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키, 유메미시

(아사키 유메미시에서 넘어옴)

1 이로하 노래의 한 구절

浅き夢見じ
"헛된 꿈 꾸지 않으리"라는 뜻이다. 구절에서 풍기는 분위기 때문인지 노래[1], 소설 등에서 자주 인용되는 문구 중 하나다.

아사키(특히 1번 항목)하곤 상관없다!

2 MIO 사의 오토메 게임

2.1 본편: 아사키, 유메미시

あさき、ゆめみし
발매일2008년 7월 25일
장르일본풍 전기(伝奇) 어드벤처
플랫폼PC
공식 홈페이지

고등학교 2학년이며 퇴마사 일을 하고 있는 주인공 이오리 사야는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의뢰건으로 머나먼 시골마을로 향한다.

도착한 마을은 사람과 요괴가 공존하는 특이한 장소 "이나사고". 기억에는 없는 장소이지만, 어쩐지 굉장히 그리운 장소다.

의뢰 자체는 쉬운 일이라 생각하여 받아들였지만, 첫날 만난 아야를 비롯해 수상한 요괴들이 연달아 출몰한다. 게다가 밤마다 주인공은 자신과 매우 닮은 여성이 나오는 먼 과거의 꿈을 꾼다.

꿈 속에 등장하는 남녀는 누구일까. 어째서 이 마을에서는 데자뷰를 자주 느끼게 되는 걸까...
생각해내고 싶지 않다. 하지만 생각해내지 않으면 안 되는 붉은 결말.
그 가는 달이 가득 찼을 때, 사야는 어떤 결말을 보게 되는 걸까.

엔딩을 보고 나면 공략 캐릭터가 주인공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코멘트를 볼 수 있다. 배드엔딩을 봤을 경우 "다음엔 이렇게 선택해 달라"는 취지의 말도 들을 수 있다.

2011년 4월 28일, 퀸로제에서 PSP로 이식했다. 등급은 CERO C(15금).
PSP판 공식 홈페이지

2.2 속편: 왜인이문록 ~아사키, 유메미시~

倭人異聞録 ~あさき、ゆめみし~
발매일2012년 10월 26일
장르전기(伝奇) 어드벤처
플랫폼PC(Windows XP/Vista/7)
공식 홈페이지

고교 3학년이 된 프리랜서 퇴마사 이오리 사야는 변함없는 재정난에 골머리를 썩이고 있었다.
그러던 중, 다시 정보상에게서 "형편 좋은 일"에 관한 얘기를 듣고, 동료 요괴인 기오우와 함께 의뢰인이 있는 야타무라(耶多村)로 향한다.
결계에 지켜지고 있는 야타무라의 수수께끼가 풀림에 따라, 사야의 운명의 실도 새로운 이야기를 자아내기 시작한다.

본편의 속편. 시나리오 라이터가 변경되었으며, 공략 캐릭터에도 변동이 있었다. 기오우, 슈이치로, 타카토라는 그대로 속편에도 나오며 다른 5명(PSP판 기준)은 나오지 않는다. 주인공은 그대로다.
또한 개별 엔딩이 존재하는 서브 공략 캐릭터가 추가되었다.

2.3 FD : 아사키, 유메미시 ~히토토세~

2013년 8월 30일에 발매. 타카토라 루트와 슈이치로 루트의 팬디스크다.

2.4 등장인물

오토메 게임치고는 특이하게 여성 성우가 공략 캐릭터 내지 엔딩이 있는 캐릭터로 여럿 등장한다.

2.4.1 주인공

  • 이오리 사야(伊織 沙耶) (디폴트 네임, 이름 변경 가능, 성은 고정)
본작의 주인공. 부적을 사용하는 여고생 퇴마사. 본편에서는 17세, 속편에서는 고교 3학년생이다.
특정 조직에 속하지 않은 프리랜서 퇴마사로, 요괴인 기오우와 함게 활동하고 있다.
어릴 적 가족을 잃고 이오리 가에 거두어져 자랐으며 슈이치로와는 남매처럼 지내고 있다.

