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B1A4)

WM엔터테인먼트소속 아티스트
B1A4오마이걸아이(가수)
B1A4
진영신우산들바로공찬
음반, 방송, 팬덤
신우
width=100%
본명신동우(申東祐)[1] / Shin Dong Woo
출생1991년 6월 16일,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가족부모님, 누나[2]
소속B1A4
소속사WM엔터테인먼트
신체182cm, 68kg, A형, 악력 - 54kg
포지션서브보컬, 메인댄서
성좌/지지쌍둥이자리/양띠
별명충남대, 핫바디(!), 끼르막, 미소1004...☆
특징어깨깡패[3], 뉴빵빵
학력봉명중학교
봉명고등학교
한양대학교 연극영화과 (재학)
SNS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4]
팬페이지곰신우닷컴
신동우닷컴

1 소개

"누군가의 팬이라는게 어떨 때는 쑥스러울수도 있고 민망할수도 있고 그럴수도 있다고 생각을 해요.

그런데 오히려 반대로 참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도 해요. 누군가를 열정적으로 좋아한다는거 자체가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라 생각하고 멋있는 일인거 같아요. 전 팬분들을 볼때마나 멋있다고 느껴요.
그게 열정적인 거거든요. 자랑스러운 일이고. 무언가 하나에 미쳐서 열광하는거 자체가 멋있고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부끄러워 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 2015년 10월 4일 《어메이징 라디오》에서

파일:Attachment/신우/존잘남 신동우.jpg

이게 신우라고?!
믿을 수 없다

충북 청주 출신.느릿느릿한 말투와 행동[5]으로 곰이라고 불린다.

본인 입으로 말하긴 좀 뭐하지만 멤버 중 최장신이며 작은 얼굴과 넓은 어깨를 가지고 있으며 8등신이라고 하며 자신의 매력포인트는 꽃미소.(!) 비율도 좋고, 얼굴도 작으며, 턱선이나 튀지 않는 이목구비도 라인이 참 가지런하다. 2013년 1월을 기점으로 치아 교정을 했는지 치열이 한결 가지런해져서 이목구비가 더 살아났다. 이전까지는 앞니가 큰 토끼 이빨이었다.

'걸어본다' 활동을 비롯, 정규 2집 'WHO AM I' 부터 안경을 벗었다.(!) 헤어 스타일도 변화를 줘 전보다 짧은 길이의 단발로 활동하고 있다. 팬들은 리즈갱신을 했다며 환호하는 중. 누나 팬의 비율도 적지 않은 편이라 누나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멤버라는 멤버들의 증언도 있다.[6]

미니 5집 'SOLO DAY' 활동에서는 머리를 더욱 짧게 잘라 팬들이 환호성을 질렀다! 이제는 자신들의 그룹들도 어느정도 알려졌으니 자신도 다양한 헤어 스타일들을 시도해보겠다는 의지를 내보이기도 하였다.

최근(2016년 2월 중순)에는 데뷔 후 처음으로 앞머리를 잘라 '덮신우'를 시전했다.

멤버들의 증언에 의하면 꼼꼼한 엄마와 같은 스타일이라고도 한다. 특히 막내이자 룸메이트인 공찬을 챙기는 모습을 종종 보여서 엄마라는 별명에 신빙성이 더해지는 중.

리더인 진영과 동갑이고 오히려 생일이 더 빠른데 왜 진영이 리더를 맡게 되었는지에 의아해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신우보다는 진영이 리더십이 강하고 멤버들을 통솔할 수 있기 때문인 듯. [7] 진영이 아빠라면 신우는 엄마

별명으로는 곰신우, 신끼르막, 신기자,☆...갭골1004...☆ [8] 등이 있다.

삼겹살과 떡볶이를 매우 좋아하는데, 모 인터뷰에서는 가수가 아니었다면 삼겹살집 사장이 되지 않았을까 라고 조심스레 의견을 피력한 적이 있고, 케이블 모 리얼리티 프로그램에서는 직접 떡볶이를 만들기도 했다. 한간에, 그들이 2014년에 아딸 분식 광고 모델이 된 것은 신우의 무한 떡볶이 사랑이 아니냐는 추측도 있다.

자신의 말에 의하면 첫사랑은 16살때 겪었다고 한다. 첫키스는 15살이라며

라면을 끓여먹을때는 스프를 먼저 넣어 먹는다고 한다.

2 데뷔 후

미니 2집 'It B1A4'의 타이틀곡 'Beautiful Target'을 바로와 함께 작사. 그 외에도 작곡/작사에 꾸준히 참여하고 있다.[9] 같은 그룹 멤버인 진영에 비하면 아직 부족하지만 나쁘지 않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Seoul'은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십분 살린 곡이라 곡 안에서의 보컬 운용도 다른 곡에서의 보컬과 비교하면 뛰어난 편.

