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 소환

sanmple003.png

유희왕의 용어.

1 개요

유희왕의 소환 & 특수 소환
통상 소환특수 소환
어드밴스 소환융합 소환의식 소환싱크로 소환엑시즈 소환펜듈럼 소환링크 소환
"마법 카드 융합을 발동! 필드 위의 페더맨버스트 레이디를 융합! 융합 소환! 엘리멘틀 히어로 플레임 윙맨!"

-유우키 쥬다이, 유희왕 GX 1화 中.

유고가 아냐!! 융합이다!! [1]

특수 소환의 종류 중 하나. 초대인 유희왕 듀얼몬스터즈듀얼리스트 킹덤 편에서 맨 처음 나온 특수 소환의 일종이다. 융합 소환을 실행할 수 있는 특정 카드를 통해 둘 이상의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고 보낸 몬스터 조합에 해당하는 몬스터(융합 몬스터)를 엑스트라 덱에서 소환하는 방식이다. 융합 몬스터의 소환에 필요한 융합 소재는 물론 융합 몬스터의 텍스트에 기재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유희왕 초기 때에는 의식 소환과 더불어 융합은 함정 속으로에 걸리지 않으면서 강력한 몬스터를 뽑을 수 있는 수단이었다. 하지만 엑스트라 덱의 축소와 공격력 인플레, 싱크로 소환 등의 등장으로 일부 몬스터를 제외하곤 패를 많이 소비하고 소환에 특정 카드의 조합을 요구하는 정규 융합은 환경에서 밀려났다. 이 융합소환을 하기위해서는 최소 카드가 3장이 필요하며 조건에따라 그 이상을 소모하기 때문인데 거기다 최근 룰 조정으로 첫 플레이어의 드로우가 폐지됨에 따라 첫턴 플레이어가 융합소환을 실행할경우 패가 2장밖에 남질않는다. 때문에 패 소모가 심하다는 단점을 타개해 보기 위해 용의 거울이나 미러클 퓨전으로 대표되는 묘지의 몬스터를 가지고 융합하는 방식이 즐겨 사용되기도 한다.

초대인 유희왕 듀얼몬스터즈에서부터 존재했으며, 최초로 등장한 융합 몬스터는 어둠의 유우기용기사 가이아였다.

유희왕 GX 시절에는 엄연히 주역들 대부분이 주력으로 사용하던 전법이었던 만큼 이 융합을 테마로 하거나 최소한 융합으로 최강 몬스터를 뽑는 테마들이 더욱 성행하여 굉장히 많은 융합 몬스터들이 등장했다. 히어로 계열이나 사이버 계열, 비크로이드 등이 있으며 앤틱 기어도 융합 몬스터가 1장 등장했다.

그러나 유희왕 파이브디즈가 시작되고 싱크로 소환이 나오고 나서부터는 과거의 정통 융합의 위상은 크게 낮아졌다. 지정 카드가 아니면 시행할 수 없는 융합과, 레벨만 맞으면 소환 가능한 싱크로 소환은 그 범용성과 편의성에 있어 압도적인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7기 첫번째 팩 듀얼리스트의 혁명에서는 싱크로가 참여하는 융합이라는 컨셉이 새로 도입되어 미라클 싱크로 퓨전이 등장했다. 이 때 관련 덱의 피니셔를 노려볼 수 있는 성능의 융합 몬스터들이 새로 등장하고 유희왕 5D's에서는 후도 유세이, 잭 아틀라스각각 한두 번 융합을 사용하기도 했지만 이 뒤로는 전혀 보이지 않는 상황. 그래서 파이브디즈에서는 융합을 사용한 듀얼리스트는 유세이, 잭, 셰리 루블랑 세 명 뿐이다. 이후에 엑시즈 소환이 도입된 유희왕 ZEXAL에서는 로쿠쥬로가 두 번, 폴 가이즈의 일원 울프가 한 번, 텐조 카이토가 한 번 사용했다.

그래도 검투수, 만화판 GX 히어로들이나 젬나이트가 융합 테마의 계보를 이어가며 완전히 죽지는 않았으며, 최근의 융합은 특정 조합의 카드가 모이지 않으면 소환이 불가능하다는 기존의 단점을 타개하기 위해 점점 융합 소재 지정이 느슨한 융합 몬스터들이 나오는 것과 동시에, 융합의 본질적인 카드 소모를 타개하기 위해 융합 카드 자체에 특정 부가 효과가 있는 경우 또한 나타나고 있다. 젬나이트섀도르가 양쪽 모두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 아니면 검투수령수처럼 융합 카드 없이 융합하는 콘택트 퓨전[2]으로 어드 손실을 줄이기도 한다.

