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아인

Aryan

히틀러가 이 문서를 좋아합니다

1 개요

산스크리트어로 "고귀한" 이라는 뜻에서 온 단어로, 이는 초기 인도유럽어족 중에서 인도-이란 지방으로 유입된 이들이 스스로를 가리킬 때 쓰는 말 중 하나였다. 이것이 19~20세기에는 의미가 확대되어 전체 인도유럽어족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오늘날 아리아인이라는 표현은 원래 의미인 인도-이란 지역의 고대 언어와 종족, 혹은 인도아리아어군 언어와 문화권을 가리키는 용어로 한정되어 쓰인다. 특히 현대적인 의미는 이제 언어학에서 말하는 어족으로써의 의미가 가장 강하다.

2 옛날의 우월주의

19~20세기에는 인도유럽어를 쓰는 백인들이 셈어를 쓰는 백인들, 황인, 흑인, 기타 등에 비해 우월한 인종이라는 사상이 팽배하기도 했다. 이에 영향을 받은 나치 독일아돌프 히틀러나치게르만족이 그 위대한 아리아 인종의 순수성을 가장 잘 보존한 민족이라고 주장했고, 이에 따라 온갖 반인륜적 범죄들을 저질렀다. 그런데 정작 아돌프 히틀러는 금발벽안의 아리아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명예 아리아인제도라는 것으로 인종세탁을 시도했다.[1]

따라서 아리아인 우월주의는 사실 백인이나 유럽인 우월주의와 다르며, 서구의 인종주의자들이 이런 말을 하는 것은 어불성설. 히틀러도 중동응? 여긴 인도유럽어족이 없는데? 인종에 관심이 많았다. 결국 게르만족 우월주의로 쓰였지만...

3 인종의 구별

아리아인은 Y염색체 하플로그룹[2] R1형과 엇비슷한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상위 하플로 그룹과는 다르게 하위 하플로 그룹과 어족은 서로 연관되는 측면이 크다 이는 하플로 그룹 R1와 인구어족의 이동경로를 역추적한 결과 이동경로가 일치하는 데에서 기인한다. 또한 현재, 하플로 그룹 R1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이 인구어족이 다수 거주하는 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부, 이란, 유럽인데 이는 이 지역에서 인구어족 계통의 언어가 주류 언어의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과도 일치한다.

최신 고고학과 고인골 유전체 분석을 토대로 재구성하자면 기원전 3천 년 경 흑해 북부 우크라이나/남부 러시아에서 등장한 Yamnaya 문화를 향유한 고대 종족이 유럽과 인도 등지에 인도유럽어를 전파한 조상으로 여겨진다. 이 사람들은 목축을 기반으로 한 유목집단으로 최초의 수레 발명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거의 유사한 문화가 중부 유럽과 파미르 고원 북부에 이르는 넓은 영역에 퍼져나갔으며 이와 함께 R1 하플로타입이 유럽 고인골 샘플에서 등장하기 시작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중부 유럽에서 Yamnaya 문화와 거의 유사한 문화인 Corded Ware 문화의 후예들이 유럽 언어와 유럽인의 조상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반대편의 Afanasievo 문화의 후손은 토하라인과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4 기타

이란의 국명은 이 "아리아"에서 유래한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이란 문서와 페르시아 문서를 보라.

울펜슈타인: 더 뉴 오더에서 B.J. 블라즈코윅즈가 지나가던 나치 간부 프라우 엥겔에게 훌륭한 아리아인의 표상이라며 칭찬받기도 했다. 문제는 블라즈코윅즈는 부계는 폴란드인, 모계는 유대인으로 부계와 모계 양쪽 모두 나치와 철저히 척 진 혈통이라는거(...).
  1. 어렸을 때의 히틀러는 금발벽안이 맞았다. 나이가 들면서 머리가 검정색으로 변했다고. 성인이 되어서도 금발은 아니었어도 벽안이긴 했던 것이다. 서양에서는 의외로 드물지 않게 나이가 들면서 금발 벽안이 자연적으로 탁해지거나 변색되는 경우가 있다.
  2. 유전학적 계보를 추적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남성의 성염색체 XY 중에서 "Y"에 해당하는 부분은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로 대대손손 유전되는데, 이 점에 착안하여 Y염색체의 인류학적 유형(하플로그룹)을 분류하고, 특정 Y-하플로그룹을 보유단의 이동 경로 등을 파악해나가는 것이 그 첫 번째 방법이다. 또한 중학교 과학 시간에 배우는 세포소기관 "미토콘드리아"가 그 모세포와는 별개로 돌아가는 독자적인 DNA 시스템(미토콘드리아 DNA, 줄여서 mtDNA)을 갖추고 있으며, 이 mtDNA 형질은 오로지 어머니를 통해서만 자식(성별 무관)에게 대대손손 유전된다는 것에 착안, 위의 Y-하플로그룹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mtDNA-하플로그룹을 연구해나가는 두 번째 방법이 있다. 참고로 한국어로 작성된 문서에서 밑도끝도 없이 "하플로그룹"이라는 말이 튀어나온다면, mtDNA-하플로그룹이 아니라 Y-하플로그룹을 일컫는 것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