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베

logo.gif

시청 홈페이지
한국어 홈페이지

神戸(こうべ)[1]
※일본 사이트의 한국어 페이지에선 코베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다.

1 소개

Kobe_Mosaic06s4s3200.jpg
Twilight_view_of_Kobe,_from_a_point_near_Shin-Kobe_station.jpg
kobe_sightseeing.jpg

고베 타임랩스
Fear, and Loathing in Las Vegas의 말에 따르면 트랜스코어는 고베산 음악이라 카더라.[2]

빼빼로데이에는 빼빼로 대신 돼지고기 만두가 대히트하는 유일한 곳.[3]

일본의 도시. 효고 현에 위치하고 있다. 오사카, 교토 등과 함께 간사이 지방의 주요 도시. 오사카와 합쳐서 한신 지역으로 불리기도 하며(거기에 교토를 더해 '게이한신'이라 불리기도 한다), 오사카에서 JR로 30분 정도 걸리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낚이기 쉬운 것이 '고베' 역이나 '신코베' 역의 경우 시의 중심가와는 조금 떨어져 있다. 중심가에서 가장 가까운 역은 '산노미야' 역이다.[4]

관광객들은 오사카교토를 구경한 뒤에 열차로 고베로 향할 경우가 많다. 하지만 간사이 국제공항에서 직행 여객선[5] 을 타면 빠르고 편리하게 도착할 수 있다.

인구는 154만명 정도이며 일본에서 6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였지만, 최근 빠른 속도로 인구를 불려 가고 있는 후쿠오카에 밀려 7위가 되었다.

남쪽은 세토내해와 통하고 있으며, 고베항을 중심으로 공업이 발달하여 있다.

고베역 북쪽으론 상가인 하버랜드와 고베시립박물관, 고베차이나타운이 있으며 남쪽인 고베항 인근에는 랜드마크인 고베 포트타워와 해안공원, 고베 해양박물관(카와사키 월드[6])이 있다. 공원에는 고베 대지진당시 항구의 잔해를 보존해놓은 한신대지진 메모리얼 파크가 있으며[7], 그 외에 산타 마리아호의 복제품이 전시되고 있다. 고베 타워는 야경이 괜찮은 편.

과거에 일본이 처음 개항했을 시기에[8], 외국인 거류지가 설치되어 있었으며 이때 건설된 이진칸(異人館)이 지금도 몇 채 남아 있다. 고베 북쪽에 있는 기타노 이진칸 지역은 주택가 사이 사이에 끼어 있어서 구경하려면 일부러 찾아다녀야 한다. 입장료도 교토의 그것만큼 더럽게 비싸기도 하다. 남쪽의 이진칸은 해안에 위치하고 있다. 언덕길을 따라 이어진 서양건축물들이 꽤 이국적인 광경을 연출한다. 중심가 지역에 있는 건물도 미묘하게 디자인이 이국적이다. 차이나타운과 화교 학교가 있으며, 조총련계 조선학교 역시 3곳이나 설립되어 있다.

서양문물을 일찍 받아들였기 때문에 일찍부터 육우를 사육해서 쇠고기가 유명하다. 관광객들이 어슬렁대다 보면 고깃집 삐끼까지 만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 중 품질이 매우 높은 것을 도시이름을 따서 고베규라 하고, 약간 낮은 것은 효고현 중부지방의 이름을 따서 타지마규라고 한다. NBA의 농구선수 코비 브라이언트는 아버지 조 브라이언트가 고베의 레스토랑에서 고베규 스테이크를 사먹고 너무 맛있어서 아예 아들 이름을 KOBE라고 지어버린 것. 고베 브라이언트 그 외에도 카레 역시 유명하다.
031924ac03cf0f3268719f1ee00f7ff0.jpg
1995년 1월 17일 긴키 지방에서 일어난 매그니튜드 7.2의 대지진(일명 고베 대지진. 정식 명칭은 '한신/아와지 대지진')으로 도시가 말 그대로 파괴되어 고베시 한정 집계로만해도 4,484명의 사망자와 14,679명의 부상자가 발생하는 대참사가 발생해서 외국에서도 어떤 의미로(...) 잘 알려져 있다.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특성의 지역인지라 내진설계가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무너져내린 건물이나 아예 누워버린 철도 등의 모습이 전세계에 생중계되면서 지진의 무서움을 알려주었기 때문. 게다가 높으신 분들이 아침에 일어난 피해를 점심 무렵에나 알았기 때문에 자위대보다 외국쪽 지원이 먼저 도착하는 사태까지 발생.(..)