게다가 위의 싱크로/엑시즈를 엿먹일 수 있는 구신 노덴초융합의 콤보는 아직 융합이 죽지 않고 특수 소환의 한 테마로서 자리 잡았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는 셈이기도 하다.

그리고 ARC-V에서 초 희귀 소환방법이라 칭송받으며 드디어 제자님, 아니 친구님(둘 다 자칭)이라 부르는 어떤 소년이 시전했다. 게다가 융합 대표로 젬나이트를 들고 나온 미소녀 캐릭터도 등장했고, 아카바 레이지사카키 유우야와의 듀얼에서 가장 먼저 선보였다. 아크파이브의 특징인, 융합시 소재에 대한 대사를 하고 몬스터를 가리키는 식의 소환 대사를 한다.

또 아크파이브에서 융합 소환을 쓰는 자들 역시 크게 순수한 자신의 힘으로 하는 자들과 LDS소속이라서 하는 자들, 그리고 이들에게 배워서 사용하는 자들로 나눌수 있다. 융합 소환 역시 엑시즈 소환과 마찬가지로 LDS의 것이 아닌 시운인 소라같은 순수한 자신의 힘으로 하는 자들의 것이라는 추측이 많았고 이후 27화에서 레이지가 대회에는 진짜 융합을 쓰는 자도 있다는 발언을 함으로서 융합 소환 역시 LDS의 것이 아닌 시운인 소라등의 이세계의 것이라는게 확정되었다.

하지만 안타까운 것이 있다면 융합 세계 주민들이 융합 소환을 쓰면서 사람들을 학살하거나 세계를 괴멸시키거나 하는 행보에 융합 주민들 중에는 온갖 정신파탄자들이 넘쳐나고 흑막이 융합 세계에서 일을 꾸미는 등 이미지가 좋지 않다. 특히 엑시즈 세계에서 온 사람들이 융합을 엄청나게 혐오하는데, 융합도 엑시즈를 깔본다. 현재로서는 흑막의 세력이 쓰는 소환법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원작 코믹스에는 매직&위저드의 의미불명한 룰을 대변하는 카드 중 하나였다. 따로 융합 덱(엑스트라 덱)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융합소재를 딱히 지정하지도 않았다. 몬스터의 능력도 재주껏 흡수하면 되고, 융합도 하는대로 하면 그게 바로 융합이었다. 용기사 가이아는 암흑기사 가이아에게 비행능력을 주기위해 급조된 몬스터 였고, 초마도검사 블랙 팔라딘도 블랙 매지션에게 드래곤 슬레이어 능력을 부여한 것이었다. 갓 슬라임이라던가 부식하는 궁극의 푸른눈의 백룡같은 절대로 OCG화하기 어려운 몬스터들도 이련 경위에서 탄생한 것. 이랬던 것이 상업화되면서 룰이 정립된 것이다.

유희왕 아크파이브의 주인공인 유우야가 룬아이즈 펜듈럼 드래곤비스트아이즈 펜듈럼 드래곤그리고 브레이브아이즈 펜듈럼 드래곤을 사용하면서 엑시즈와 함께 유우야의 주 전력이 되었다. 하지만 유토와 일체화한 현재는 쓰지 않는데, 아마 융합을 싫어하는 유토의 영향 때문으로 보인다. 융합차원의 유리도 사용한다.

패 소모에 대한 손실을 피하기 위해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융합 소환을 실행하는 효과를 지닌 몬스터 카드가 나오고 있다.

2 융합 (마법 카드)

항목 참조.

3 융합 몬스터 일람

융합 몬스터에 관해서는 융합 몬스터 일람 항목을 참고.

4 범용 융합 관련 및 서포트 카드

일반적인 융합 몬스터 전반, 혹은 융합 마법 카드와 관련이 있거나 서포트를 해 주는 카드들.

4.1 개별 항목이 있는 카드

각각 항목 참조.

4.2 결투융합-배틀 퓨전

card100018180_1.jpg

한글판 명칭결투융합-배틀 퓨전
일어판 명칭決闘融合-バトル・フュージョン
영어판 명칭Battle Fusion
속공 마법
"결투융합-배틀 퓨전"은 1턴에 1장밖에 발동할 수 없다.
①:자신 필드의 융합 몬스터가 상대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할 공격 선언시에 발동할 수 있다. 그 자신의 몬스터의 공격력은 데미지 스텝 종료시까지, 전투를 실행할 상대 몬스터의 공격력만큼 올린다.

