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쿠라 미나미

만화 터치의 등장인물. 히로인. 성우는 히다카 노리코.

캐릭터의 모티브는 당시 일본의 전설적인 아이돌 마츠다 세이코이다.[1]

482369820283.jpg

1 개요

일본 역대 최고의 인기 히로인[2]


우에스기 형제들과 소꿉친구로 홀아버지와 함께 카페 남풍[3]을 경영[4]하며 살고 있는 미소녀. 어머니없이 카페를 경영하며 살아서인지 요리, 청소 등 가사에 만능이고, 뛰어난 학업실력에 각종 체육활동도 뛰어난 그야말로 엄친딸. 자신을 3인칭화 하는 캐릭터다.

엄청난 야구팬이라 갑자원에서 피칭을 하는 에이스를 동경해왔으며 우에스기 쌍둥이들에게 자신의 꿈을 항상 얘기해세뇌시켰기에우에스기 카즈야는 미나미의 꿈을 위해 야구부에 입부했다.

아다치 미츠루의 작품 중 소꿉친구 최강전설을 만들어낸 캐릭터답게 재색겸비의 만능 캐릭터. 터치 애니메이션이 일본에 방영되던 시기에 태어난 여자아이들의 이름 중 상당수가 '미나미'라고 작명될 정도로 전국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1986년 갑자원 대회의 표지모델로 나올 정도의 유명세를 지녔다.[5]

역대 야구만화 히로인 중 최고의 인기 캐릭터로 일본의 한 여론조사에서, 여성 캐릭터로는 유일하게 역대 야구만화 캐릭터 순위 탑10에 이름을 올렸다.[6]

2 쌍둥이의 연인

이웃사촌이었던 우에스기씨와 아사쿠라씨는 같은 날(6월 16일) 동시에 한 쪽은 쌍둥이를, 한 쪽은 딸을 얻게 된다.[7] 셋이서 항상 잘 어울려 놀자 두 집은 집의 경계인 담을 허물고 마당을 만들어 사이에 조그마한 집을 짓고 타츠야, 카즈야, 미나미를 한 집에서 형제처럼 자라게 한다.

쌍둥이 모두에게 사랑을 받고 있었지만, 남들에게 공인되다시피한 커플은 카즈야&미나미다. 형인 타츠야의 경우에도 미나미에게 연심을 품고 있었지만, 뭐든지 대충인 성향에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타츠야의 경우에는 동생인 카즈야처럼 적극적인 어필은 없었다. 카즈야는 미나미의 꿈(갑자원에 가는 것)을 이뤄주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했지만, 타츠야의 입장에서는 미나미를 놓고 동생과 겨루게 되는 현실에 대한 도피와, 카즈야의 노력을 인정하는 여러가지 복잡한 심리가 얽혀있었던 셈이다. 게다가 덜떨어진 형과 성실하고 잘난 동생중 정상적인 사고방식이라면 누구나 동생쪽이라고 생각했기에 남들은 전부 카즈야와 미나미를 연관시켜 생각하고 미나미가 타츠야를 신경쓰는 것을 그저 덜떨어진 소꼽친구를 챙기는 정도로만 여겼다.

그렇지만 아사쿠라 미나미가 마음을 두고 있었던 쪽은 형인 타츠야였다. 작중에서 타츠야는 카즈야와 달리 뭔갈 열심히하지 않았기에 시간이 남아 미나미와 함께있었고, 그래서 미나미의 마음을 얻었다는 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 면도 있었겠지만 세 사람이 같은 날 태어났음에도 미나미나 카즈야의 태도를 보면 타츠야를 세사람 중 리더로서 인식하는 느낌이 있었고, 그것이 미나미가 타츠야를 더 좋아하게 된 원인이었을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카즈야의 적극적인 태도와, 아직 투쟁적인 연애를 생각하기에는 세 사람이 조금 어렸던지라 둘 사이에서 미묘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미나미는 이미 타츠야로 마음을 정해놓은 상태였고 카즈야 역시 내색은 안하지만 그것을 깨닫고 있었다. 미나미가 타츠야의 반쯤 장난섞인 말에 따라 타츠야에게 키스를 했던 일이나 나중에 타츠야가 제대로 미나미와 카즈야를 마주보기로 결심하고 카즈야와 이야기를 할 때 카즈야 역시 그런 미나미의 마음을 알고 있지만 자기가 역전해보겠다는 식으로 이야기한다.

그러나 셋이 제대로 결판을 내기도 전에 카즈야가 불의의 사고로 죽고, 타츠야가 자의반 타의반으로 그 꿈을 이어나가기로 하자, 미나미와 타츠야의 관계는 여러모로 애매해진다. 타츠야는 미나미가 자기를 좋아하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자기가 미나미를 좋아한다는 것도 알지만 죽어버린 카즈야 생각에 쉽사리 전진하지 못하고 미나미 역시 마찬가지다. 또한 미나미가 타츠야를 대하는 태도는 카즈야가 살아있을 때나 죽었을 때나 딱히 달라진 것은 없지만 멋대로 카즈야와 미나미를 커플로 생각했던 주위 사람들은 카즈야가 죽으니 타츠야에게 달라붙는다고 안좋은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그러나 미나미가 결혼상대자로 생각했던 건 처음부터 타츠야였음을 미나미의 아버지는 이미 알고 있었다는 것이 드러나는 장면이 있다. 어쨌건 둘간의 이런 미묘한 관계와 망설임은 결국 결말부에서나 해소되고 타츠야의 고백으로 둘은 연인사이가 된다.

