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복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수지구 법정동
법정동
풍덕천동죽전동동천동고기동
신봉동성복동상현동

상위 문서: 수지구

파일:RfEmiua.jpg
성복동 LG빌리지

Seongbok-dong_west.jpg
서수지 IC 인근.[2]

성복동
星福洞 / Seongbok-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경기도
기초자치단체용인시
면적5.0㎢
관할 행정동성복동
시간대UTC+9
인구38,015명
(2016.07)
성복동 주민센터

星福洞 / Seongbok-Dong

1 개요

용인군 수진면 영토였으며, 지내면이 합쳐져 수지면이 되자 수지면에 편입되었다.

수지읍 승격 이후 수지읍을 분동하자 한동안 상현동(행정동)에 속해 있었다가, 2003년 성복동(행정동)을 분리했다.

성복동 분리 이전 상현동사무소가 성복동에 있었다. 이후 현 상현1동 주민센터가 완공되면서 상현동으로 옮겨졌으며, 구 동사무소 건물은 롯데몰 건설 예정부지에 있으며 지금은 철거 예정.

성복지구라는 택지지역으로 개발되었으며, 수지구에서도 부촌으로 손꼽히는 지역이다.

광교산을 깎아 난개발해서 자락 밑으로 내려온 곳이라 아파트 단지가 들어섰음에도 불구하고, 수지1·2지구나 상현2동에 비해 꽤 한적한 동네였으나 교통편(특히 도로교통)은 다소 불편한 지역이었다.

용인서울고속도로 개통 이후 서수지IC가 생기면서 수지 일대에서도 주목을 받기 시작했지만, 이것 이외에 수지 상권으로 이동하는 교통편이 여전히 다소 불편하다는 점은 남아 있는 숙제....였는데 신분당선 개통으로 수지 상권으로 가는 것도 편해졌다.[3] 평일 낮에 1570번 버스를 타면 서울 양재동을 미금역보다 더 빨리 갈 수도 있다

강남빌리지 아파트 옆에 데이파크라는 상가가 있다. 중앙에 분수대가 있어서 날좋은날 가족단위 산책 물놀이 객들이 꽤 있다. MBC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 중 몇 장면이 이곳에서 촬영되기도 했다. 성복역 역세권이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붐빌 듯.

데이파크에는 카페나 이자카야 같은 주점, 다양한 음식점 등이 있어 성복동 뿐만 아니라 인근 동네 주민들 또한 많이 찾고 있다. 예전에는 '카페 데 베르' 라는 유기농 커피 체인이 있었는데 망하고 깐부치킨으로 바뀌었다. 역시 한국인은 치맥!! 참고로 이곳 깐부치킨이 본점으로, 데이파크안에만 깐부 1.5와 아빠자리라는 자매브랜드 매장이 2군데 더 있다. 동네 거주민들의 연령대 특성 때문인지 수지구에 있는 행정동 중에서 유일하게 패스트푸드점이 없는 동네이기도 하다. 죽집을 겸한 전통찻집과 보이차를 파는 카페는 있다. 그리고 한때 호두과자 전문 가게만 3개나 있었던 적은 있다

성복동은 동네 규모에 비해 카페가 상당히 많은 편인데 주로 데이파크를 중심으로 밀집되어 있다. 이곳은 대체로 개인 운영 카페보다는 프랜차이즈 카페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체인점중에서도 아자부카페 등은 폐업하고, 앤젤리너스, 카페베네, 던킨도너츠, 빈스빈스 같은 체인 등이 남아있다.
데이파크 인근에 스터디하는 사람들로 바글바글한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매장이 있고, 맞은편에 설빙이 있다. 마이너 체인으로는 browny 70가 24시간 운영 중이다. LG 1차 정문 앞에는 투썸플레이스가 있다. 여기서 흔치 않은 광경을 볼 수 있는데, 그 예시로 여름에는 여유롭게 카페에 앉아 빙수를 드시고 계시는 수많은 어르신 분들을 볼 수 있다. 가끔씩 영어신문을 보면서 커피 한잔하시는 할아버지들도 계심(훨신 젊은 사람보다 많은 비율 차지, 역시 실버타운!!) 동네 마트 하나 가면서 밍크 걸치고 나오는 사모님들 구경도 꿀잼.

강남 쪽 부유층 주민들이 이 곳으로 내려오면서 은퇴한 인물들이 많이 사는 동네가 되었다. 연예인들도 상당히 많이 사는편이다. 그래서인지 LG빌리지 1, 3, 6차 아파트를 비롯하여 주로 50평형대 이상 큰 평수 아파트들이 상당히 많다.