이 카드 자체가 융합 몬스터 전용 어니스트가 되는 셈이다. 유우키 쥬다이가 이 카드를 이용해 역전의 발판을 마련했으나, 마루후지 료가 똑같이 이 카드를 사용하여 사이버 엔드 드래곤의 공격력을 역대 최강의 공격력인 36900으로 만들었다. 이 기록은 두 시즌후 제알에서 호프 레이V가 8만점을 찍으면서 최대 기록에서 내려왔다.

OCG화가 되지 않고 있다가 Dragons of Legend와 컬렉터즈 팩에서 발매되었다. 원작에선 이상하게도 카드 이름엔 융합이 있는데도 융합 몬스터일 필요가 없었으나 OCG 때 조건이 생겼고, 1턴에 1장 제약이 생겼다. 그리고, 원작과 달리 발동 조건 때문에, 카이저처럼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격 선언 시에 체인을 쌓을 수는 있으나, 거기 체인해서 쓰면 어니스트에 체인해서 어니스트를 던지는 뻘짓이 된다(...). 최소한 배틀 스텝에만 발동할 수 있다 정도로 해줄 것이지

4.3 순간융합

card100018179_1.jpg

한글판 명칭순간융합
일어판 명칭瞬間融合
영어판 명칭Flash Fusion
속공 마법
①:자신 필드에서 융합 몬스터 카드에 기재된 융합 소재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고, 그 융합 몬스터 1장을 엑스트라 덱에서 융합 소환한다. 이 효과로 융합 소환한 몬스터는 엔드 페이즈에 파괴된다.

유우키 쥬다이가 썼던 마법 카드. 인스턴트 퓨전이 일반 마법에 몬스터 레벨에 제한이 있고 엔드 페이즈에 파괴된다면 이 쪽은 속공 마법에 레벨을 가리지 않으며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아간다는 차이점이 있었다. 첫등장은 빛의 결사편 쥬다이 VS 엑스 에피소드로 이당시엔 간이융합(인스턴트퓨전)으로 표기되었다. 인스턴트 퓨전이 발매 뒤인 쇼 VS 헬카이저 료 에피소드에서 순간융합으로 읽는 방식이 바뀌었으며 이는 애니메이션 상에서 카드명이 바뀐 유일한 사례이다.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있고, 융합 소환하는 속공 마법으로 이미 초융합이 있기 때문인지 당시에는 OCG화되지 않았고, 이후 Dragons of Legend컬렉터즈 팩 전설의 결투자 편에서 발매되었다. 다만 OCG화된 버전은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아가는 대신 인스턴트 퓨전처럼 파괴되도록 변경되었다.

4.4 융합 파기

card73709406_1.jpg

한글판 명칭융합 파기
일어판 명칭融合破棄
영어판 명칭Revoke Fusion
일반 마법
"융합" 마법 카드 1장을 패에서 묘지로 버리고 발동한다. 엑스트라 덱에 존재하는 융합 몬스터 1장을 묘지로 보내고, 그 융합 몬스터에 표시된 융합 소재 몬스터 1장을 패에서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된 몬스터는, 이 턴의 엔드 페이즈시에 묘지로 보내진다.

패에 존재하는 몬스터(이면서 필드에 꺼내기 힘든 몬스터)를 묘지에 있는 몬스터와 융합하기 위한 카드. 하지만 일반 융합같이 패소모가 3장 이상으로 극심한데다 사용하기 굉장히 까다로운 주제에 결과마저 안습이다. 아무래도 유우키 쥬다이가 쓴 거라 발매된듯.

엑스트라 덱에서 사이버 다크 드래곤에 장착할 드래곤족을 묘지로 보내기 위해 쓰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지정된 융합 소재만 가능해서 F·G·D는 불가능하고 융합 소재들이 전부 특수 소환 몬스터인 궁극룡 기사도 불가능하다. 궁극의 푸른 눈의 백룡은 그나마 가능한데, 공격력 4500짜리 장착 소재를 이 고생해가며 마련하느니 그냥 공격력 5000짜리 소재인 Sin 트루스 드래곤을 사용하는 게 몇 배는 편하다. 차라리 속공이었으면 그나마 융합 해제 대용품으로 쓸 수 있었을텐데.

4.5 융합 현자

card100001142_1.jpg

한글판 명칭융합 현자
일어판 명칭融合賢者
영어판 명칭Fusion Sage
일반 마법
자신의 덱에서 "융합" 마법 카드 1장을 패에 넣는다.

