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인

1 사랑하는 사람

愛人. 사랑하는 사람. 특히 깊게 사랑하는 관계에 있는 상대방을 말한다. 같은 의미로 연인을 쓰기도 하지만 연인커플과 비슷하게 서로 사랑하는 두 사람이라는 의미로 많이 쓰인다. 그래서 연애중인 상대방을 말할 땐 연인보다 입말로서도, 표기에서도 더 많이 쓰인다.

초기의 애인들은 풋풋하고 싱그러우며 4m 정도 떨어져 있어도 기운이 뿜어져 나온다.

여자친구, 남자친구 항목을 참조해 보는 것도 좋다.

2 외국어 愛人

애인이라는 단어 자체는 한자를 사용하는 한,중,일이 전부 사용하는 단어지만, 똑같은 한자 문화권이라고 전부 의미가 같지는 않고, 약간의 의미 차이가 있다. 중국의 경우는 남편이나 아내를 이르는 말이다. 연애관계일 경우 연인(恋人)이 사귀는 한쌍.

일본에서는 , 정부, 즉 불륜 상대를 뜻하는 말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도 많지만 이는 잘못된 지식으로 실제로는 내연관계를 가리키며 그 때문에 양자가 모두 미혼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언어의 뉘앙스적으로는 육체관계쪽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양자가 대등한 관계가 아니라 어느 한 쪽이 강한 주도권을 쥐고 있는 경우, 즉 조건부 만남적인 기질이 있을 경우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연인(恋人)이 사귀는 한쌍이다. 즉 모르고 쓰면 싸대기 맞기 딱 좋을 정도의 다른 의미.

영어에서도 그대로 Lover라고 호칭하면 좀 거시기하다. 틀린 말은 아닌데 이건 꼐… 꼐임!! 상대라는 의미가 더 강하기 때문.[1] 그냥 사귀는 사이면 걸프렌드 보이프렌드로 지칭하는 게 좋다. 더 진지하거나 성별을 꺼내기 애매할때는 Signifiant Other도 자주 쓰이는 용어다.[2]

2.1 애인[3] 캐릭터

그러다보니 연애소재, 하렘이나 NTR물의 경우 당연히 등장해 극의 핵심 조연 또는 악역역할을 한다. 나쁜쪽으로는 당연히 네토리를 노리거나 주인공 또는 다른 인물을 파탄시키는 역할.

반대로 하렘물의 경우, 의도적으로 애인 역할을 자처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인물들은 이런저런 이유로 메인커플 지위는 아니며 그 위치를 인정하면서도 세컨드라도 상관없다며 주인공을 시험에 들게하는 타입. 이런 인물은 남자건 여자건 상관없이 패왕색색기를 철철 흘리는 색기담당에 본처의 눈따위 신경도 안쓸 정도로 푹 빠진 메가데레가 많은 편. 물론 현실에선 양다리 또는 불륜이지만 하렘물이라는 특성때문에 넘어가는 편이다.

2.2 애인 캐릭터들

(x는 사랑하는 사람)

2.2.1 공통 속성

2.2.2 포기하지 않은 女

본처자리가 확고함에도 히로인 쟁탈전을 포기하지 않은 여자들(...)

2.2.3 자칭 애인들

본처는 아예 아오안상태로(...) 메가데레를 쏟아내는 애인들.

3 타나카 유타카코믹스

아이렌(애인).

주인공 청년 이쿠루가 "애인"인 아이와 함께 얼마 남지 않은 생애를 만끽하는 이야기.

어릴적 큰 사고로 신체의 절반정도를 잃어버린 이쿠루는, 모자라는 부분을 장기이식 등으로 보완하고 힘겹게 살고 있는 청년이지만 그나마도 이식 거부반응 비슷한 것에 의해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다.

병원/연구시설에서 삶을 마감하기 싫었던 이쿠루는 일년남짓 남은 여생을 만끽하기 위해 시골에 집을 얻어 자립생활을 하지만, 혼자 사는 쓸쓸함과 때때로 밀려드는 죽음에 대한 공포를 이기지 못해 복지과에서 "애인" 을 지급받는다.

이 "애인" 이라는 것은 사람과 완전히 똑같은 인조인간 같은 것인데,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사람이 원할 경우 일종의 호스피스를 제공하는 동반자 역할을 해준다.

그러나 이쿠루가 받은 애인인 "아이"는 뭐가 잘못된 것인지 초등학생 저학년 수준의 정신을 갖고 있었다. [5] 이쿠루를 심리적으로 보듬고 위안하며 동시에 가사일 등의 도움도 제공해야 할 애인이, 오히려 이쿠루가 뒤치닥거리를 해줘야 하는 혹이 되어버린 것.

그럼에도 아이의 응석을 받아주거나 밥을 해먹이는 등 돌봐주면서 이쿠루는 얼어붙었던 마음이 점점 녹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렇게 아이가 이쿠루와 생활하며 점점 성장하고, 남은 삶을 함께 누리며 점점 사랑이 깊어가는 두사람의 모습을 담은 치유계 만화.

...였으면 좋겠으나.

작품의 배경이 되는 세계는 온갖 끔찍스런 무기들을 사용한 전쟁으로 인해 인류의 멸망이 코앞까지 와 있으며, 생물무기에 오염된 난민들을 산채로 폭발소각해버리는 무자비한 세계이다.