2.4.2 공통 공략 캐릭터

사야의 파트너로 언제나 곁에 있으며 같이 행동해 왔다. 3년 전 사야에게 도움을 받은 이후 그녀에게 충성을 맹세했다.
어려 보이는 외관과는 달리 옛스러운 말투를 사용한다. 틈이 있으면 언제나 책을 읽고 있다.
성실하고 의리가 있으며 본인은 주인공에게 오빠처럼 생각되고 싶어하는 것 같으나 주변에서는 기오 쪽을 남동생 취급한다. 본인은 이에 불만이 있는 듯.
시노노메의 집에 살고 있지만 성격이 잘 맞지 않는 듯. 정확히는 기오가 시노노메를 일방적으로 싫어한다.
주인공의 사촌 오빠. 주인공이 양녀라 피는 이어져 있지 않다. 29세.
염술수와 호법동자를 사역하는 동자 사용자로 솜씨좋은 퇴마사. 사야와 함께 살고 있었으나 2년 전 갑자기 집을 나간 후 이나사고에서 재회했다.
쿨한 외관이지만 사촌 여동생을 끔찍이 아끼는 여동생 바보(…). 과묵하고 붙임성 없는 성격으로 퇴마사로서는 유능하지만 사생활은 그리 단정치 못하다.
15세. 예의바르지만 차가운 느낌의 후배. 어조는 예의 바르고 정중하나 사람을 놀리는 데 능하며 주 대상은 치하야.
사야가 마을에서 맨 처음 만난 이도류의 검사로 형의 원수를 쫓고 있다. 슈이치로와 같은 조직에 속한 퇴마사이나 명령에 불복하고 이나사고에 잠입했다.
이치토와는 사이가 좋지 않다.

2.4.3 1편 한정 공략 캐릭터

이나사고의 향장으로 사야의 제멋대로 의뢰주. 18세.
조금 성격이 급하고 입이 거칠다. 사야에 따르면 고양이 같은 인물. 후견인에게 향장으로서의 업무며 평소 생활까지 맡기고는 자신도 모르는 새에 의존하고 있다.
퇴마사는 아니지만 요괴를 실체/유체 가리지 않고 벨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처음 만났는데 이상한 그리움을 느끼게 하는 인물. 그의 루트에서 주인공의 과거에 대한 의문이 해소된다. 1편의 진 히어로나 다름없는 인물. 그런데 2편에서는 짤렸다(…).
어쩐지 수상한 정보상. 20대 중반으로 보이나 실제 나이는 미상. 사야에게 의뢰를 소개해 주었다.
슈이치로의 지인으로 어째서인지 사야에게 관심을 가져주고 있다. 방관자를 자처하고 있으며 그 행동에는 다소 이상한 점이 많다.
독특한 성격의 소유자로 넓게, 가볍게 교제하는 스타일. 사람을 놀리는 것을 좋아한다.
사야에게 엄청난 적대심을 보이고 있는 요괴. 본래 살던 마을의 일족은 전부 사망하고 홀로 생존했다.
처음에 기오우에게 발린 후 기오우에게도 적의를 드러내고 있다. 여성스러운 외모를 지니고 있으나 남자다.
어딘가 위험한 인물로 나쁜 인물인지 좋은 인물인지 감을 잡을 수 없는 인물. 슈이치로가 임무로 쫓고 있으며 타카토라에게 원한을 사고 있다. 한쪽 눈을 안대로 가리고 있다.

2.4.4 2편 한정 공략 캐릭터

어딘가 앳된 소년 티가 남아있는 19세의 청년. 어릴 적에 부모를 잃고, 할머니가 키워주었다.
친가에서 멀리 떨어진 대학에 다니며 고대사를 전공하고 있다. 장래희망은 역사 교사지만, 정작 수업은 땡땡이치고 역사기행잡지의 기자 아르바이트에 더 열심이다.
할머니의 부름으로 급히 친가에 돌아와 주인공과 마주친다.
슈이치로가 사역하고 있으며, 이오리 가에 대대로 전해져오는 호법동자.
생활 태도가 단정치 못한 슈이치로를 걱정해서 자주 설교하고 있지만, 정작 슈이치로의 갱신은 포기하고 있기에 차라리 그를 잘 돌봐줄 사람을 찾는 쪽으로 노선을 변경했다.
주인공과 기오우를 무척 귀여워하고 있다.
외모와는 달리 대식가에 미식가. 그래서인지 편의점 도시락을 싫어한다.
야타무라에서 마주친 신비한 소년. 시골 산 속에는 어울리지 않는 금발을 갖고 있다. 17세.
어딘가 세상과 동떨어진 듯한 분위기를 띠고 있으며, 생긴 것과는 달리 어린아이 같은 언동을 보인다.
야타무라에서 멀리 떨어진 토지에 살고 있는 요괴의 친척(성우가 같은 것 때문에 이치토로 추정). 어떤 물건을 훔쳐내 도망가던 중 야타무라에 숨어들었다.
야성적인 분위기를 띠고 있으며 말투는 좀 퉁명스럽지만, 외견과는 달리 소박한 성격.

2.4.5 서브 캐릭터

야스츠나를 제외하면 전부 속편부터 등장한다.

인간이 아닌 요괴로, 치하야의 먼 조상인 사쿠와 나오의 자손을 돌봐왔다. 야에가키 가의 가사 전반과 마을 일처리를 맡고 있다. 모두에게 상냥하지만 시노노메는 예외.
서브 캐릭터로 주로 배드엔딩에서 활약한다. PSP판에서는 공략 가능 캐릭터로 승격.
  1. 한 예로 애니메이션 지옥소녀 2기 엔딩곡 첫머리 가사에 이 구절이 나온다.