극우성향이 강한 도시라서[9] 배낭여행을 하다 보면 종종 2차대전을 미화하는 극우세력들의 거리광고를 볼 수도 있다. 그냥 무시하자. 1월 1일 등 명절에 일정을 잡으면 상관없다. 우익들도 명절은 쇠러 간다

일본 최대의 야쿠자 야마구치 구미의 본거지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과거 오릭스 블루웨이브가 여길 연고로 뒀는데, 킨테츠 버팔로즈를 합병하고 오릭스 버팔로즈가 되면서 그쪽 연고지인 오사카로 이동했다. 그래도 가끔 여기서 블루웨이브 시절 홈인 고베에서 경기를 한다. 한신이 여름 고시엔 때문에 오사카 돔으로 셋방살이 하러 올 때라든가

Fate 시리즈의 무대인 후유키 시포켓몬스터담청시티는 고베 시를 모델로 하였다.

벨기에 작가 아멜리 노통브가 고베에서 태어났다.

칸사이지방 최고이자 일본 최고의 난관고인 나다고교가 위치하고 있다.

EZ2AC : NIGHT TRAVELER의 배경화면과 범용 BGA의 무대가 되는 도시이기도 하다.

2 주요 구

city_office_map.gif

kobe_area_img.jpg

  • 1 히가시나다구
  • 2 나다구
  • 3 주오구
  • 4 효고구
  • 5 기타구
  • 6 나가타구
  • 7 스마구
  • 8 다루미구
  • 9 니시구

3 해외 자매/우호/친선협력도시

3.1 자매/우호 도시

3.2 친선협력도시

4 고베 출신의 캐릭터

  1. 유니코드에서는 示부의 문자가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어 글꼴이 아니면 示가 아닌 위 사진과 같은 ネ로 보인다.
  2. 4집 앨범 Feeling of unity 의 'Party Boys' 라는 곡에서 "이것이 바로 고베산 음악이다!" 라는 가사가 있다. '이것'은 그들의 장르인 트랜스코어를 뜻한다.
  3. 2015년 11월 11일에 NHK 고베방송국의 <뉴스 고베発>에서 소개된 것으로, 난킨마치의 상인들이 돼지코의 모양이 숫자 11과 비슷하다는 것에 착안한 이벤트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27분 40초부터 관련 뉴스가 나온다.)
  4. 오사카에서 산노미야역까지는 사철이 더 점유율이 높았으나, 최근에는 JR이 졸라 빠른 신쾌속이라는 무기를 이용해 빠른 속도로 따라잡았다. 회사들이 직원들에게 교통비 지원을 통해 JR 쪽으로 정기권을 끊도록 유도하고 있기도 하며, 모토마치까지는 주간할인과 구간할인을 이용하면 사철과 요금 차이가 거의 나지 않기 때문이다.
  5. 일명 베이 셔틀. 다만 중간에 고베 공항을 거쳐가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운 점이 없지 않다
  6. 카와사키 중공업이 설립하였다.
  7. 지진박물관으로 유명한 사람과 방재 미래센터(人と防災未来センター )와는 다른데, 이곳에 가려면 산노미야 지나서 있는 카스가노미치역에서 내려야한다. JR의 카스가노미치역도 있지만 JR쪽은 내리면 거리가 훨씬 머니 한신전철을 이용해서 한신의 카스가노미치역에서 내릴 것.
  8. 2017년이면 개항 150주년이다!
  9. 하지만 맞은편에 있는 교토는 좌파성향이 강하다.
  10. 2010년 7월 친선협력도시 협약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