늪지의 마신왕의 사실상 하위호환. 하지만 융합소재 대체 몬스터를 쓸 수 없는 덱이나, 마력 카운터가 쌓일 필요가 있는 덱이라면 쓸만하다. 몬스터 효과 발동이 견제당하고 있거나 매크로 코스모스 등이 있을 때도 사용 가능한 점도 차별화 가능 극단적인 정통 융합 덱에서 늪지의 마신왕과 함께 투입해 빠르게 융합을 손패로 가져오는 경우도 있다.

텍스트가 헷갈릴 수 있으나, 이 카드로 서치 가능한 건 '융합' 그 자체 뿐이다. 아래의 융합 회수도 마찬가지.

4.6 융합 회수

card1000378_1.jpg

한글판 명칭융합 회수
일어판 명칭 融合回収(フュージョン・リカバリー)
영어판 명칭Fusion Recovery
일반 마법
자신의 묘지에 존재하는 "융합" 마법 카드 1장과 융합에 사용한 융합 소재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융합 관련 덱의 패 보충 카드. 엘리멘틀 히어로 앱솔루트 제로 이후로 융합소재가 느슨해진 히어로들과 조합해 엘리멘틀 히어로 에어맨을 우려먹는 수법이 생겼다.

샤이닝 빅토리즈 출시 이후, 애니메이션에서 세레나가 사용하는 문라이트덱을 맞추려는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이 카드를 찾는 사람이 늘어났다. 그러나 이 카드는 사이버 혁명에서 나온 옛날 카드라....... 구하기는 쉽지 않다. 다행히 국내판은 2016년 6월 기준 아직까지는 카드샵 사이트 등지에서 저렴하게 구입 가능.

4.7 재융합

card1000480_1.jpg

한글판 명칭재융합
일어판 명칭再融合
영어판 명칭Re-Fusion
장착 마법
800 라이프 포인트를 지불한다. 자신의 묘지에서 융합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자신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하여, 이 카드를 장착한다. 이 카드가 파괴되었을 때, 장착 몬스터를 게임에서 제외한다.

융합 몬스터 전용 소생 카드. 융합몬스터는 기본적으로 소생 제한을 거쳐야 소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규융합 계열의 덱에 투입된다. 몬스터를 제외하는 효과는 뼈아프다면 뼈아프지만 융합 관련 덱은 우려먹기 수단이 아주 많다.

구신 노덴의 등장으로, 각종 융합 관련 카드와 함께 이 카드 또한 주목받을 가능성이 생겨났다. 제 2의 계승의 상징 마침 노골적이게도 노덴의 효과에 1턴에 1번 제약조차 안 붙어있고, 이 카드 또한 옛날 카드답게 필드 위를 벗어났을 때의 제약이 없는 덕분. 물론 암즈 홀로 매우매우 간편히 서치할 수 있는 것도 마찬가지.

다만 아쉽게도 특수 소환 취급이라 소생에 제약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융합 소환으로만 특수 소환 가능한 몬스터들은 소환 조건을 무시하는 카드가 있지 않는 이상은 소생할 수 없다. 다크 퓨전처럼 융합 소환으로 취급해준다는 효과가 있었다면 조금 더 범용적으로 쓰일 수 있었을 것이다.그리고 제한을 뙇

원작에서는 유우키 쥬다이가 사용. 아유카와 선생과의 듀얼 중 사용한 천사의 자비의 효과로 보낸 카드 중 하나이다. 네오스 융합체 아니면 소환할 수 없었을 텐데 이렇게 말리는 카드를 사용하다니...

유희왕 ARC-V 77화에서 세르게이와의 듀얼 때 유즈의 패에 있는 게 발견되었다. 하지만 결국 써보지도 못하고 유즈는 세르게이에게 패배. . .

4.8 몬스터 아이

한글판 명칭몬스터 아이 (미발매, 비공식 번역명)
일어판 명칭モンスター・アイ
영어판 명칭Monster eye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어둠악마족250350
1000 라이프 포인트를 지불한다. 자신의 묘지에서 '융합' 마법 카드 1장을 패에 되돌린다.

턴당 횟수 제한이 없어서 DNA 개조 수술사이킥족을 만들어 버리면, 뇌 개발 연구소로 끝도 없이 융합을 패에 추가해 우려먹을 수 있다. 다만 능력치는 낮으니 보호 수단을 마련해 주거나 쓰고 난 후에 싱크로/엑시즈 소환으로 이어주는 것이 좋다.

4.9 퓨전 가드

51IXQorKrPL.jpg

한글판 명칭퓨전 가드
일어판 명칭フュージョン・ガード
영어판 명칭Fusion Guard
카운터 함정
데미지를 주는 효과가 발동했을 때, 발동할 수 있다. 그 발동과 효과를 무효로 하고, 자신의 엑스트라 덱에서 무작위로 융합 몬스터 1장을 묘지로 보낸다.