3 야구부 매니저

타츠야, 카즈야, 미나미는 모두 같은 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되고, 카즈야는 야구부에, 미나미는 야구부 매니저로 들어가게 된다.

4 신체조

우연히 친구의 부탁으로 인원이 부족한 신체조부를 도와주게 되고, 미나미는 그곳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게 된다.

그리고 훗날 리듬체조부 고문 선생님이 된다. [8]

5 그로부터 너는

대학진학후 신체조를 계속하게 되지만, 본인의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고, 결국 은퇴를 선언하고, 기자 견습으로 들어가게 된다. 원작과는 반대로 미나미가 타츠야에게 고백하는 신이 나온다. (TV판에서는 타츠야의 고백장면이 나오지 않는다.)

6 바람의 행방

타츠야와는 전화를 통해 원거리 연애를 한다. 마지막 결승전에선 취재를 위해 타츠야의 경기를 관람하게 된다.

7 어장관리녀?

어찌보면 어장관리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만약 카즈야가 살아있었다면 카즈야 덕분에 갑자원도 가고 연애는 타츠야랑 하는 상황이 생길수도 있었다.

다만 이건 미나미에게 억울한 오해인데 미나미는 카즈야가 멀쩡히 살아있고, 타츠야가 잉여짓만 하고 있을 때도 이성으로 좋아하는건 타츠야였고, 카즈야는 그냥 남매나 마찬가지인 소꼽친구로만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건 타츠야는 물론 카즈야도 알고 있었던 사실이고, 우에스기 형제의 부모나 미나미의 아버지 역시 미나미가 진짜 좋아하는 것은 타츠야라는 사실을 이미 눈치채고 있었다.

어장관리라 함은 상대에게 마음이 있는 것처럼 내비쳐 여러 상대에게 호감을 사는 것을 말하지만, 미나미와 카즈야의 관계는 그저 카즈야가 미나미에게 잘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관계일 뿐이다. 게다가 그 '노력'도 미나미의 이런저런 부탁을 들어준다거나 미나미에게 이런저런 선물을 해준다는 식의 노력이 아니라 본인이 멋있어지기 위한 노력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 미나미를 탓하는 것은 정말 우스운 일이다. 진짜 순전히 카즈야가 미나미만을 위해 갑자원에 가려하는 것으로 오해해야지만 나올 수 있는 착각이다. 카즈야에게 야구가 정말 안맞는데 억지로 미나미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었다면, 이성으로 좋아하진 않아도 소꼽친구로서 서로를 챙겨주는 관계였던 미나미가 그런 카즈야를 말리지 않았을 리 없다.

결국 이런 논란은 카즈야의 인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H2에서 하루카가 어릴 적부터 알고 지낸 이시가미 상고의 시꾸라 미키오의 경우 본래 체력도 약해 야구가 잘 안맞는데 하루카에게 잘 보이기 위해 야구를 선택하지만 이것을 이유로 하루카를 욕하는 사람은 드물다. 사실 하루카의 경우도 욕먹을 일이 아니다. 하물며 미나미는 더더욱 욕먹을 일이 아니다.

8 일본에서의 인기

역대 일본 만화영화 여자 캐릭터들 중에서 인기도 1, 2위를 달리는 캐릭터이다. 실제로 "2012년 1억 3천만명이 고른 애니메이션 & 특촬 히어로 & 히로인"에서 후지코(루팡 3세), 메텔(은하철도 999), 나미(원피스), 오스칼(베르사유의 장미), 세이라 마스(기동전사 건담), 아스카(에반게리온) 등등을 제치고 히로인 부문 1위를 차지했다.[9] 또한 일본에서 1000명을 상대로 한 야구만화 인기도 설문조사에서는 히로인 중 유일하게 10위안에 들었다.[10][11]

  1. 대표적인 것이 미나미의 헤어스타일. 일명 세이코쨩커트 라고 불리는 헤어스타일이다. 또한 아사쿠라 미나미의 이름인 미나미, 카페 이름인 남풍도 역시 마츠다 세이코의 노래 푸른 산호초에서 따온 것이다. 게다가 푸른 산호초는 터치의 연재가 시작된 1981년 고시엔 대회 입장곡이었다.
  2. 아래의 인기항목 설문조사 참고
  3. 일본 발음으로 "미나미 카제"가 된다.
  4. 고등학생이기에 아르바이트 수준이기는 하다.
  5. 우에스기 타츠야와 동반모델이었다.
  6. 참고로 본 설문조사 캐릭터 부분 1위는 타츠야. 작품 부분 1위는 터치이다.
  7. 훗날 이 것을 포함한 히로인 집안의 편부, 카페운영 등의 설정이 동 작가의 작품인 크로스 게임에서 재사용 된다. 리메이크 작품인 듯한 인상마저 들 정도. 여담으로 크로스 게임은 이 작품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는 듯.
  8. 실제로 히다카 노리코가 그 작품에 맡은 캐릭터가 리듬체조부 고문 선생님 캐릭터다. 또한 그 선생님 또한 학창시절 때부터 리듬체조를 했었다는 설정이 있는 걸 보면 노린 캐스팅일지도.
  9. http://blog.naver.com/goam2?Redirect=Log&logNo=110135764034
  10. http://blog.naver.com/moontey?Redirect=Log&logNo=39615079
  11. H2히로보다 더 높은 순위에 랭크되었다.

추가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