특히 LG 3차는 그 넓은 평형의 아파트가 15동 (!) 이나 있다. 그 중 일부는 92 (!?!?) 평인데, 아파트값이 왕창 떨어져서 투자한 사람들은 다 망했다(...)

신분당선, 롯데몰 붐을 타서 주변에 대림 e편한세상, 롯데캐슬, 대우 푸르지오, 서희 스타힐스 등 새롭게 아파트들이 분양되고 있다. 모두 30평대 초반 중형 아파트로, 미분양 물량은 없을것으로 예상되나, 주변 강남빌리지 아파트나 대림아파트에서 크게 현수막을 걸어두고 항의를 하고 있다. 공사 소음, 분진, 채광 차단 등등을 이유로.

LG빌리지 1차 아파트 앞에 컨테이너로 둘러싸인 빈 부지가 있는데, 장애인 학교가 들어선다는 계획이 있었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되었고, 현재 주민들은 해당 부지에 도서관이나 공원 건설을 요구하고있다.

동네 자체도 매우 조용한 편이다. 하지만 한밤중에 괴성을 지르며 댕기는 질풍노도의 무서운 고딩들이 종종 출몰하지...덕분에 애꿏은 경비분들만 고생하곤한다 . 물론 이 괴성의 고딩들도 다른동네들에 비해선 얌전한 편이랄까

정치성향에 있어서도 용인 아니 경기도 전체에서 가장 보수적인 지역 중 한 곳이라고 알려져 있다.기사 참조

LG 빌리지 1차 아파트 뒤편에 성복중학교 정, 후문과 LG 빌리지 3차, 등산로로 연결되는 데크가 있는데, 지역 주민들이 소음을 이유로 등교를 방해한 적이 있다 (…) .

주변학교로는 효자초등학교, 성서중학교, 성복초・중학교 , 성복고등학교 등이 있다.

실버타운이라는 별명을 가진 조용한 동네답게 유흥시설은 거의 없다봐도 무방하다 . 그나마 있는 노래방은 LG빌리지 3차와 LG빌리지 1차 사이에 위치한 "채플린" 과 최종유흥가 데이파크의 "카네기"가 전부이다.

그나마 "P4" 로 불리며 명맥을 유지하던 PC방들 또한 4개에서 2개로 니나노 , 유니넷 줄어들고 말았다. 그렇기 때문에 여흥을 즐기기위한 젋은이들은 주로 성복동보단 수지1지구에 위치한 일명 "수지" (지역민들은 '로얄'이라 부른다. ) 를 방문하는 편이다.

2 마을

성복동은 크게 최서단의 자연취락과 중앙의 아파트단지, 그리고 가장 동쪽의 원룸지구로 나눠볼 수 있다.

  • 성동마을

성복동에서 가장 먼저 조성된 아파트단지들이 들어선 마을이다. LG빌리지 1차~6차[4]와 강남빌리지, 수지 자이 1차~2차 단지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LG빌리지의 경우 60평에서 90여평에 이르는 대형 평수 아파트가 태반을 구성하는 단지로, 성복동의 부촌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끼친 곳이기도 하다. 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에 조성되어 가장 오래된 느낌을 풍기기도 하지만, 단지마다 분위기가 미묘하게 다르다.

  • 성남마을

벽산첼시빌 하나로만 구성되어 있다그 단지가 겁나게 크다는 건 함정. 인근에 성복동주민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 푸른마을

원룸단지 뒷편에 자리잡았으며, 대우 푸르지오 아파트 하나로 구성되어 있는데, 성복동의 메인로드라 할 수 있을 성복1로와 성복2로에 인접한 곳이 아니다보니 의외로 같은 성복동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문서 상의 성복동 마을 리스트에도 없었다

  • 버들치마을

성복동 아파트 단지 중에서는 가장 최근에 조성되었으며, 성복동 서부에 조성되어 있다. 경남아너스빌 1~2차, 성복 자이(수지 자이와는 다르다) 1~2차와 현대 힐스테이트 1~3차, 현대 아이파크 단지로 구성되어 있다.

