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구사 미치오

祠草 美智男 (しぐさ みちお)

1 소개

카르타그라의 등장 인물. 고인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출연은 없고 언급만 된다.

히토가타 마을 출신. 공허의 소녀의 등장 인물인 시구사 요시미츠의 아들이다. 다이쇼 무렵에 히토가타 마을을 떠나, 도쿄에서 히토가타 마을의 토속 신앙을 모티브로 한 신흥 종교 천혜의 회(天恵ノ会)를 설립하여 교주가 되었다. 설립 초기에는 선한 목적으로 종교 활동을 했으나 결국은 타락하여 돈과 여자를 밝히는 속물이 되고 말았고, 천혜의 회는 사이비 종교로 전락했다.

태평양 전쟁이 종결한 직후 사망했으며, 그가 죽고 난 후 천혜의 회는 천리교(千里教)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2 카르타그라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타락한 교주로서 돈과 여자를 탐하던 그는 많은 애인을 거느렸는데, 그 중에는 아리시마 카즈마의 부인도 있었다. 전쟁터에서 돌아와 아내의 불륜 사실을 깨달은 아리시마는 분노하여 시구사 미치오를 죽이고 만다. 그 후 천혜의 회는 아리시마와 코우즈키 유라의 손에 넘어가 천리교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그의 딸인 시구사 토키코는 천리교의 간부로서 계속 활동하다가, 유라의 손에 죽음을 맞이한다.

3 공허의 소녀

오리베 토키히로의 여동생과의 사이에서 유키코와 유키오 남매를 낳았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따라서 시구사 토키코와 유키오, 유키코는 이복 남매지간이 되고, 카야하라 후유미와 유키오, 유키코는 사촌 지간이 된다.[1] 후유미가 유키코를 양녀로 거두어 기르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정말 묘한 관계.

이렇듯 등장 한 번 없이 카르타그라와 껍질소녀 시리즈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그가 남긴 종교 조직의 후신인 천혜회에 대한 떡밥이 공허의 소녀에서 완벽하게 해소되지 않았으므로,[2] 다음 작품에서도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1. 후유미(아야코)는 시구사 사야의 딸, 유키코는 미치오의 딸이므로.
  2. 천혜회와 쿠로야 나오리의 관계, 히나가미 제약과의 관계, 시라유리의 원 사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