융합 몬스터를 묘지로 보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수단. 대미지를 주는 효과를 상대가 아닌 자신이 썼을 때에도 발동 가능하다. 이 점을 이용해 사이버 다크 덱에서 사이버 다크 킬의 번 효과를 발동시킨 후 체인을 걸어 F·G·D궁극룡 기사 등이 묘지로 떨어지기를 하늘에 비는(…) 전법이 가능. 성공하면 대박이지만 사이버 다크 드래곤이 묘지로 떨어지면 최악.

5 제약이 있는 관련 및 서포트 카드

레벨, 속성, 종족, 카드군 여부를 따지거나 특정한 상황(ex:융합 몬스터끼리의 전투)에서 사용이 가능한 카드들. 역시 자세한 설명이 없는 항목은 카드명으로 링크된 개별 항목 참조.

5.1 개별 항목이 존재하는 카드

5.2 퓨전 웨폰

328px-FusionWeapon-EE3-JP-C.jpg

한글판 명칭퓨전 웨폰
일어판 명칭フュージョン・ウェポン
영어판 명칭Fusion Weapon
장착 마법
레벨 6 이하의 융합 몬스터만 장착 가능. 장착 몬스터의 공격력과 수비력은 1500 포인트 올린다.

원작세어는 텐죠인 아스카가 사용하여 사이버 블레이더에게 장착하고 엘리멘틀 히어로 플레임 윙맨을 격파하기도 했다. 효과 상 장착 자체가 불가능했을텐데 어떻게 된건지...

1500포인트라는 상승치는 좋지만, 레벨 6 이하의 융합 몬스터에만 장착할 수 있다는 점이 문제. 퍼니멀 덱에서라면 채용을 고려해볼 만하다. 아니면 엘섀도르 미도라시에게 장착을 해준다면 공격력이 3700이되니 괜찮을지도?

일러스트에서 무기를 장착하고 있는 것은 블랙 플레어 나이트. 실제로도 레벨이 6이라서 효과 대상이 된다.

5.3 결전융합-파이널 퓨전

card100018181_1.jpg

한글판 명칭결전융합-파이널 퓨전
일어판 명칭決戦融合-ファイナル・フュージョン
영어판 명칭Final Fusion
일반 함정
①:자신 필드의 융합 몬스터가 상대 필드의 융합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하는 배틀 스텝에, 그 융합 몬스터 2장을 대상으로 발동할 수 있다. 그 공격을 무효로 하고, 양쪽 플레이어는 그 융합 몬스터 2장의 공격력의 합계만큼의 데미지를 받는다.

파이널 퓨전 승인!!
자폭용 카드. 융합 대 융합이라는 제한이 있으나, 발동하면 확실히 무승부가 되던지, 자신이 라이프가 많거나 레인보우 라이프를 쓴다면, 역으로 승리할 수도 있는 카드. 일단 파워 본드의 선례를 보면 지옥문 저편의 총으로 대미지를 주는 것은 불가능할 듯하다.

쥬다이가 마루후지 료 졸업식 전에서 내놓은 최후의 키 카드. 그리고 이 효과를 통해 듀얼을 멋진 무승부로 마무리했다.

Dragons of Legend로 OCG화가 결정되었는데, 실제로 융합 몬스터끼리의 전투가 대폭 줄어든 6기 이후의 환경 때문인지 마스터 룰 3을 따르도록 텍스트가 수정된 것을 제외하면 원작 그대로 발매되었다.

사족으로 일러스트에는 궁극의 티라노비스무리하게 생긴놈(?)이 사이버 드래곤(?) 비스무리하게 생긴 놈이랑 싸우고 있는 장면인 것 같다. 건물이 무성하게 있는 도시에서 싸우는데 이것은 고질라가 싸우는 곳을 암시한 듯 하다.

6 융합 안티 카드

6.1 개별 항목이 있는 카드

6.2 퓨저니스트 킬러

327px-FusionDevourer-STON-JP-R.jpg

한글판 명칭퓨저니스트 킬러
일어판 명칭フュージョニストキラー
영어판 명칭Fusion Devourer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어둠악마족14001200
이 카드와 전투를 실행하는 융합 몬스터의 공격력은, 데미지 스텝 동안 0이 된다.

효과 덕분에 융합 몬스터에게 전투로 당할리는 없겠지만 그것만 노리고 넣기엔 능력치가 낮다.

퓨저니스트란 융합 몬스터가 있는데 그 카드와의 관계는 불명. 어쨌든 퓨저니스트 킬러라는 이름에 걸맞게 능력치도 이쪽이 더 높고 효과로 공격력을 0으로 만들수 있으니 단순 전투로는 이 카드가 이긴다.