'MY LOVE'의 무대에서 솔로 댄스 파트를 비롯, 대부분의 무대에서 안무의 중심에 서있다. 멤버들이 가장 춤을 잘추는 멤버에 그를 꼽는 등, B1A4에서 춤 실력이 가장 출중하다. 데뷔 초기에는 할배 진영을 제외하곤 타 멤버들과 큰 실력 차이가 없어보였지만 점차 신우의 춤 실력이 부각되고 있다. '잘자요, good night', '이게 무슨 일이야' 같은 무대에서도 댄스 타임에 혼자 앞에 나서기도 하고, 무엇보다 'Lonely' 도입부에서 센터다(!).

프리 댄스에는 약하지만 배운 춤을 춘다거나 약간 응용하는 정도에선 제법 괜찮은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물론 다른 멤버들에 비해서이지만

드라마 '선녀가 필요해'로 드라마 데뷔를 하였다. 1화째 부터 나왔다. 아이돌 조연 치곤 그나마 비중있는 역할인 듯. 첫연기 치곤 연기력은 합격점, 그날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좌지우지 되긴 했지만, 후반엔 분량이 꽤 늘어나는 데도 잘해줬다.

2013년 하반기에는 신보라의 노래인 '꽁꽁' 뮤직 비디오에 오하영과 출연하였다.#

심심타파 요일 코너(오글주의보), 슈퍼주니어 키스더라디오의 요일 코너 라디오 고정 게스트를 주로 했던 이력이 있다.

3 음악

3.1 가창력

일단 일반적인 인식에선 산들 다음 가는 B1A4의 보컬이다. 가요제 출신이라[10] 어느 정도 믿고 쓰는 보컬이긴 하지만, 잘부른다고 하기에도 뭐하고, 못부른다고 하기에도 뭐한 미묘한 보컬. 기본적으로 성량이 나쁜 편은 아니지만 음역대가 좁은 탓에 산들에 비해 답답하게 느껴지는 보컬.

공찬이 각성이라도 하지 않는 이상, 무대 위에 어울리는 보컬 재목이 산들신우 밖에 없기 때문에 좀 더 분발 해줘야[11] B1A4가 무대위 가창력으로도 진정 호평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활동을 할수록 점점 나아지는 모습을 보인다. BABY, I'M SORRY에서는 무려 산들보다 높은(!) 음역대를 소화했다. 정규 2집 Lonely에서는 훨씬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면서 도입 및 마지막 부분의 가성은 물론, 후렴구의 클라이막스도 소화해내는 장족의 발전을 보여줬다. 실전 경험이 쌓이면서 점차 안정적인 보컬로 변해갈 것으로 기대된다.

정규 2집 앨범 수록곡인 '음악에 취해'에서는 혼자서 곡 전체를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신우 작사/작곡을 한 본인의 솔로곡으로, '마이클 잭슨을 오마주하는 편곡에 라이트한 톤의 기타 사운드 위에 80년대 아날로그 빈티지 신스가 곡의 색깔을 잡아주고 있다'는 앨범 소개 문구에서 볼 수 있다시피 댄스곡이다. 콘서트에서 처음으로 무대를 선보이며 춤과 노래를 소화해내는 역량을 보여줬다. 다만 호흡 조절은 아직 부족한듯.

헌데 2014년 03월 15일에 방송된 KBS2TV 불후의 명곡 2 - 이미자 1편에서 같은 그룹 멤버 산들과 듀엣으로 '안 오실까봐'를 불렀는데보러가기, 기대했던 것보다 더 좋은 무대를 보여주었다. 애절하면서도 담백하고 맑은 화음을 보여주었다.[12]

하지만 요즘 뮤지컬를 하여 목소리 힘에 실린게 눈에 보인다. 삼총사의 달타냥 역을 맡게 되고 그런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더 힘이 있고 음역대가 올라간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ost를 불렀다 신데렐라와 네명의 기사 5화에 부른 게 나왔지만 음원으로 나올지는 모르겠다. 그 노래를 보면 자신의 발성과 새로운 발성이 추가 된 느낌이 들었고, 감성도 만만치 않다는 것.

가창력과는 별개로 랩도 바로만큼은 아니지만 꽤 잘하는편이다. '예뻐', 'Good Love', 'super sonic', 'Beautiful Target', '너때문에'에서 신우의 랩을 들어볼 수 있다.

