有馬温泉.
일본의 온천지. 효고현 고베시에 위치한 유명온천이다.
방문객이 많은 간사이 지방의 특성과 고베의 관광객이 합쳐져 매우 많은 수요를 뽐내고 있는 온천이다.
관광객들은 보통 고베를 둘러보고 찾아가는 경우가 많다. 역시 인접한 롯코(六甲)산과 묶어서 관광하기도 한다.
고베의 중심부인 산노미야에서 철도를 이용해 찾아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 노선에는 무려 3개의 철도회사가 영업하고 있기 때문에 환승이 다소 번거롭다. 그래도 이 지역을 방문한 외국 관광객들은 대부분 스룻토 간사이 패스를 비롯한 철도 패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철도를 이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구체적으로는 산노미야역에서 코베 시영 지하철로 신코베역까지, 그리고 호쿠신 급행전철로 타니가미역까지, 그리고 다시 코베전철 아리마선(線)으로 아리마온센역까지 가게 된다. 다만 철도회사끼리 상호 직통환승이 되므로 일일이 갈아타거나, 추가요금을 낼 필요는 없다.
좀더 편리하게 가려면 산노미야에서 버스를 탈 수도 있다. 산노미야 역 근처에서 한큐버스나 신키(神姫)버스를 타면 신코베역을 거쳐 아리마온천까지 데려다준다. 조금 떨어진 버스 터미널로 가면 JR의 직행버스도 있다. 다만 한큐버스를 제외한 버스들은 패스가 통하지 않으므로 별도 요금을 내야 한다.
고급 온천료칸의 경우는 송영버스를 운행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 아리마온천역까지만 간다.
온천수 성분을 이용한 탄산 전병은 이 동네의 명물 과자이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늘어나는 관계로 온천 내 위생상태가 불결한 경우가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