개최된 사이퍼에서 전시즌의 올티처럼 언성과 멋진 대결을 펼치기도 했고 1차예선을 가뿐히 통과하였으며 2차에선 통편집되긴 하였지만 올턴을 받으며 통과하였다.
3차 1대1 배틀에서 첫번째로 추첨되어 허인창을 지목하였다. 그러면서 30초 동안 추임새를 잘 봤다며 극딜을 가했다. 본인의 말로는 피타입이 떨어졌는데 왜 허인창이 붙었는지 모르겠다고 생각을 해서 분풀이 대상이 필요했던 것 같다고. 허인창의 꼰대질과 더불어 기싸움을 벌이며 험악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지만 결국 본인이 양보하여 허인창의 선택대로 비트를 고른 뒤 이어진 대결에서 허인창은 가사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았지만 스타카토 서출구는 본 항목의 맨 위의 있는 본인의 곡 "전국구"의 가사를 인용하여 심사위원들에게 호평을 받고 합격했다.
충격과 공포의 사이퍼 미션에서 본인이 스스로 양홍원에게 마이크를 건네주고 본인은 시간이 모자라 랩을 못하고 탈락했다. 많은 랩퍼들이 반발했지만 스눕 독이 룰은 룰이라고 말해버리는 바람에... 서출구 본인에게는 자신이 지금까지 이끌어온 길거리에서의 사이퍼와 같은 길거리 문화 자체가 마이크 잡기 개싸움으로 변질되어 버렸으니. [4] 방송이 나가고 본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1시간동안 인터뷰했는데 다 잘라내고 너무 착하게 나왔다고 한다. 본인은 양보를 한 것이 아니라 이걸 하기 싫었으며 시스템 안에서 그 룰을 지키지 않은 것이 자신의 선택이었다고 하면서 쇼미더머니의 결론은 자신이 아니었고 자신의 결론은 쇼미더머니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양보도 하며 미션도 가능성을 열어두는 방법으로는 마이크로닷처럼 비트가 끝나도 계속 랩을 이어가는 방법도 있었겠지만, 이번 미션의 당위성에 대한 회의감 때문에 이 방송에 더 임하지 않기로 한 듯. 그리고 시즌 5에 거짓말같이 출연한 것을 무한도전을 통해 확인되었다.[5]
그의 이러한 행동은 일반인들에게는 경쟁 사회 속에서 피해를 보는 착한 바보로, 힙합 매니아들에겐 힙합의 본질을 찾으려 애쓰는 Real한 랩퍼로 인식되면서 양 쪽 모두에게 찬사를 받고 있다. 사실상 일반인 계층과 힙합 매니아들에게 모두 좋은 이미지를 남긴 몇 안되는 참가자이다.
2.3 SHOW ME THE MONEY 5 출연
쇼미더머니4에서 맡은, 쇼미더머니2부터 이어진 프리스타일 챔피언 포지션을 재출연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지 않고 다시 맡았다.
서출구는 전 시즌 싸이퍼 미션에서 자신이 마이크를 양홍원에게 넘겨준 것은 쇼미더머니 시스템에 대한 반발 때문이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런 모습 덕분에 당시 서출구는 상당한 인기를 끌었었고 얼빠마저 생기게 되었다.
1차 예선 당시 쿠시의 제시어 새벽 2시 반이라는 단어를 받고 본인의 장기인 프리스타일 랩을 보여 주었다.
2차 예선은 통과는 했지만 좋은 평을 받지 못했다. 비트로 자기를 떨어트린 스눕 독의 Drop it like it's hot을 가져왔는데, 훅을 시도하다가 Fail을 두 개 받았고, 지원자들 중 '하' 그룹으로 들어갔다.
싸이퍼 탐색전에서는 역시 자신의 주 종목답게 훌륭하게 소화해 냈다. 평소에 쓰는 나긋나긋한 플로우가 아닌, 화가 잔뜩 난 듯한 플로우가 인상적. '하' 그룹에서 유일하게 싸이퍼가 방송에 나온 참가자였다.
