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투스

'sex-'가 라틴어 접두사로 '6'을 가리키기 때문에 인명에서 쓰인다면 이 이름은 '여섯째'란 뜻이다. '육남이'나 '로쿠로(六郎)' 정도의 뜻.
검열삭제와는 전혀 무관하다!!(...)

1 고대 로마의 정치가

풀네임은 섹스투스 폼페이우스 마그누스 피우스(Sextus Pompeius Magnus Pius). 대개 섹스투스 폼페이우스라고 부른다.
생몰연도는 ? ~ 기원전 35.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정적인 장군 그나이우스 폼페이우스 마그누스의 아들로,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를 따라 전장을 전전했으나 카이사르가 루비콘 강을 넘어 로마로 진군하면서 아버지와 형은 그리스로 도피하지만 본인은 계속 로마에 남는다. 그러나 폼페이우스가 연전연패하면서 세력을 거의 상실하자 로마를 빠져나와 아버지와 다시 합류한다.

그러나 이후 아버지가 암살당하고 형이 붙잡혀 처형되자 시칠리아로 도피했는데, 때마침 카이사르 역시 암살푹찍당하여 재기의 기회를 잡았다. 그는 해적을 중심으로 반군을 편성하여 사실상 시칠리아를 지배하게 되었다.원피스 이후 로마를 지배하게 된 아우구스투스가 섹스투스를 토벌하려 했으나 2번이나 실패했고, 결국 아그리파를 보내서야 겨우 진압할 수 있었는데, 섹스투스는 밀레투스까지 도피한 끝에 안토니우스 측에게 붙잡혀 즉결 처형당하고 말았다.

보다시피 이름이 심히 아스트랄해서 소재로 꺼내기 좀 민망한 인물.

2 고대 로마 왕정 최후의 왕 타르퀴니우스 수페르부스의 아들

풀네임은 섹스투스 타르퀴니우스다. 남의 아내인 루크레티아를 이름답게 강제로 검열삭제하는 바람에 그녀를 자살하게 만들었으며, 그 결과 민심이 왕정을 떠나 아버지를 실각케 하는 후폭풍을 초래했다. 이후 로마는 공화정 체제로 전이된다.

1.의 인물보다 인지도가 낮지만 역사에 남긴 행적과 이름의 싱크로가 워낙 출중해서(…) 존재 자체가 흑역사스런 인물. 참고로 네이버에는 섹스투스만 치면 검색결과가 뜨는데, 섹스투스와 루크레티아를 같이 검색하면 19금 창이 뜬다. 뭐지(…).뭐긴뭐야 네토라레

3 헬레니즘 시대의 그리스 출신 철학사가

풀네임은 섹스투스 엠피리쿠스(Sextus Empiricus). 사상에 있어서는 동시대의 피론과 함께 회의주의자인데, 크게 중요하다고 평가받지는 않는다. 역사가로서는 헬레니즘 이전 시대의 철학자들의 주장을 정리했는데, 그의 문헌은 고대 철학사를 연구하는 데 있어서는 여러 모로 중요한 문헌으로 꼽힌다. 그만큼 고대(특히 플라톤 이전) 철학자들에 대한 문헌은 거의 남아있지 않으니, 엠피리쿠스의 연구는 철학사에 한 획을 그은 것이다.

4 영화 벤허유다 벤허가 신분을 감추기 위해 개명한 이름

풀네임은 섹스투스 아리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