6.3 융합 실패

내수판해외판
한글판 명칭융합 실패
일어판 명칭融合失敗
영어판 명칭Mispolymerization
일반 함정
융합 몬스터가 특수 소환되었을 때 발동할 수 있다. 필드 위에 존재하는 모든 융합 몬스터를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린다.

융합의 안티카드. 하지만 융합몬스터는 대량전개하는 타입이 아니라서 효율은 강제 탈출 장치 수준이다. 범골의 의지퓨전 게이트를 이용하는 범골융합덱이 대량전개를 하긴 하지만 비주류덱이라...

참고로 일러스트에서 비참하게 분해되고 있는 것은 마인 다크 벌터.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잃어버린 천년TLM-KR053노말한국한국 최초수록

6.4 융합체 구제장치

329px-AntiFusionDevice-STON-JP-C.jpg

한글판 명칭융합체 구제장치
일어판 명칭融合体駆除装置
영어판 명칭Anti-Fusion Device
일반 함정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융합 몬스터 1장을 파괴한다.

쓸모없다. 범용 제거 카드를 쓰는 것이 낫다. 구제라는 단어는 해충따위를 몰아서 없앤다는 뜻이다. 한자가 다르다.

6.5 융합 금지 구역

NonFusionArea-EE04-JP-C.jpg

한글판 명칭융합 금지 구역
일어판 명칭融合禁止エリア
영어판 명칭Non-Fusion Area
지속 함정
양쪽 플레이어는 융합 소환을 할 수 없다.

상대가 융합 계통 덱이라면 그럭저럭 구속할 수 있다. 영 주목받지 못하던 카드였으나, 2014년 경엔 히어로섀도르 덱의 견제를 위해 사이드 덱에 투입되는 경우도 있었다.

애니에선 GX 때 츠바인슈타인 박사가 카드 효과[3]로 드로우했으나 쥬다이가 다음 턴 융합 소환을 할 리 없다고 생각해 되돌렸다. 실제로, 쥬다이는 다음 턴 융합 소환이 아닌, 네오스의 컨택트 융합으로 이겼으니 계산이 틀린 건 아니다(...)[4] 반면 이후 츠바인슈타인 박사의 조수가 되는 미사와 다이치는 애니, 코믹스 모두에서 쥬다이의 융합 소환을 막고자 했는데, 애니판에서는 봉인 마법의 저주, 코믹스판에서는 패, 필드에서 카드를 묘지로 보내지 못하게 하는 카드를 채용하면서도 이 카드는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특히 코믹스에서는 자신의 덱도 요괴(언데드) 주축인지라 카드를 묘지에 못 보내서 힘겹게 싸우다 쥬다이의 덱 융합(...)에 분패했다.
한편, 애니 ARC-V에선 융합 차원, 아카데미아가 악의 축 취급받는 설정 때문에, 가끔 팬들 사이에서 랜서즈는 이거 안 집어넣고 뭐하냐는 농담도 나온다(...) 전개상 별로 안 좋기 때문이겠지만서도.

7 OCG화되지 않은 카드

7.1 개별 항목이 존재하는 카드

7.2 속공

QuickAttack-OW.png

한글판 명칭속공
일어판 명칭速攻
영어판 명칭Quick Attack
일반 마법
융합 몬스터는 융합한 턴에 공격할 수 있다.

융합 소환된 몬스터는 해당 턴에 공격할 수 없다는 배틀 시티의 룰에 대비해 등장했던 카드. 현재 시점에서는 별 의미가 없는 효과이다.

7.3 이중융합

DoubleFusion-OW.png

한글판 명칭이중융합
일어판 명칭二重融合
영어판 명칭Double Fusion
일반 마법
500 라이프 포인트를 지불한다. 자신의 필드 위 또는 패에서 융합 소재로 지정된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고, 지정된 융합 몬스터를 자신의 엑스트라 덱에서 특수 소환한다. 이 턴 안에 이 효과를 두 번 사용할 수 있다(이 특수 소환은 융합 소환으로 취급한다).

말 그대로, 라이프를 500 지불하는 것으로 한 턴에 융합 카드를 두 장 쓸 수 있다는 뜻. 즉 융합 세장을 넣고 이카드도 넣으면 융합이 다섯장인것과 다름없다는 뜻이다. 만약 이카드를 세장 넣는다면? 패말림이지 뭘

역시 유우키 쥬다이가 사용했던 카드. 사용할 때 엘리멘틀 히어로 샤이닝 플레어 윙맨이 1턴만에 등장하기도 하였다.