3 교통

3.1 도로교통

43번 국도 구 국도 구간인 수지로가 동의 남부를 지나긴 하나, LG2차 뒷편으로 지나다 보니 사실상 존재감이 없다. 성복동 주민들 중 이 도로가 성복동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성복2로가 수지로와 서수지IC를 연결하면서 동의 중심부를 지나며, 성복1로가 수지로를 통해 상현동 북부와 서수지IC를 빠르게 연결해준다. 이름과는 달리 성복2로가 성복동 택지개발이 시작되면서 먼저 만들어진 길이고, 우회도로 격인 성복 1로는 2000년대 후반에 와서야 뚫렸다.
시외교통으로는 용인서울고속도로로 연결되는 서수지IC가 절대적이며, 신봉동과 연계되는 길로는 도마치고개 혹은 수지로가 전부였으나, 수지 자이 쪽으로 터널 공사가 예정되어 있으나, 개발과 관련한 소송 건으로 현재 지지부진한 상태다. 서수지IC를 통해 많은 수의 광역버스가 연계된다. 신봉동에서도 꽤 절대적인 위치를 지니는 듯. 용인 버스 15번이 서수지IC로 연장되었을 정도다.

3.2 버스

신봉동처럼 수지의 주간선축인 포은대로 선상에 있지 않아 매우 미흡하다. 광역버스의 경우 성복동에 소재한 서수지 IC 정류장에서 광교와 신봉동에서 오는 잠실, 사당(인덕원역 경유), 광화문행 버스를 이용할 수 있긴 하나, 해당 버스의 배차간격이 그리 짧은 편은 아닌데다 서수지IC가 성복동에선 최서단에 속하는 곳인지라 성복동 동부의 성동마을 주민들의 경우 강남행을 제외하고는 풍덕천동의 지역난방공사나 풍덕천 2동 주민센터 정류장에서 관련 노선을 이용하는 경우가 더 흔하다.
성복동에서 강남방면으로 가려면 경기광주 버스 1570번을 이용해야 하며 도심행 버스의 경우, 성복동 중심부를 경유하는 버스는 없고 서수지IC 정류장에서 5500-2번을 이용하거나, 마을버스 16번을 이용하여 지역난방공사에서 M4101번 버스를 타는 수밖에 없다. 2011년 수지구 일대에 버스 노선 개편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신봉동의 경우 광화문행 5500-2번을, 그리고 성복동에는 판교까지 가던 잠실행 광역버스 노선을 연장 운행하려고 했으나 잠실행 노선은 수요 문제로 추정되는 사정으로 백지화되었다. 대신 서수지 IC정류장에서 잠실행 1007-1번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 노선을 이용하여 서판교와 동판교까지 갈 수 있다. 마을버스의 경우 1번, 1-1번을 통해 죽전역으로, 16번을 통해 미금역으로 갈 수 있다. 2016년부터 신봉동 주민들의 성복역 이용 편의와 성복고등학교 학생들의 등하교를 위해 성복역을 기점으로 신봉동과 성복동 사이를 순환하는 마을버스 88번도 신설되었다. 수원으로 가려면 성복역 인근에서 경기광주 버스 60, 경기광주 버스 700-2, 경기광주 버스 720-2, 경기광주 버스 720-1, 경기광주 버스 720-3번 이용을 추천한다. 광교(웰빙타운, 광교역)방면으로 가는 경우에는 마을버스 1번을 이용할 수 있다.

일반 시내버스로는 유일하게 경남여객의 67-1번이 성복동 안쪽으로 지나갔으나, 670번으로 변경되어 수지로가 아닌 성복동 안쪽으로 들어가는 일반 시내버스는 없다.

3.3 철도교통

2016년 1월 30일 풍덕천동에서 성복동으로 들어오는 입구인 성복동입구 교차로에 신분당선 성복역이 생겼다. 1570번 버스를 이용하던 서울행 승객의 상당수가 전철로 옮겨간 상황. 2018년 말 이 역 부근에 코엑스몰보다 큰 규모의 롯데몰이 들어설 예정이다 기사 참조 용인은 꼭 코엑스몰보다 큰 규모로 짓더라 용인스타일~ 그래도 상권이 유지 될 인구(수지 + 광교)와 교통은 갖추고 있다는 것이 동백지구와는 다른점이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수지구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그런데 정말로 꽤 많은 사람들 뿐만이 아니라 각종 지도들도 '성북동'이라고 표기한다.
  2. 작성자 fv7878, 위키미디어 공용
  3. 다만 기본요금이 2150원이라서 수지상권에 가려고 전철을 탈 사람이 얼마나 될는지는 의문. 경로우대가 가능한 어르신들은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겠다
  4. 4라는 숫자의 어감때문인지 4차는 없고, LG빌리지 5차는 신봉동에 소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