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뇌-브레인 컨트롤-

유희왕의 마법 카드.

파일:Attachment/세뇌-브레인 컨트롤-/card73708038 1.jpg

한글판 명칭세뇌-브레인 컨트롤-
일어판 명칭洗脳-ブレインコントロール
영어판 명칭Brain Control
일반 마법
800 라이프 포인트를 지불하고, 상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할 수 있다. 이 턴의 엔드 페이즈시까지, 선택한 몬스터의 컨트롤을 얻는다.|
유희왕/OCG 금지제한금지 카드
유희왕/TCG 금지제한금지 카드

마음의 변화에서 다운그레이드된 카드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카드 또한 금지를 잡수셨다.

강탈과는 다르게 엔드페이즈에 몬스터가 돌아가는건 확정사항이라서, 달의 서로 뒤집어도 돌아간다. 물론 대부분 그 턴에 어드밴스 소환을 위해 릴리스 되거나 융합 소환, 의식 소환, 싱크로 소환, 엑시즈 소환에 쓰여버리기에 제대로 돌아가는 일은 거의 없다. 먼 옛날 개벽의 사자는 세뇌 걸려서 자신의 효과로 제외되어 이차원으로 가버리거나, 다크 암드 드래곤은 효과 쓸만큼 쓰다가 마지막에 자신의 효과로 자신을 파괴하여 묘지로 꺼져 버리기 일쑤였다.

결국 10/09/01에 금지가 되었다. 싱크로, 엑시즈 소환이 판치는 이상 앞으로도 금지가 풀릴 일은 없을 것이다. 사실 효과를 생각하면 놀라울 정도로 처음으로 제한 먹은 시점도, 처음으로 금지 먹은 시점도 늦었던 카드다.

원작에서는 어둠의 유우기가 사용. 킹덤에서 새크리파이스를 훔치는등 이후에도 몇 번씩 쓰였다. 배틀 시티 에피소드에서도 에스퍼 로바인조인간-사이코 쇼커-의 제물을 마련하기 위해 정신조작과 병용해서 범골의 몬스터를 뺏어오기도 했다. 원작에선 사이코 쇼커의 레벨이 7이었기 때문에 제물이 2장 필요했기 때문. 이후 유희왕R에서도 등장 했었다.

이 카드와 서로 상호호환[1] 정도 되는 카드로는 정신조작이 있다. 나왔을 초기에는 제약이 너무 심해 세뇌와는 달리 써먹는게 힘든 카드였으나 싱크로 소환, 엑시즈 소환등의 룰이 추가되며 세뇌와 비등할 정도로 굉장한 카드가 되었고 결국 정신조작 역시 제한을 먹었다. 다만 릴리스/공격 가능의 여부가 의외로 큰 차이였는지 저쪽은 한참 뒤인 2015년 들어서 제제가 완화되었다.

유희왕 ARC-V에선 진짜로 기계장치에 꽂아 사람을 세뇌시키는 데에 쓰이는 장면이 나와 충격과 공포를 선사했다.
  1. 언뜻 보기에는 이 카드가 상위호환이지만, 정신조작은 라이프 코스트가 없고, 뒷면표시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지만 아무리 봐도 상위호환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