세계관은 올더스 헉슬리멋진 신세계아서 클라크의 "유년기의 끝" 을 합해놓은것 같은 분위기로, 이 시대의 인간들은 자연출산은 거의 없고 전부 인공자궁에서 태어난다. 또 정체불명의 "히토 (사람)" 라는 인류가 도래하여 인간들끼리의 전쟁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중재를 하기도 하였다. (국제연합 사무총장으로 "카렐렌" 이라는 여성이 등장하기도 한다. "유년기의 끝" 을 읽은 독자라면 미소지을 부분.) 그러나 히토의 중재도 허사로 돌아가고, 생물무기 테러로 전 지구가 오염된 상황.

게다가 아이를 비롯한 "애인" 들은 원래는 흉악범죄, 자살테러, 아동매춘 등의 비인륜적인 목적에 이용하기 위해 유전공학적으로 만들어낸 인간[6]이며, 이것을 국가에서 체포하거나 압수하여 화학물질로 성격을 조절하여 이상적인 동반자로 프로그래밍한, 말하자면 재활용 인간이다. 용도를 위해 급속히 성장시켜 만들어지는지라 수명도 짧아서, 대개 6~10개월 정도 살면 수명이 끝난다. 레플리칸트 때문에 평소엔 냉동보관하다가 신청자가 생기면 해동해주는데, 그때부터 잘하면 10개월정도 살 수 있다.

범죄자로부터 압수한 것이라고는 해도 인간의 클론을 소모품으로 사용한다는 것이 (아무리 막장 세계라지만) 용납될 리가 없지만, 클론이라도 생명과 인격이 있으니 안락사시켜버리기도 힘들고 해서 시한부 환자에 한해 "애인"으로 지급한다는 방법으로 처리해버리고 있는 것. 현실에서도 말기암 환자에 한해 강력한 마약을 진통용으로 아낌없이 사용하는데 그와 비슷한 것인 셈.

이쿠루는 애인을 지급받을 때 이런 사실을 전혀 몰랐으며, 복지과 직원이 괜찮다, 이건 좋은 것이다 하며 떠넘기다시피 했다. 나중에 이쿠루의 집에 찾아왔던 이쿠루의 선생님이 이쿠루가 유전자 개조인간과 동거하고 있는 것을 보고 경악하며 '쟤는 너보다 먼저 죽을텐데 어떻게 감당하려고 그러느냐, 돌려줘라' 하는 얘기를 듣고서야 "애인"의 정체에 대해 알게 된다.

귀엽게 생긴 아이 역시 애인으로 만들어지기 전에는 뭐였는지 알 수 없다. 아이도 희미하게 기억이 남아있는지, "아이가 되기 전에는 뭔가 다른, 좀 무서운 사람이었던 것 같다" 는 말을 한다...

그런 세상 속에서도 두 연인들이 자기들만의 작은 천국을 가꾸며 얼마남지 않은 둘만의 삶을 소중히 영위하는 모습을 찡하게 보여주는 작품이다.

결말은 나름대로의 해피엔딩으로, 남녀 주인공들은 죽었지만 기적적으로[7] 그들 사이에서 생겨난 아기가 무사히 태어나는 것으로 마무리.

원래 짧은 에로물을 주로 그렸던 작가 다나카 유타카는, 처음엔 이 작품 역시 SF 에로물 정도로 그리려고 했던 것 같다 (작품 맨 첫장면이 아이의 슴가다). 하지만 여주인공이 너무 천진난만한데다 시한부인생인 남주인공까지 겹치며 일찌감치 순애물 비슷하게 노선이 변경되어버리고, 거기다 중간쯤부터는 세계멸망이라는 무거운 내용까지 섞으면서 꽤나 진지한 작품으로 변했다. 덕분에 작품이 끝날 무렵 작가가 완전히 탈진하여, 이 작품 연재가 끝난뒤 일년가까이 요양을 했다고.

한국에서는 멤피스라는 출판사에서 4권까지 발매했으나 일본에서는 5권으로 완결, 그리고 재미가 좋았는지 애장판도 나와있다.

다행히 5권은 번역본이 나왔다.

여담으로, 최종병기 그녀라는 만화가 이 작품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보인다.

4 MBC의 전 월화 드라마

애인(1996) 항목으로.

5 손오공 에서 제작,발매한 관절인형 시리즈

자세한 내용을 추가바람.
  1. 영화 레옹에서도 어린 소녀 마틸다가 레옹과는 삼촌 조카사이라고 속이고 한 여관에 머물던 중, 여관의 지배인과 대화를 나누다가 농담삼아 "사실은 삼촌은 아니에요, 제 애인이에요."라고 하자 지배인의 얼굴이 얼어붙는 장면이 있다. 이는 레옹과 마틸다의 나이 차도 있지만, 이때 그녀가 'He is my lover."라고 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레옹과 마틸다는 지배인이 부른 경찰에 의해 호텔에서 쫓겨났다.(…)
  2. 반대로 연애의 대상이 아닌 여성, 남성 친구는 각각 female friend 여자사람친구, male friend 남자사람친구 라고 한다.
  3. 물론 일본어의 애인 의미
  4. 이쪽은 직접적인 히로인 쟁탈전만 포기했으나... 각각 해당 항목 참조.
  5. 시간이 흐르며 정신적으로 점점 성장하긴 한다. 처음엔 집의 벽에 마구 낙서를 하거나 매실주가 달다고 훔쳐마시고 탈이 나는 등 정말 어린애였는데, 머지 않아 집안일도 돕고 부끄러움도 느끼게 되는 등 사춘기 소녀 레벨로 발달한다.
  6. 일종의 변형이 가해진 인간 클론인 듯.
  7. 상술한 대로 이 세계는 자연 출산이라는 것이 거의 없다. 게다가 아이는 유전공학적으로 개조된 클론이라 생식능력이 없는 것이 당연하다. 그런데도 둘 사이에 자연적으로 아기가 생겨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