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상현교차로에서 동천동 만당주유소까지 이어주는 도로이다.
2 의의
광교신도시 등 수지구 서북부 지역에서 죽전 헬게이트를 피해 분당신도시로 빠르게 이어주는 도로이다. 그 의미에서 수지로로 지어졌다.
3 구간
- 상현교차로- 두산기술원 사거리 구간
수지로 112번길(두산기술원 사거리- 정평육교)과 함께 구 43번 국도였던 구간으로, 과거 정암 조광조의 호에서 이름을 딴 정암로라는 이름으로 붙여진 길이다. 포항 출신 성리학자 호는 아래 큰길 이름으로 붙어있는데 정암로라는 이름은 사라졌다. 여태까지 2차선이였다가 심곡마을의 개발로 4차선으로 확장되었다. 성복동 지역의 개발로 서수지IC로 빠르게 이어주는 성복2로와 만난다. 성복2로를 이용해 용인 마을버스 82번이 상현동에서 성복고로 통학하는 수요를 노리고 연장되었다.
성복역 개통으로 수지제일교회 부근에서 본선이 두산기술원사거리가 아닌 성복동입구 교차로 부근으로 직결될 예정이며, 기존 수지로112번길은 심곡로 선상의 망현2교와 함께 철거될 예정이다. 그리고 두산기술원 사거리가 두산기술원 삼거리가 된다. 단, 성복천변으로 새로운 길을 낸다고 한다.
참고로, 해당 공사로 인해 현 두산기술원 사거리에서 수원방향으로 갈때에는 성복역 사거리에서 좌회전 해야한다.
- 성복동입구 교차로- 이마트 사거리 구간
성복동과 수지를 잇는 구간이다. 성복역이 성복동입구 교차로 지하에 신설되었다.
- 이마트사거리- 토월초사거리 구간
여기는 지나는 버스가 한대도 없다. 여기에 볼일이 있다면 한블럭 아래 정평로를 지나는 용인 마을버스 2-1번을 이용하길 권한다.
- 토월초 사거리- 동천동 구간
본격적으로 수지와 23번 지방도를 이어준다. 만당주유소앞 삼거리 부근에 동천역이 신설되었다. 이 이후부터는 대왕판교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