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루 디 에이지스/군사 유닛 카드 목록

1 개요

쓰루 디 에이지스의 군사 유닛 카드들을 종류별로 분류한 목록이다.
텍스트는 한글 정발판을 따른다.

군사 유닛은 보병(Infantry), 기병(Cavalry), 포병(Artillery), 그리고 공군(Air Force)이 존재한다.

  • 보병 - 가장 기본적인 유닛이다. A시대 카드가 기본적으로 주어지며[1], 개발할 때 드는 과학 비용이 가장 싸다. 전술을 적용할 때 유닛 수 대비 군사력 보너스는 가장 낮으나, 적용되는 전술의 수는 가장 많다.
  • 기병 - 1/2/3시대 카드가 존재하는 유닛이다. 개발할 때 드는 비용이 동 시대의 보병보다 1 비싸나, 전술 보너스는 보병보다 효율적이나, 적용되는 전술의 수는 보병보다 다소 적다.
  • 포병 - 2/3시대 카드가 존재한다. 개발할 때 드는 비용이 동 시대의 기병보다 1 비싸나, 전술 보너스는 가장 효율적이다.[2]
  • 공군 - 3시대 카드 전투기만 존재한다. 개발할 때 드는 비용이 가장 비싸지만, 전투기 1대는 가진 전술 1부대의 보너스를 2배로 뻥튀기한다.

각 유닛의 군사력은 A/1/2/3시대 유닛 하나당 1/2/3/5로 모두 같으며, 유닛 건설 비용도 2/3/5/7로 모두 같으므로, 아래 세부 항목에는 생략했다. 전사 다섯이면 탱크 하나랑 맞먹는다. 대전차오함마술?

신판에서는 위의 개발 비용 규칙이 깨졌다. 아래 세부 항목 참조.

2 보병(Infantry)

이름전사
시대A시대
카드 갯수해당없음
개발 비용없음

가장 기본적인 군사 유닛으로, 게임판에 인쇄되어 있으며 유닛 하나를 가지고 시작한다. 이걸로만 게임하면 군사력이 모자라서 온갖 이벤트랑 공격을 다 맞을 것이다. 더 높은 등급의 보병을 비롯한 다른 병종도 꼭 개발하여 전술의 유동성을 늘리고 군사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도록 하자. [3]

이름검사
시대1시대
카드 갯수2/2/3
개발 비용(구판)3, (신판)4

1시대의 보병 유닛이다. 자원 대비 군사력 효율과 토큰 대비 군사력 효율이 모두 전사보다 좋은 사기 유닛. 게다가 개발 비용도 저렴하다. 검사 셋에 군단[4] 전술만 내려도 8 군사력으로 1시대 중후반까지 군사력 상위권에 어지간하면 남을 수 있다. 토큰이 모자란 1시대인데도 3토큰에 잘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신판에서는 사기성을 감안해서 과학 비용이 늘었다.

이름소총병
시대2시대
카드 갯수1/2/2
개발 비용(구판)5, (신판)6

2시대의 보병 유닛이다. 검사를 집지 못했다면 집어 두도록 하자. 보병이 빠지는 전술은 몇 개 없고, 또한 소총병이 있으면 3시대 전술을 온전히 사용하는 데 용이하다.

신판에서는 과학 비용이 늘어났으며, 2시대의 세 군사 유닛이 모두 같은 과학 비용(6)을 갖는다.

이름현대 보병
시대3시대
카드 갯수1/2/2
개발 비용(구판)8, (신판)10

3시대의 보병 유닛이다. 자원 대비 군사력 효율이 가장 좋은 것이 3시대로, 3시대 군사 카드를 많이 내렸다면 군사력 1등은 식은 죽 먹기일 것이다. 이 카드를 사용하여 3시대 전술 중 하나인 근대 부대[5]를 쓰면 흉악하기 그지없다.

신판에서는 보병의 범용성을 고려했는지, 과학 비용이 증가하여 전투기 다음으로 비싼 카드가 되었다.