3.2 뮤지컬

뮤지컬 '체스'의 남자주인공 '아나톨리'에 여러 아이돌 가수들과 캐스팅[13] 되었다. 이 뮤지컬은 6월 18일 저녁에 기업 단관으로 프리뷰 공연을 했고, 6월 19일에 본공연 첫공연을 시작하여 7월 19일에 마지막 공연을 마쳤다. 참고로 신우는 6월 21일 낮에 첫 공연, 7월 18일 낮에 마지막 공연을 하였다,신우가 첫 공연 커튼콜때 울먹거렸는데, 이를 보고 모두들 그를 귀여운 울보라고 여겼다. 근데 막공에서도 울먹거렸다는...역시 우리 울보 큰 애기

파일:Buqiwuwr.jpg

2015년 6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1개월 동안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뮤지컬 '체스'의 남자주인공 '아나톨리' 역할을 맡았다. 생각보다 더욱 안정적인 목소리 톤, 연기력을 보여주어 팬들은 물론, 기자들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위에 언급했던 것처럼 음역대가 좁은 탓인지 고음처리가 완벽히 안정적이지는 못했다. 공연마다 차이가 있었을 수 있다. 하지만 여주인공과의 케미가 잘 맞는다는 언급이 많았고 성장 가능성 또한 높이 샀다.

파일:XQCMqXt.jpg
파일:Px7sZe7.jpg

2016년 1월에는 뮤지컬 '삼총사'의 달타냥 역에 쿼드 캐스팅되었다는 공지가 있었는데, 뮤지컬 배우 '카이', 제국의 아이들 멤버 '박형식', 그리고 같은 그룹 멤버인 B1A4 산들이 캐스팅 되었다. 이 뮤지컬은 4월1일부터 6월26일까지 서울 신도림 디큐브 아트센터에서 공연 예정이다.

3.3 음반 참여

  • 미니 앨범 2집부터 음반 작업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타이틀 곡이었던 'Beautiful Target' 작사에 참여.
  • 미니 앨범 4집 수록곡 'Good Love' 작사.
  • 정규 앨범 2집 수록곡 '음악에 취해', 'Seoul' 작사/작곡. 'Amazing'작사
  • 미니 앨범 5집 수록곡 'Drive' 작사/작곡.
  • 미니 앨범 6집 수록곡 'Love is Magic' 작사/작곡. 히든트랙 '행복하자' 작사/작곡.

꾸준히 본인의 자작곡들을 수록하며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진영과는 다른 분위기의 곡들을 만들고 있어서 팬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아직까지는 진영 중심으로 진행되는 B1A4의 음악성 측면에서도 추후 큰 도움이 될수도 있다. 본인도 욕심이 있는 듯 하니 기대해도 좋을듯?

4 트리비아

  • 집이나 숙소에선 자주 벗고(?) 다닌다고 한다. 하루는 샤워를 하려고 옷을 모두 벗었다가 잠이 들었고 잠에서 깨어난 산들이 그걸 보고 경악해서 수건으로 덮어 주었다고 한다. 왜 이불로 덮어주지 않았냐는 신동의 말에 이불이 아까웠다는 산들(...).
  • 2014년 말, 씨스타효린과 '지워'로 활동하였던 가수 주영과 친분이 있다. 초등학생 때부터 친분을 이어온 케이스. 초등학생 때 글짓기도 같이 했던(!) 끈끈한 사이. 2009년 친친가요제에 같이 나간적이 있다고 한다. 거기선 신우가 랩을 하고 주영이 노래를 했다.
  • 안경을 착용하고 간 팬싸인회에서, 안경을 잠깐 벗었는데 한 팬이 신우에게 '오빠 안경 벗으니까 멋있어요'라고 말하려던 걸 '오빠 머리 벗으니까 멋있어요'라고 말해 멤버들이 모두 빵 터진 있다 카더라.
  1. 동녘 동 자에 도울 우 자를 쓴다.
  2. 5살 차이라고 한다. 정규 2집을 찾아보면 누나에게 혼난 적이 있다는 내용도 있다.
  3. 이렇게 어깨 넓은 사람이 엘사 분장을 한 적도 있다.
  4. 2016년 3월 생겼다. 사칭이 아니냐는 의혹이 팬들에 의해 제기되기도 하였지만, 위의 인스타그램 계정의 프로필에 있던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이 계정이 나오므로 사칭은 아닌 듯.
  5. 파일:Attachment/신우/곰.jpg 증거 자기 혼자 절대 안 일어나고 동생들이 일으켜줘야 일어난다는 바로의 증언
  6. 2014년 2월 27일 컬투쇼 중
  7. 데뷔 초기 어느 라디오에서 투표를 통해 진영이 리더가 되었다고 밝혔다.
  8. (갭골은 신우가 고등학생 때 활동했던 밴드 이름.)
  9. 미니 4집앨범 중 'Good Love' 작사, 정규 2집앨범 중 'Amazing' 작사, 동 앨범 중 'Seoul' 작사/작곡.
  10. 09 친친 나인뮤지스 혜미와 동기.
  11. 진영은 넓은 무대보다는 좁은 곳이 어울리는 미성 보컬
  12. 참고로 영상에서 왼쪽은 산들, 오른쪽이 신우이다.
  13. 조권, , 과 함께 쿼드 캐스팅 되었다. 참고로 신우은 이 뮤지컬로 뮤지컬 배우 데뷔를 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