3차 1 대 1 미션에서 본인이 만만하게 생각한 제이켠을 지목해서 배틀을 했으나 둘 다 훈훈하게 1라운드에서 가사를 절어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고 말았다. 2라운드에서는 상대보다 약간 나은 랩을 하며 간신히 승리. 결국 벌레 씹은 표정으로 모자를 받아 나갔다. 직후 인터뷰에서 자기 자신에게 실망했다는 소감을 전했다. 프로듀서들도 서출구가 자신에게 많이 화난 거 같다는 평을 남겼다.
팀 고르기에서는 자이언티&쿠시 팀에 들어갔고 음원 미션인 "신사($insa)"에서 팀원들과 함께 블랙 수트를 입고 나와 랩을 했다. 이때 많은 얼빠를 양산해낸다. 슈퍼비:축의금 안 가져왔는데 어떡하지
곡은 신사들이 자신에 품위에 대해 이야기하는, 마치 연극같은 컨셉이었는데, 서출구는 뒤를 돌고 서있다가 가운데서부터 걸어나온다거나, 씨잼이 무대 앞까지 안내하는 듯한 연출로 보아 신사들이 모시는 보스같은 역할을 맡은 걸로 보인다. 무대에서 다른 팀원들에 비해 모션이 적고 경직돼 있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엠넷의 악마의 편집에 휘둘려 이미지가 하락하며 쇼미더머니 PD의 미움을 사고 있냐는 발언이 곳곳에서 나오기도 했다.[7]
그리고 7화에서 벌어진 팀 배틀 미션에서는 프리스타일 챔피언다운 배틀 랩으로 가볍게 원을 누르고 존재감을 보였다. '원'망하게 될거야 화려한 펀치라인과 디스 배틀이라는 컨셉에 맞는 가사가 주목받았다.
8화의 1차 공연에서 프로듀서 합동 공연으로 출전해 "Drummer"라는 곡을 올티, 자이언티와 부르며 3,000,000원 대 1,650,000원으로 플로우식을 이기고 세미파이널에 진출했다. 하지만 플로우의 단조로움, 그리고 서출구의 경연 무대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존재감이 피처링으로 참여한 자이언티나 올티보다도 부각되지 못해서 과연 실력으로 얻은 투표 결과인지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다. 다만 경연 상대인 플로우식의 부족한 한국어 랩그럼 LA 예선은 왜 한 거지?과 일리네어의 무대 재탕 및 플로우식도 꽤 자주 단조롭게 속사포 랩만 한것 때문에 표를 얻지 못한 부분도 있다.
2차 경연에서는 1차에서 감성적인 무대를 한 만큼 센 컨셉 곡을 할 줄 알았으나, "끝"이라는 제목의 Drummer보다 더 잔잔한 곡을 하게 되었다. 겨울에 어울릴 듯한 부드럽고 감성적인 무대와 달리 상대인 슈퍼비는 상어여름에 어울리는 강렬하고 신나는 곡으로 준비했기 때문인지, 1차 투표때는 슈퍼비를 근소한 차이로 앞질렀으나, 최종 투표에서 패배하며 탈락하게 된다. LA래퍼 킬러지만 슈퍼비는 LA에서 유일하게 영어를 못하는 참가자였기에 죽일 수 없었다.
팀 고르기 때부터 음원 미션에 1차 공연까지 차례대로 좋은 평가를 받아왔던 래퍼인 해쉬스완, 킬라그램, 플로우식이 연달아 서출구로 인해 탈락하면서 서출구는 엄연히 '심사위원과 관객'들에게 선택받은 것뿐인데도 모든 비난의 화살이 서출구에게 쏟아졌다. 특히 플로우식을 이겼을 때가 가장 파장이 컸고 엄청난 욕을 먹었다. 이러한 논란 외에도 서출구가 세미파이널까지 올라갈 만한 랩 실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말이 많았다. 사실상 팀을 고를 때부터 욕을 안 먹고 호평을 받은 순간은 디스 배틀 때 원을 깔끔하게 박살냈을 때가 유일하다(...).[8] 그러나 제이켠을 떨어뜨린 것은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다 물론 인지도와 팬 확보 등 출연으로 인한 득도 크다.
