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거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인물

率居. 생몰년대 미상.
신라시대의 화가삼국사기 열전에 적혀있다. 언제 태어나고 죽었는지는 나와있지 않고 미천한 출신에 조상이 누군지도 알 수 없다. 그래도 현재 한국사 기록에 남아 있는 화가들 중에서는 가장 오래된 사람.

선천적으로 그림 실력이 뛰어나 황룡사 벽에 그린 나무 그림이 너무 진짜 같아 새들이 날아가다가 부딪힌 이야기가 적혀있다. 앞에 나뭇가지가 있는데 왜 앉지를 못하니 왜 그 이후 벽의 나무그림이 바래지자 어떤 한 승려가 다시 그렸는데 그 이후로는 새들이 찾아오지 않았다고 한다. 이 나무 그림은 아쉽게도 현존하지 않는다.

소설가 조정래의 작품 중 '어떤 솔거의 죽음'이 있는데, 일단 주인공은 화가가 맞긴 한데 이름은 딱히 설정되어 있지 않다. 화가를 상징하는 대명사 격으로 '솔거'를 제목으로 차용한 것으로 보인다.

90년대 한 평면TV 광고에서 이 일화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듯한 장면이 나온다. TV화면 속 하도 영상이 생생하여 동물이 그것에 접근하다 부딪히고 마는 내용.

2 알파색채의 수채화 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