7.4 시간융합-타임 퓨전

TimeFusion-OW.png

한글판 명칭시간융합-타임 퓨전
일어판 명칭時間融合-タイム・フュージョン
영어판 명칭Time Fusion
일반 마법
패에서 카드를 한 장 제외한다. 자신의 묘지에 있는 융합 몬스터 1장을 지정하고, 다음 자신의 턴 스탠바이 페이즈에 지정한 몬스터를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된 몬스터는 그 턴, 공격할 수 없다.

패 한장을 제외하는 것으로 묘지의 융합 몬스터를 특수 소환하는 카드. 하지만 코스트 면으로 보면 이미 이 카드보다 나은 재융합이 있다. 그쪽은 800라이프만 지불하면 간단히 소환가능하고 장착마법이라 파괴당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역으로 파워 툴 드래곤, 암즈 홀등의 서포트를 받을 수도 있다. 한편 이 카드는 소환에 시간이 걸리는 대신에 다른 카드가 필드 위를 벗어난다고 파괴될 일은 없다. 하지만 재융합의 범용성이 뛰어나 이 카드가 나올 일은 아마 없을 듯.

애니에서는 마루후지 료가 묘지의 사이버 엔드 드래곤을 불러내기 위해 썼다.

7.5 Sp - 스피드 퓨전

SpeedSpellSpeedFusion-JP-Anime-5D.png

한글판 명칭Sp - 스피드 퓨전
일어판 명칭 Sp(スピードスペル)-スピード・フュージョン
영어판 명칭Speed Spell - Speed Fusion
일반 마법
자신의 스피드 카운터가 4개 이상 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자신의 패, 또는 필드에서 융합 몬스터 카드에 기재된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고, 그 융합 몬스터 1장을 엑스트라 덱에서 특수 소환한다.(이 특수 소환은 융합 소환으로 취급한다.)

마법카드의 발동이 제약되는 유희왕 파이브디즈라이딩 듀얼 전용 융합 카드. 텍스트 자체는 카운터 부분을 제외하고는 원본이 되는 융합 카드와 거의 같다. NDS판에선 발동 조건이 스피드 카운터 2개 이상으로 바뀌어 널널해졌다. 싱크로 소환 중심인 5D's 특성상 이건 잘 안 나왔다는 게 함정.

후도 유세이파동룡기사 드래고에퀴테스 소환 당시 사용했다.

7.6 스피리츄얼 퓨전

SpiritualFusion-JP-Anime-GX.png

한글판 명칭스피리츄얼 퓨전(애니판 공식명칭)
일어판 명칭スピリチュアル・フュージョン
영어판 명칭Spritual Fusion
일반 함정
발동 턴, 상대가 융합 소환을 할 경우, 대신 자신이 융합 소환을 위한 융합 소재 몬스터를 선택할 수 있다.

GX 155화에서 유벨이 12차원을 융합시킬때 유우키 쥬다이가 체인 머티리얼에 체인하여 발동한 카드. 이 카드로 융합 소재를 1부터 12레벨까지의 몬스터에서 유벨과 쥬다이의 영혼으로 바꿨다.

7.7 융합 윤회

FusionCycle-JP-Anime-AV.png

한글판 명칭융합 윤회
일어판 명칭融合輪廻
영어판 명칭Fusion Samsara
일반 함정
① : 이 턴에 융합 소환을 사용한 상대의 묘지의 융합 소재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자신 필드에 공격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는 이 턴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유희왕 ARC-V 29화에서 히이라기 유즈가 사용한 카드.

7.8 융합 무산

FusionDispersal-JP-Anime-AV.png

한글판 명칭융합 무산
일어판 명칭融合霧散
영어판 명칭Fusion Dispersal
일반 함정
① : 상대 필드의 융합 몬스터의 공격 선언시에 그 상대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리고, 배틀 페이즈를 종료한다. 엑스트라 덱으로 되돌린 그 몬스터의 융합 소환에 사용한 융합 소재 몬스터 1세트가 상대의 묘지에 모여 있으면, 그 1세트를 상대 필드에 특수 소환한다. 그 후, 이 효과로 특수소환한 몬스터 중 공격력이 더 높은 몬스터의 공격력만큼의 데미지를 상대에게 준다.

유희왕 ARC-V에서 오벨리스크 포스가 사용한 카드.