이 디스 배틀때에 보여준 '자기가 길바닥에서 뭐하던 놈이었는지 알려주겠다'는 서출구의 장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공격적인 태도와 텐션이 본선 무대에서는 부각되지 않았다는것이 기존 서출구 팬들이 아쉬워 하는 부분이고, 그가 플로우식을 이겼어도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 받지 못했던 이유로 꼽힌다.
3 트리비아
- 키가 185cm로 상당히 크다. 비율도 꽤 좋은 편. 거기다 피부도 하얗다.
- 4남매 중 둘째이다. 어린 시절 형과 미국으로 유학을 갔는데, 공부를 너무 잘해서 형[9]과 함께 졸업하고 만 16세에 미국 대학 BYU(브리검영대학교)에 장학생으로 입학했다. 그러나 방황이 심해 어머니 속을 꽤 썩였다고.
- 카투사 출신이다. BOXER에서 Keys.H와 붙었을 때 Keys.H가 "카투사 가봤자 하고 있는 건 총알받이"라는 라인에 "카투사가 총알받이? 근데 넌 군대가서 총 잡았니?"라고 해서 데꿀멍시킨 전적이 있다.
- 미국 유학 시절 고등학교 월반 후 조기 졸업을 할 정도로 우등생이었다. 형이랑 29개월 차이났지만 졸업은 같이 했다고(...) 힙합에 빠진 후 대학까지 때려치며 래퍼의 삶을 살기 시작했다.
- 무한도전 힙합의 神 MC 민지 편에서 인터뷰로 등장하였다!
4 디스코그래피
- 2014.12.16 전국구 (무료공개곡)
- 2015.02.17 For The Better (믹스테잎)
- 2015.10.23 SRS 2015[10]
- 2016.02.18 Commentary 2016
- 2016.06.18 쇼미더머니 5 Episode 1
- 2016.07.02 쇼미더머니 5 Episode 3
- 2016.07.09 쇼미더머니 5 Episode 4
- ↑ 'Xit'이라는 예명을 사용했었는데,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는 같은 힙갤 지인들이 'e' 를 붙여 exit 라 지으라고 조언을 해줬다고 한다. 하지만 이미 출구라는 랩네임을 가진 래퍼가 있어 자신의 성인 '서' 를 덧붙여 서출구가 되었다고.
- ↑ 매우 유명한 발기부전 라인도 있고, 달려달려달려에서의 펀치라인들도 있다.
- ↑ 후술할 내용과 같이 많은 실력자 래퍼들을 꺾고 세미파이널까지 진출했다는 점과, 본선 무대는 피쳐링발이라는 비판이 있다.
사실 팀 잘 만난 것도 능력이긴 하다(...). - ↑ 후에 인터뷰에서 획기적인 X발이었다고 말하며 깠다.
- ↑ 아마 뭔가 바뀌었을 것을 기대하고 왔을 것으로 보이는데...
상대는 엠넷이야 - ↑ 서출구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탈락시킨 래퍼들이 수두룩하고, 그 탈락시킨 래퍼들 중 LA출신 래퍼들이 많았기에(LA 합격자 5명 중 3명은 서출구에 의해 탈락했고, 주노플로를 탈락시킨 해쉬 스완도 탈락시켰다.) 이런 별명을 얻었다.
- ↑ 시즌 4에서 사이퍼 미션에 대해 서출구가 "획기적인 시X이었다."고 인터뷰에서 말하기도 했고 실제로 본인이 사이퍼를 하지 않는 행동으로 쇼미더머니에 크게 실망했음을 간접적으로 표현해 쇼미더머니 측에서 뒤끝의 일환으로 일부러 편집을 특히 안 좋게 했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 ↑ 초반에는 그래도 네임벨류 때문인지 래퍼들 사이에서도 기대치가 컸으나, 갈수록 실력 논란이 커졌다.
- ↑ 형과는 29개월 차이 난다고 한다.
- ↑ JJK, 올티, 루피(Lupi), DJ Kendrickx와 함께 한 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