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활국

(신분고국에서 넘어옴)

신분활국(臣濆活國)

1 개요

마한 54개국 중 하나. 삼국지 위서 동이전에서 앞 부분에 나온 것으로 보아 경기도에 위치한 것으로 추정된다.
신분활국 외에도 오자가 있어 신분첨국(臣濆沾國), 신분고국(臣濆沽國)이라고도 한다. 사전에는 신분활국을 사용하므로 신분활국을 문서명으로 한다. 물론 전부 다 리다이렉트 해 두었으니 무엇으로 검색하든 상관없다.

2 비정 위치

경기도 안성시 양성(陽城)의 고구려시대 지명이 사복홀(沙伏忽) 혹은 사파을(沙巴乙)인 것이 신분활과 음이 비슷하다는 이유로 비정 위치로 추정되었다. 그러나 6번째인 우휴모탁국(優休牟啄國)이 강원도 춘천에 비정되고 8번째인 백제국(伯濟國)이 서울특별시 강남에 비정되므로 7번째인 신분활국은 대체로 그 사이에 비정될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3 기리영 전투의 주체?

서기 246년에 일어났던 기리영 전투의 주체로 고려되고 있다. 한자 해석을 다르게 함으로써 신분활국이 이 전투를 주도했다는 설인데 기리영 전투의 주체가 백제일 때 가지는 많은 의문점들을 해결하고 있어서 현재 기리영 전투의 주체가 백제국이라는 설과 맞서고 있다. 이 때문에 신분활국이 임진강 하구에 위치한 파주 육계토성으로 추측되기도 한다.

이 기리영 전투의 상대가 한군현낙랑군대방군이기 때문에 일개 마한 54개의 소국인 신분활국이 그러한 세력을 가지고 있었느냐라는 반론이 나오는데 삼국지 동이전 한조에서는 신지를 우대하는 호칭인 "신운견지보(臣雲遣支報)" "안야축지(安邪踧支)" "분신리아불예(濆臣離兒不例)" "구야진지렴(拘邪秦支廉)" 이라는 구절[1] 중 분신(濆臣)을 신분활국(臣濆活國)에 대응시켜 백제국과 동급의 세력을 지닌 경기도 북부 소국의 맹주일지도 모른다며 이에 대해 반박하고 있다. 오히려 이 구절에 백제가 포함되지 않으니... 안습

4 멸망 시기

원삼국시대 소국들이 늘 그렇듯이 멸망 년도는 확실치 않다. 하지만 만약 신분활국이 기리영 전투의 주체라면 기록 끝에 한(韓)을 멸하였다라는 구절이 있기에 기리영 전투 이후에 멸망했음을 알 수 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경기도 지역의 국가이므로 빠르면 백제 고이왕에 의해 늦게까지 잡으면 근초고왕에 이르러서야 흡수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1. 다만 이 구절이 신지 우대 표현이라는 것은 추측일 뿐 확실한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