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오는 질병.

명칭 자체도 생활습관병(lifestyle diseases)으로 변경되었다. # 일본에서 유래된 성인병이라는 명칭은 오해의 우려가 있다. 일본에서도 진즉에 바뀌었다.

20대 후반 혹은 30대에 병이 시작되어 자신도 모르게(!) 점차 난치성, 불치성으로 진행하는 만성적 퇴행성 질환이다. 현대인의 주적 중 하나. 성인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성인병이란 말이 붙었는데, 생활을 워낙 막장으로 할 경우 청소년~어린이도 걸릴 수 있다(...).[1]

성인병에는 고혈압[2], 당뇨병[3],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요산혈증 등이 있고, 심장병뇌졸중의 합병증으로 사망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많은 경우 완치가 불가능하고,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여기에 비만까지 곁들이면 금상첨화 설상가상.

성인병 자체는 각 개인의 생활습관에 기인하기 때문에 원인 찾기가 어렵고 또 개인차가 심함으로써 획일적인 관리가 쉽지 않으며, 또 장기간 꾸준히 생활습관 개선이 절실히 필요하기 때문에 의사 이외의 가족들의 관심과 협조가 절대로 필요한 질병이다.

그러니까 성인병 크리가 발발하지 않게 평소에 건전한 생활습관을 들이고 운동을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양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농경문화가 생긴 신석기 시대에 처음으로 성인병이 나타났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1. 특히 성인병 위험군에 해당하는 생활습관을 가진 부모와 함께 생활하는 자녀의 경우 어릴 때부터 성인병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1형은 제외해주자
  3. 이 경우 역시 1형 당뇨병은 제외다...성인만 걸리는 병 이라고 잘못 생각하고 왔다면 1.5형 당뇨병도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