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이 카맛테쨩

神聖かまってちゃん[1]
Shinsei Kamattechan

치바 현 출신의 일본 록밴드

1 개요

파일:Attachment/신세이 카맛테쨩/2014 06kama.jpg
2014년 6월의 모습

좌측 부터 베이스의 치바깅(ちばぎん), 키보드의 mono, 드럼의 미사코(みさこ), 기타&보컬의 노코(の子)


라이브 인기곡 중 하나인 "해질녘의 피아노(夕方のピアノ)"의 라이브 영상.
그들 음악의 특징인 mono의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과 그 위에 얹혀지는 노코의 보이스 이펙터를 사용한 어린아이익룡를 연상케 하는 보컬을 들을 수 있다.시네에에에에에엨에에엨!!시네에에엨!시네에에엨!!!!!

공식 홈페이지

2008년에 결성하여, 2010년 12월에 2nd 앨범 "시시해"로 메이저 데뷔 하였다. 레이블은 unBORDE(워너 뮤직 재팬 산하 레이블),PERFECT MUSIC[2], 소속사는 PERFECT MUSIC 이다.

그들은 앨범의 발매를 통한 활동보다는 2008년 결성 당시부터 꾸준히 유튜브니코니코 동화등에 자신들의 곡과 PV를 투고하거나, 니코니코 생방송이나 TwitCasting을 통해 정기적인 생방송 중계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초창기 부터 주 활동 무대가 인터넷이었고, 인터넷을 통해 유명해졌기 때문에 보컬인 노코는 자신들을 "인터넷 팝 록밴드"라고 지칭하기도 했다.

약칭으로는 "카맛테쨩"이 자주 쓰이며, 실제 표기시에는 "SKC"가 자주 사용된다.

국내에서는 전파녀와 청춘남 애니메이션의 오프닝, "os-우주인"을 담당한 에리오오 카맛테쨩[3]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2 음악성

신세이 카맛테쨩의 모든 음악은 보컬인 노코가 전부 혼자서 작사/작곡한 곡들이다.

그들의 음악은 대중성과는 약간 거리가 있는 곡들이 대부분이며[4], 얼핏 들으면 이게 정말 음악인가 싶을 정도로 심난하고 난해하기 짝이 없는 물건들도 많이있다.
그들의 노래의 특징은 아름다운 피아노 선율과 노코의 보이스 이펙터를 이용한 기괴한 보컬을 들 수 있다. 보이스 이펙터로 조정하는 목소리는 여러 바리에이션이 있으며, 순진한 어린아이의 목소리부터 비명에 가까운 괴성까지, 각양각색이다.[5]
게다가 노코의 창법도 괴상해서, 음이탈은 기본이요, 귀가 아플 정도로 그냥 소리만 질러댈 때도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카맛테쨩의 노래를 처음 들어본 사람들은 일단 그 괴상한 보컬에 거부감을 느끼며, 뒤에 깔리는 피아노는 정말 아름다운데 보컬이 난해해서 못들어주겠다는 사람도 있으며, 아니면 오히려 그런 독특한 보컬이 마음에 들어서 팬이 되는 등 호불호가 정말로 강하게 극단적으로 갈리는 밴드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들의 노래에는 들으면 들을수록 끌리는 묘한 중독성이 있어, 한번 팬이 되면 계속해서 파고들게 되는 묘한 매력이 있는 밴드이다. 그들의 노래에 자주 사용되는 주제는 대표적으로 이지메, 히키코모리, 니트 생활의 불안, 정신병등 독특한 것들이 많고 전체적으로 가사는 과격한 표현이나 난해한 단어들, 어린아이들을 연상케하는 단어들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후술할 노코의 실제 경험이 바탕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은 장르에 얽매이지 않는 여러가지 음악을 만드는데, 언급되는 것만으로도 얼터너티브 록, 인디 록, 펑크 록, 일렉트로니카, 드림 팝, 슈게이징, 힙합, 노이즈 록, 아방가르드등, 그들의 음악을 하나의 장르로 구분 짓는 건 무의미할 정도로 스펙트럼이 넓다.

3 멤버

노코와 mono, 치바깅은 유치원 시절부터 아는 사이였고, 미사코는 대학 졸업후 트위터를 통해 알게 된다.

3.1 노코(の子)

신세이 카맛테쨩의 마스코트이자 중심적 인물, 훌륭한 작사/작곡 능력을 가진 천재이자, 지금의 신세이 카맛테쨩을 있게 만든 인물. 하지만 도를 넘은 관심병짓으로 안티팬을 양산해내는데 공헌한 장본인.

본명 오오시마 료스케(大島亮介), 신세이 카맛테쨩에서 보컬과 기타를 담당하며, 모든 곡의 작사와 작곡을 담당하고 있다. 다니고 있던 고등학교를 자퇴하고나서 니트 생활을 보내면서, 혼자 2ch에서 자작곡을 발표해왔다.
학생시절에 이지메를 당해, 비슷한 시기에 있었던 모친의 죽음등이 원인으로 경계성 인격장애를 앓고 있으며, 정신과를 통원하며 치료를 받으며, 정신약을 복용해왔다. 현재는 많이 호전된 상태이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정신약의 복용은 계속하고 있다는 듯.
신세이 카맛테쨩을 결성하고 나서는 파멸적인 라이브 퍼포먼스로 화제를 모았는데, 대표적인 것들을 나열해 보자면, 유혈, 전라, 방뇨, 무허가 노상 라이브 등등. 또한

영향 받은 뮤지션로 오아시스(밴드), 픽시즈, 마이 블러디 발렌타인, 에이펙스 트윈, 토가와 준, 자가타라, 근육소녀대, P-MODEL, 히사이시 조를 꼽았다. 참고로 히사이시 조를 제외하면 모두들 한 똘끼 하는 뮤지션으로 유명하다 (...) 특히 자가타라 같은 경우 국내엔 알려지지 않았지만 신세이 카맛테쨩랑 닮은 점이 많은 편이다. 파괴적인 퍼포먼스와 음악, 광기와 사회로부터 소외를 담은 가사, 프론트맨의 정신병력까지...

3.2 mono

3.3 치바깅(ちばぎん)

3.4 미사코(みさこ)

4 역사

4.1 결성 전

4.2 결성 후

5 디스코그래피

5.1 싱글

5.2 앨범

6 기타

작성중
  1. かまってちゃん(카맛테쨩)은 관심종자와 같은 뜻을 가진 단어이다. 즉, 직역하면 신성한 관심종자.
  2. 그들의 소속사이자 인디 레이블로, 기타 사정에 의해 unBORDE에서 릴리즈 할 수 없을 때 그들의 앨범을 릴리즈 해준다. 대표적인 예가 후술할 "해질녘의 피아노"와 "다 뒤져" 등
  3. エリオをかまってちゃん, 신세이 카맛테쨩의 멤버에 전파녀와 청춘남의 등장인물, 토와 에리오의 성우, 오오가메 아스카가 게스트 보컬로서 참여한 명의이다.
  4. 하지만 2014년 들어서는 대중적으로 어필하기 위해 기존 카맛테쨩의 스타일과 대중저기 기호를 절충한 음악들도 발표하고 있다, "프론트 메모리(フロントメモリー)"나 "늘친구(ズッ友)"같은 곡들이 그 예
  5. 그래서 보이스 이펙터를 사용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들으면 여자 보컬로 착각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