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전대 고세이저의 등장인물. 배우는 수염남작(야마다 루이 53세)[1] 한국판 이름은 '천재남'. 성우는 심정민(캡틴포스에도 그대로).
고세이저 일행이 숙식을 해결하는 '아마치 천문연구소'의 소장인 아마추어 천문과학자이며, 아마치 노조무의 아버지. 호성천사에 관한 것은 고세이저 본인들은 물론, 아들인 노조무도 숨기고 있기 때문에 알지 못한다. 그 덕분에 데이터스를 숨기는 데 5명+노조무가 고생한다.
그는 고세이저를 연구소 알바생이며, 천문학에 관심이 많은 청년들로 생각하고 있고 좋게 말하면 순수한 사람, 나쁘게 말하면 그냥 단순한 사람이라 볼 수 있다. 다만 그 순수함이 때때로 고세이저에 생각치 못한 도움을 줄 때도 더러 있다. 또한 20화에서 나오는 그의 회상을 보면 학창시절 가슴아픈 짝사랑을 경험 한 듯하다.
이 순수함 덕에 45화에서 마스터 헤더 부활의 그릇으로서 선택된 덕에 마스터 헤더는 고세이저를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게 되었다는 생각치도 못한 비중을 얻었고, 이 과정에서 마스터 헤더가 본인의 동의를 구하게 되면서 아라타들의 정체를 모두 알고 이해해주게 되는 일석이조를 얻었다.
해적전대 고카이저 50화에서 게스트 출연. 야마자키 유카와 함께 사람들을 구출하며 희망을 북돋아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