7.9 융합 참호-퓨전 트렌치

FusionTrench-JP-Anime-AV.png

한글판 명칭융합 참호-퓨전 트렌치
일어판 명칭融合塹壕-フュージョン・トレンチ-
영어판 명칭Fusion Trench
지속 함정
① : 이 카드가 마법 & 함정존에 존재하는 한, 서로의 필드의 융합 몬스터 이외의 몬스터는 공격할 수 없다.
②:1턴에 1번, 그 턴에 융합 몬스터 이외의 몬스터를 소환 ・특수 소환하지 않는 플레이어의 융합 몬스터 1장을 직접공격할 수 있다.

유희왕 ARC-V 89화에서 오벨리스크 포스가 사용한 카드. 융합 차원에 극도로 유리한 효과라 츠키카게가 속수무책으로 카드화당할 위기에 처하지만 아군이 된 시운인 소라의 난입으로 기사회생했다.

7.10 퓨전 프론트 베이스

20150426205848.jpg

한글판 명칭퓨전 프론트 베이스
일어판 명칭フュージョン・フロント・ベース
영어판 명칭Fusion Front Base
지속 함정
① : 자신 필드에 융합 몬스터가 존재하는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가 마법 & 함정 존에 존재하는 한, 자신이 받는 상대의 효과 데미지는 0이 된다. 자신 필드에 융합 몬스터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에 이 카드는 파괴된다.

유희왕 ARC-V 46화에서 시운인 소라사카키 유우야와의 듀얼에서 사용한 카드. 오드아이즈 리벨리온 드래곤의 번 효과를 막기 위해 사용했다.

7.11 융합 파괴

파일:융합 파괴.png

한글판 명칭융합 파괴
일어판 명칭融合破壞
영어판 명칭Fusion Destruction
지속 마법
①: 패에서 "융합" 1장을 묘지로 보내고 이 카드를 발동할 수 있다. 상대의 덱을 확인하고, 그 안의 "융합" 마법/함정 카드 또는 "퓨전" 마법/함정 카드를 3장까지 고르고 제외한다. 그 후, 그 제외한 카드의 수 x 300 데미지를 받는다.
②: 상대의 "융합" 마법/함정 카드 또는 "퓨전" 마법/함정 카드가 발동했을 때 발동했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그 발동을 무효로 하고 파괴한다. 그 후, 상대에게 300 데미지를 준다.

유희왕 ARC-V 123화에서 아스카유리와의 듀얼에서 사용한 카드. 대 아카데미아 전용 카드라고 할 수 있다. 발동 한 순간, 상대는 덱에서 융합이 1장도 아니고 3장씩이나 모조리 파괴도 아니고 제외되어 버리며, 만일 융합을 주로 사용하는 덱이였을 경우 망했어요(..)
초융합을 뺀 모든 융합 또는 퓨전이라 이름붙은 마법, 함정 카드의 발동을 무효로 하고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그야말로 융합의 적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두 가지 단점이 있는데..

첫 번째는 융합 또는 퓨전 마법 / 함정 카드의 발동만 무효화해 파괴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이외의 마법 / 함정 카드 또는 / 펜듈럼 효과로 융합 소환하는 것은 막지 못한다[5]는 것. 그리고 두 번째는 패 안에 미리 잡혀있다면 제외를 면할 수 있다는 것. 실제로 유리는 패의 미리 잡혀있던 초융합으로 융합 소환에 성공했다. 거기다 초융합은 이 카드의 카운터라고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패의 미리 잡혀 있는 초융합이 발동 했을 경우, 초융합의 체인 불능 효과로 인해 이 카드는 무력화되어 상대는 융합 소환에 성공하게 된다.
  1. 원문은 "융합이 아냐!! 유고다!!"이다. 융합의 일본식 발음 '유-고-'와 유고의 발음(유-고)이 겹친다는 점을 이용한 개그. 실제로 작중에서는 융합과 유고가 거의 매번 혼동된다. 심지어 CROSSOVER SOULS CF를 보면 알겠지만 제작진이 대놓고 활용하는 유고 전용 네타 소재다.
  2. 엘리멘틀 히어로 네오스네오 스페이시언과의 융합에서 선보였던 용어다.
  3. 2장 드로우 후 패에서 2장 덱 위로 되돌리기.
  4. 컨택트 융합 등, 융합 카드를 필요치 않는 융합 몬스터의 특수 소환은 융합 소환이 아니므로 이 카드의 구속을 피해갈 수 있으나, 융합 소환하는 효과를 갖는 카드의 경우는 이 구속을 피하지 못한다.
  5. 즉, 방계합신, 연옥의 허몽, 사이버다크 임팩트, 파워 본드, 티마이오스의 눈, 마신왕의 계약서, 오스티나토, 프레데터 플래닛 등의 카드의 경우 "융합", "퓨전"의 이름이 붙지 않은 카드라서 이 카드의 효과를 전혀 받지 않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