3 기병(Cavalry)

이름기사
시대1시대
카드 갯수2/2/3
개발 비용(구판)4, (신판)5

1시대의 기병 유닛이다. 검사보다 가치가 더 높은 카드로, 1시대의 전술을 모두 커버하기 위해서 필수불가결한 카드이다. 특히 중세 부대[6]같이 군사 수 대비 효율이 높은 전술 보너스를 이용하여 기사를 못 간 사람과 간 사람 사이의 군사력 차이를 확실히 보여줄 수 있다. 3인플 이상이라면 3토큰에라도 짤라가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런 것이다.

신판에서 검사와 사이좋게 너프를 먹었다.

이름기마병
시대2시대
카드 갯수2/2/2
개발 비용6

2시대의 기병 유닛이다. 기사를 쓴다면 집을 이유가 별로 없지만, 기사를 집지 못했다면 기마병과 대포 중 하나는 꼭 집자. 2시대 이후로는 기병과 포병 없이 쓸 수 있는 전술이 하나도 없다.

이름탱크
시대3시대
카드 갯수1/2/2
개발 비용9

왜 탱크가 기병인지는 묻지 말자
3시대의 기병 유닛이다. 2시대 유닛이 인기가 별로 없기 때문인지 3시대 탱크는 인기가 많다. 기사에서 탱크로 올릴 때마다 군사력이 3씩 훅훅 늘어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반란군들 머리통을 날려버릴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4 포병(Artillery)

이름대포
시대2시대
카드 갯수2/2/3
개발 비용(구판)7, (신판)6

2시대의 포병 유닛이다. 2시대 전술 중 포병을 사용하는 전술은 상당한 효율을 자랑하기에, 일단 집고 생각해도 되는 카드이다. 대포의 유일한 단점은 정작 2시대 최고의 사기 전술인 고전 부대에는 단 하나도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실 그건 고전 부대가 너무 오버밸런스인거다

심지어 신판에서는 개발 비용이 줄어들기까지 했다. 본격 포방부 만들기

이름로켓
시대3시대
카드 갯수1/2/2
개발 비용(구판)10, (신판)8

3시대의 포병 유닛이다. 개발 비용이 비싸고 대포가 워낙 좋은 카드라 많이 사용되지는 않는다. 물론 집어서 쓰기만 하면 강력하기는 하지만, 처칠이나 과학덕후 문명이 아닌 이상 이걸 쓸 만큼의 여유가 있기는 힘들다.

신판에서는 개발 비용이 무려 2나 줄어 3시대 유닛 중 가장 싼 개발 비용이 되었다. 본격 포방부 만들기 2

5 공군(Air Force)

이름전투기
시대3시대
카드 갯수2/2/3
개발 비용(구판)11, (신판)12

공군은 전투기가 유일하다. 개발 비용이 체제 카드를 제외하면 제일 비싸고[7] 전술에 포함되지 않는 유닛이지만, 전투기 한 대마다 전술 보너스 1세트가 2배로 뻥튀기된다. 이게 어떤 뜻이냐면, 구식 유닛이 없는 나폴레옹 부대[8] 한 부대를 가지고 있을 경우, 전투기를 하나 찍으면 군사력이 5+8=13이나 늘어난다는 뜻이다! 구식 유닛이 없는 근대 부대[9]를 쓴다면? 전투기 한대에 탱크 세대가 넘는 18 군사력이 나온다. 심지어 나폴레옹에게 주어지는 군사력 보너스도 전투기가 있을 경우 2배로 뻥튀기된다. 가장 큰 전술 보너스 1개만큼이기 때문이다.

신판에서는 개발 비용이 1 증가하였다.
  1. 각자의 게임판에 인쇄되어 있다.
  2. 정확히는, 포병이 들어간 전술 보너스가 무지막지하게 높은 경우가 많다.
  3. 꼭 군사력 1등을 항상 먹을 필요는 없다. 4인플이라면 군사력은 2등으로만 유지하면 충분하고, 3인플은 공동1위 내지는 3등과 차이가 많이 나는 2등 정도면 충분하다.
  4. 전술 - 보병/보병/보병. 1부대당 군사력 +2
  5. 보병/보병/기병/포병. 1부대당 군사력 +13(7)
  6. 보병/기병. 1부대당 군사력 +2
  7. 그나마도 혁명 비용만을 생각하면 체제보다도 비싸다.
  8. 보병/기병/포병. 1부대당 군사력 +8(4).
  9. 보병/보병/기병/포병. 1부대당 군사력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