圃隱大路 / Poeun-daero
1 개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광교상현나들목부터 광주시 역동까지 이어지는 도로이다. 서쪽으로는 창룡대로, 동쪽으로는 광주대로로 이어진다. 과거 용인시 구간은 '수지대로'라는 명칭이 있었다.
대부분의 구간이 용인시 구간이다. 이 도로변은 수지구의 난개발로 떡칠되어 유명한 곳이다.(...) 2000년대 들어서 수지구의 난개발이 진정되면서 숨통의 트였지만, 난개발 중에는 그야말로 수지지옥을 봤다.(...) 특히 난개발이 흥하던 1990년대 말 죽전에 대단위 아파트 단지들이 산을 깎아 들어서면서 교통량이 많아졌을뿐더러, 또한 모현면 능원리, 오산리로 넘어가는 옛 고갯길은 경사가 험준하고 길폭이 좁아서 수지지옥을 만드는 원흉 중 하나였다. 그래서 2000년대 들어 도로선형 개선공사를 통해 우회도로를 건설했고, 이후 옛 고갯길 대신 우회도로가 43번 국도에 편입됐다. 그러나 도로선형을 개선했다 하더라도 고개가 여전히 가파른 것은 넘어가자.
용인시계~ 상현교차로 구간에는 지하차도를 만드느라 공사판이었다. 상현지하차도는 일단 전구간 개통.[1]
아쉽게도(?) 신분당선은 풍덕천로와 수지로 지하를 쑤시고 다닌다.
한편, 모현면 능원리-왕산리 구간 일부는 오포읍 문형리를 지나간다. 그래서 일부 버스 노선은 광주 땅을 살짝 밟아서 아웃광주가 아니다.
혹시라도 자전거로 죽전에서 광교, 영통으로 갈 경우 포은대로는 피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지도로 검색하면 높은 확률로 포은대로로 안내하는데 고갯길은 둘째치더라도 노면 상태가 자전거 달리기에는 좋지 않으며[2] 차량 통행량도 많아 사고위험이 있다. 대체 노선으로는 상현동 구간인 상현로를 지나는게 낫다. 지역난방공사쪽에서 만현로를 탄뒤 상현로를 관통해서 상현동에서 법조로로 들어가면 된다.
상현동 구간에서는 43번 국도의 이설 전구간이 수지로(상현교차로- 두산기술원사거리- 정평육교)로 편입되었는데, 성복역 인근에 롯데몰이 건설되어 일부 구간이 폐쇄되었다. 이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는 수지이마트 혹은 지역난방공사 방향으로 우회중.
2 명칭 유래
이름 그대로 정몽주의 호인 포은에서 유래했다. 용인 구간은 수지대로였지만 이 구간의 명칭을 통일할때, 수원시와 광주시에서는 수원에서 광주를 잇는 도로이므로 수광대로라고 할라 했으나, 용인시에서 반대해 충렬서원이 포은 정몽주를 기리는데서 유래한 포은대로로 이름을 붙였다. 그때 용인시에서 포은대로 축에 사는 주민들에게 보낸 우편물에서 성리학의 창시자인 포은 정몽주를 기리기 위해 포은대로라고 이름을 붙였다라고 했다. 주희대로?
그런데 포은 정몽주는 경상북도 영일군(현 포항) 출신이다. 용인 출신인 정암 조광조 묘소도 이 도로 인근에 있으니 차라리 정암대로라고 했으면 어떨까?
이후 수원 구간은 창룡문의 이름을 딴 창룡대로로 이름이 바뀐다.
3 국도 및 지방도구간
광교상현나들목부터 고산육교까지 43번 국도 구간이다. 또한 23번 지방도가 풍덕천사거리에서 죽전사거리까지 중첩된다. 풍덕천사거리에서 죽전사거리까지는 유명한 헬게이트
4 명칭
이 도로변에 정몽주의 묘(용인시 모현면 능원리 소재)가 있어서, 정몽주의 호인 '포은'에서 도로명을 따왔다.
5 주요 시설
수지구청과 분당선 죽전역이 이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어 포은대로 도로명주소를 받았다. 그리고 정몽주의 호를 딴 문화시설인 포은아트홀, 수지 레스피아, 포은아트갤러리가 죽전역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